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오늘은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 참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비대면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화상회의, 화상수업 등 온라인으로 활동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무료이면서 학교, 회사 등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줌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줌을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파일 하나만 설치하시면 되는데요. 그런데 어디에 숨겨두었는지 다운로드 파일을 찾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줌 화상회의 자체가 영어 기반 프로그램이고 홈페이지도 구성도 일반적인 한국 홈페이지와는 조금 다르기 때문에 그런 거 같은데요.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전에 한번 설명해 드린 적이 있었는데 더 찾아보니까 회원가입 없이 더 쉽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지금 그 방법을 알려드릴 텐데요.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시는 분들도 천천히 따라 해 보시면 쉽게 다운로드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지금부터 아래에서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및 참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줌 화상회의 프로그램은 유료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지만 다행히도 한 회당 40분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화상회의를 진행하다가 40분이 지나면 다시 방을 만들면 되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게다가 무료치고 음질, 화질 등 전반적으로 품질이 좋기 때문에 많이들 사용하시는 거 같습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1

이제 줌 화상회의 파일을 다운로드 해 보겠습니다. 먼저 검색창에 'zoom'을 입력해 주신 후 아래에서 주소가 zoom.us인 사이트에 접속해 줍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2

줌 홈페이지에 처음 들어가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아무리 봐도 화면 어디를 둘러봐도 다운로드 버튼이 보이지 않습니다. 저도 찾는데 정말 고생했는데요. 오른쪽 위에 있는 리소스를 클릭해 줍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3

그러면 Zoom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비디오 자습서, 라이브 교육 등 메뉴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첫번째에 있는 Zoom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목록을 눌러 줍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4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센터로 이동하면 여기서 다운로드 파일을 설치할 수 있는데요. 화면을 아래로 내려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주 많은 줌 화상회의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딱 하나만 설치하시면 되는데요. 가장 위에 있는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 목록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5

그러면 줌 화상회의 파일이 내 컴퓨터에 자동으로 설치되는데요. 화상회의를 하기 위해서는 이 설치된 파일을 실행시켜 주셔야 합니다. PC > 로컬 디스크 > 사용자 > PC > 바탕화면 순서로 들어가신 후  ZoomInstaller 파일을 더블클릭해 줍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6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7

이제 줌 화상회의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내 컴퓨터에서 완전하게 실행될 때까지 기다려 주셔야 하는데요. 인터넷 속도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대략 20초 정도 걸리는 거 같습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8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회의 참가와 로그인 버튼이 보이시나요? 단순히 줌 화상회의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은 회의 참가 버튼을 눌러주시고 화상회의 방을 직접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먼저 회의 참가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 버튼을 눌러 방을 만드는 방법은 아래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9

회의 참가 버튼을 위와 같은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요. 여기서 간단한 입력을 통해 화상회의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2개만 입력하시면 되는데 위쪽에는 회의 아이디 또는 개인 링크를 입력해 주시고 아래에는 내 이름을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두 입력하신 후 아래에 있는 참가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줌 화상회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단순히 줌 화상회의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위의 방법을 통해 해결하실 수 있는데요. 문제는 회의 방을 직접 만들어 관리해야 하는 사람들이겠죠. 방을 만들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반드시 하셔야 하는데요. 조금 어려울 수 있으니 천천히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10

방을 만들기 위해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줌 홈페이지에 가입하셔야 하는데요. 회의 참가 대신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11

그러면 줌 화상회의 로그인 창이 하나 나오는데요. 이메일 또는 SSO, 구글,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구글 계정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스마트폰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구글 계정을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을 겁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12

줌과 연동하고 싶은 구글 계정(이메일)을 선택해 줍니다. 자주 사용하시는 구글 메일을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내 컴퓨터에 구글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먼저 로그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간단한 가입 과정을 거치셔야 하는데요. 내 생년월일을 입력해 주시고 계정 만들기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아주 쉽게 하실 수 있기 부분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만 드렸습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13

가입절차가 완료되면 'Zoom meetings을 여시겠습니까?'라는 창이 뜨게 될 텐데요. Zoom meetings 열기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만약 이 창이 보이지 않는 분들은 밑에 있는 Zoom 시작 버튼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14

이제 여기서 줌 화상회의 방을 만들거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왼쪽에서 새 회의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화상회의 방을 만들 수 있고 초대 코드를 보내 사람들을 회의에 참여시킬 수 있습니다. 단순히 회의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은 참가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 참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단순히 회의에 참가하고 싶으신 분들은 다운로드 파일만 설치하신 후 회의 아이디와 이름을 입력해 참여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방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셔야 하기 때문에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회원가입을 해주셔야만 합니다. 내가 화상회의에 참여만 할지 아니면 방까지 만들어야 하는지 잘 판단하신 후 따라 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줌 사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줌 사용법 총정리

 

줌 사용법 총정리(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및 활용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줌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비대면 경향이 강해지고 있는 가운데 화상회의, 화상수업 등을 목적으로 줌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줌 화상회의��

changwoos.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