/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짱우이야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갤럭시 핸드폰 유심 교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급제 스마트폰(공기계)을 구매하신 분들은 해당 기기로 유심칩을 교체해 주셔야 합니다.

 

유심-교체-사진

 

이렇게 유심을 교체하는 이유는 통신사와 통신을 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유심에는 내 전화번호, 문자 메시지, 데이터 사용량 등의 개인 정보들이 담겨 있는데 이 정보들이 있어야 통신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유심이 없는 공기계들은 전화나 문자 같은 기본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공기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심을 꼭 바꿔주셔야 하는데요. 방법 자체는 아주 간단하지만 처음 해보시거나 기억이 잘 안 나시는 분들을 위해서 최대한 자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핸드폰 유심 교체 방법

 

 

참고로 저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설명드리지만 LG나 아이폰 등 다른 휴대폰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유심칩을 바꾸는 방법은 배터리 종류에 따라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일체형 갤럭시 휴대폰에서 유심칩 교체하기
  2. 배터리 분리형 모델에서 바꾸기

 

 

일체형 갤럭시 휴대폰에서 유심칩 교체하기

 

첫 번째로, 배터리가 일체형으로 되어있는 모델에서 유심을 교체해 볼 건데요. 대부분의 핸드폰들이 일체형 모델이기 때문에 아마 이 방법을 적용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1. 유심칩 분리 핀 준비하기

 

유심을 바꾸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심칩을 분리해 주셔야 하는데요. 이때 아래 사진처럼 생긴 유심 트레이 핀(분리 핀)이 필요합니다. 일단 이 핀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심칩-분리-핀
유심-트레이-핀

 

만약 분리 핀이 없는 분들은 작은 구멍에 들어갈 수 있을만한 물건들을 대신 사용해 주셔야 하는데요. 보통 집에서 찾을 수 있는 물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핀셋
  • 스테이플러 침
  • 클립
  • 머리핀

 

 

2. 유심 트레이 확인하기

 

다음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핸드폰의 유심 트레이를 찾아 주셔야 하는데요. 유심 트레이는 아래와 같이 외형이 타원형으로 되어 있으며, 작고, 둥근 구멍이 함께 나 있습니다. 참고로 트레이의 위치는 모델마다 다르기 때문에 옆, 위, 아래 방향을 모두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유심-트레이-위치

 

종종 실수로 분리 핀을 유심 트레이가 아닌 마이크 구멍에 넣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이렇게 되면 마이크가 고장 날 수 있으니 반드시 트레이의 위치를 정확히 찾아주신 후 핀을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핸드폰-마이크-구멍
핸드폰-마이크-위치

 

3. 분리 핀 넣기

 

이제 유심 트레이의 작은 구멍에 분리 핀을 넣어주시고, 끝까지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유심-트레이에-분리-핀-삽입-상태

 

4. 유심 트레이 빼기

 

그러면 유심 트레이의 일부가 휴대폰에서 빠져나오게 되는데 이 부분을 손으로 잡아 빼주시면 됩니다.

빠져나온-유심-트레이-일부

 

5. 사용할 스마트폰 유심 트레이 분리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참고하셔서 새로 교체하려는 스마트폰의 유심 트레이도 동일하게 분리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카드를 넣을 수 있는 2개의 구멍이 보이실 건데요. 이 중에서 작은 곳에 유심칩을 넣어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큰 곳은 외장 메모리를 넣는 공간이니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유심칩-넣는-공간

 

6. 기존 트레이에서 유심칩 분리

7. 새로 사용할 트레이에 유심칩 장착

 

이제 기존에 사용하던 핸드폰의 트레이에 있던 유심칩을 분리해 주시고, 앞으로 사용할 트레이에 장착해 줍니다. 참고로 유심칩은 한쪽 모서리가 비스듬한 곳이 있으니 모양을 잘 맞춰서 넣어 주셔야 합니다.

유심칩-교체-방법

 

8. 유심 트레이 장착

 

이제 칩이 장착된 유심 트레이를 스마트폰에 넣어 주시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참고로 넣는 방향은 스마트폰에 따라 다르니 앞면과 뒷면 모두 시도해 보셔야 될 겁니다.

핸드폰-유심-교체-완료

 

 

배터리 분리형 모델에서 바꾸기

 

다음으로 배터리 분리형 모델에서 유심을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터리 커버 분리

 

우선 핸드폰 뒷면에 위치한 배터리 커버를 손으로 분리해 줍니다.

핸드폰-배터리-커버

 

2. 유심 위치 확인

3. 배터리 분리

 

그리고 유심 위치를 확인해 주신 후 교체 시 배터리가 방해가 된다면 잠시 분리해 줍니다.

유심-및-배터리-위치

 

만약 유심을 찾지 못하신 분들은 핸드폰 뒷면을 자세히 보셔서 [SIM] 또는 [USIM]이라는 문구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구 근처에 유심이 꽂아져 있으니 금방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갤럭시-유심-위치-찾는-방법
유심-표시-문구

 

 

4. 유심침 빼기

 

이제 유심칩을 빼주시면 되는데요. 손가락으로 살짝 밀어주시면 대부분 바로 빠질 겁니다. 만약 잘 빠지지 않는 분들은 샤프나 다른 핀 등을 이용해 밀어주시면 됩니다.

유심칩-빼는-방법

 

5. 유심 변경하기

 

마지막으로 분리한 유심칩을 이제부터 사용할 스마트폰에 장착해 주시면 교체가 완료됩니다.

 

 

유심칩 인식이 안 되는 경우 해결 방법

 

유심칩을 교체했는데도 간혹 인식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 전원 재부팅하기

 

유심을 처음 인식한 스마트폰의 경우 대부분 인식이 잘 되지 않는데요. 다행히도 이런 경우는 일시적인 오류이기 때문에 휴대폰 전원을 재부팅하시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재부팅 방법은 핸드폰 측면에 위치한 [전원] 버튼과 [볼륨 아래] 버튼을 동시에 7초 정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제 이 과정을 유심이 인식될 때까지 3번 정도 반복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갤럭시-전원-및-볼륨-아래-버튼-위치
전원-및-볼륨-아래-버튼

 

 

유심칩 청소하기

 

유심칩에 이물질이 묻은 경우에도 인식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유심을 청소해 주시면 바로 해결되는데요. 일단 유심을 다시 꺼내신 후 금속 부분에 입으로 바람을 불어 먼지를 날리거나 지우개 등을 이용해 닦아 주시면 됩니다.

유심칩-청소-도구

 

 

유심 장착 여부 다시 확인하기

 

유심 트레이를 스마트폰에 넣을 때 간혹 유심이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트레이를 다시 분리해 보시고, 칩이 제대로 장착되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심칩 교체 관련 질문 모음

 

1. 기존에 사용하던 핸드폰에 유심칩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용하던 폰에 유심이 없는 경우에는 통신사 대리점에서 유심칩을 새로 구매해 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격은 6,000원~7,000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2. 유심칩의 사이즈가 달라서 맞지 않는데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유심의 금속 부분의 사이즈가 맞는다면 해당 부분만을 잘라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집에 있는 칼 등을 이용해 맞지 않는 부분을 잘라 주세요. 만약 자신이 없다면 근처의 대리점에 방문하셔서 잘라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유심을 자르는 게 싫은 분들은 다이소 등에 방문해 유심 어댑터를 구매해 끼워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유심 어댑터란 크기가 맞지 않는 유심칩들을 장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유용한 물건입니다.

 

 

3. 요금제나 약정 기간이 변경되나요?

 

유심을 변경하는 것만으로는 요금제와 약정 기간 모두 바뀌지 않습니다.

 

 

▼ 새로운 스마트폰에 연락처를 옮기려고 하시는 분들은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전화번호 옮기는 방법 - 연락처 옮기기

 

 

마무리 및 정리

 

지금까지 핸드폰 유심 교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이 내 정보를 모두 받아들여 사용이 가능한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