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어플들을 다운로드하시는데요. 저도 이번에 어플을 하나 다운로드하기 위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가서 어플 설치 버튼을 클릭했는데 다운로드 대기 중 화면에서 넘어가지 않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앱 용량이 보이고 % 진행상황이 나와야 하지만 다운로드 무한 대기 중 오류가 발생해 다운로드가 진행되지 않았는데요. 그래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삭제한 후 재설치해 보기도 하고 스마트폰 재부팅도 해보았지만 플레이 스토어 다운로드 대기 중 오류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다운로드 대기 중 오류 해결방법 프로필

 

그래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 다운로드 대기 중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봤더니 많은 수의 앱을 업데이트를 할 때 주로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플레이 스토어는 업데이트가 다운로드보다 먼저 진행되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밀려 다운로드 대기 중 표시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종종 플레이 스토어 자체의 오류나 다운로드할 앱의 용량을 너무 커서 스마트폰의 저장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도 대기 중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3가지의 해결 방법이 있는데요. 보통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업데이트 대기 중 목록들을 중지한 후 자동 업데이트를 해제하거나 플레이 스토어 어플을 사용중지, 강제 중지로 대부분 해결됩니다. 최후의 방법으로 캐시, 데이터를 삭제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구글 플레이 스토어 다운로드 대기 중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 중지 및 자동 업데이트 해제

 

▼먼저 플레이 스토어에서의 업데이트 중지 및 자동 업데이트 해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Google Play Store) 어플을 터치해 줍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 중지1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실행한 후 왼쪽 위에 있는 줄 3개(메뉴)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 중지2

 

▼그러면 플레이 스토어의 다양한 목록들이 나오는데요. 맨 위에 있는 내 앱/게임을 선택해 줍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 중지3

 

▼여기서 업데이트 대기 중 어플들을 볼 수 있는데요. 저는 71개의 업데이트 대기 중 어플이 있습니다. 71개의 어플을 업데이트를 완료해야 다른 어플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업데이트를 하지 말고 중지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플레이 스토어의 대기 중 오류가 대부분 해결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 중지4

 

▼다음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자동 업데이트를 해제해 보겠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한 번은 업데이트 중지할 수 있겠지만 나중에 다시 업데이트 대기 중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 업데이트를 해제해 주시면 좋은데요. 앞의 방법과 동일하게 플레이 스토어 처음 화면 > 줄 3개(메뉴)로 들어온 다음 설정 목록을 눌러 줍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 해제1

 

▼다음으로 앱 자동 업데이트를 터치해 줍니다. 앱 자동 업데이트 목록 밑을 보면 기본적으로 Wi-Fi에서만 앱 자동 업데이트가 되도록 설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 해제2

 

▼앱 자동 업데이트 목록에서 앱 자동 업데이트 안함을 선택하신 후 완료 버튼을 누르면 플레이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 해제가 완료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 해제3

 

구글 플레이 스토어 사용중지/강제중지

 

▼두 번째 방법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사용 중지하거나 강제 중지를 실행해서 해결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톱니바퀴(설정) 어플을 터치해 줍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사용 중지 및 강제 중지1

 

▼화면을 밑으로 내려서 애플리케이션을 찾아 눌러 줍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사용 중지 및 강제 중지2

 

▼여기서 앱 이름이 'Google Play 스토어'라는 이름의 어플을 찾아 주셔야 하는데요. 설치된 어플이 많아 찾기 힘들다면 위의 검색창에서 일부 이름을 검색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play'라고 검색하시면 대부분 첫 번째 화면에 보이실 겁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사용 중지 및 강제 중지3

 

▼여기서 사용 중지강제 중지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맨 밑에서 사용 중지강제 중지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그런데 여기서 순서가 있습니다. 먼저 사용 중지를 선택하신 후 오류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강제 중지를 선택하시는 게 좋은데요. 어떤 어플을 사용 중지하게 되면 다른 앱이 중지가 될 수 있고 강제 중지하게 되면 스마트폰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강제 중지에 앞서 사용 중지를 먼저 실행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참고로 강제 중지 시 생기는 스마트폰 오류는 거의 발생하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사용 중지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주저 없이 강제 중지를 눌러주세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 사용 중지 및 강제 중지4

 

구글 플레이 스토어 캐시 삭제 및 데이터 삭제

▼다음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캐시 삭제와 데이터 삭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용 중지/강제 중지 방법과 동일하게 설정 > 애플리케이션 > Google Play 스토어로 들어오신 후 사용량 목록에서 저장공간을 선택해 줍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캐시 삭제 및 데이터 삭제1

 

▼여기서 캐시와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는데요. 맨 밑에 캐시 삭제데이터 삭제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그런데 여기서도 순서가 있습니다. 캐시 삭제를 먼저 한 후 오류가 해결되지 않으면 데이터 삭제를 진행하는 것인데요. 캐시 파일은 삭제해도 큰 위험이 없지만 데이터 삭제를 하는 경우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파일, 설정, 계정, 데이터 베이스 등의 정보가 삭제되기 때문에 나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캐시 삭제 및 데이터 삭제2

 

지금까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다운로드 대기 중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플레이 스토어에서 어플이 다운로드 대기 중 상태에 있거나 설치 도중 멈춘다면 위의 3가지 방법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 꿀팁을 드리자면 위의 3가지 방법 외에 스마트폰 저장 공간을 늘리는 방법이 있는데요. 위의 3가지 방법으로 오류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휴대폰 저장 공간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다운로드 대기 중 오류가 발생하는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스마트폰에 있는 불필요한 데이터들을 삭제해 보세요. 먼저 잘 사용하지 않는 어플들을 삭제해 주시고 갤러리에서 불필요한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 등을 삭제해서 스마트폰 용량(저장 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갤럭시 핸드폰(휴대폰) 소프트웨어 자동업데이트, 수동 다운로드 방법

 

갤럭시 핸드폰(휴대폰) 소프트웨어 자동업데이트, 수동 다운로드 방법

갤럭시 핸드폰(휴대폰)을 사용하다 보면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라는 알림을 받게 되는데요. 늦게까지 업데이트를 하지 않게 되면 보안 문제가 생기거나 설치된 앱의 정상적인 사용이 제한될

changwoos.tistory.com

갤럭시 핸드폰(휴대폰)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및 경고, 제한 설정 방법

 

갤럭시 핸드폰(휴대폰)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및 경고, 제한 설정 방법

갤럭시 휴대폰(핸드폰)을 사용하다 보면 내 데이터 사용량 확인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데이터 무제한이 아닌 이상 언제 데이터가 끊길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여 대비하는 것이 필요한�

changwoos.tistory.com

갤럭시 어플 앱 숨기기 설정 및 해제 방법(안보이게 감추기)

 

갤럭시 어플 앱 숨기기 설정 및 해제 방법(안보이게 감추기)

앱 스토어에서 다양한 앱들이 출시되면서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어플(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데이트 만남 어플이나 내 개인정보가 담긴 은행, 신용카드

changwoos.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