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it 관련 정보를 공유해 드리는 짱우이야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갤럭시 스마트폰 내부 소리 녹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핸드폰을 사용하다 보면 동영상이나 앱 등 핸드폰 내부에서 나오는 소리를 기록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갤럭시-스마트폰-화면-녹화-기능

 

물론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는 녹음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 기능은 외부 소리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내부 소리를 녹음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적용해 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저도 유튜브 영상 내용을 기록할 때 자주 내부 소리를 저장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때마다 제가 편리하게 사용했던 방법을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내부 소리 녹음 방법

 

 

제가 따로 확인해 본 결과 삼성에서는 갤럭시 내부 소리 녹음 기능을 아직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일단 녹화 기능을 이용해 화면과 소리를 mp4 파일로 저장한 후 mp3 파일로 변환하는 순서로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1. 갤럭시 화면 녹화하기
  2. mp4를 mp3로 변환하기

 

 

갤럭시 화면 녹화하기

 

우선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화면을 녹화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녹화 방법은 갤럭시의 기본 기능을 이용하시거나 전용 앱을 설치해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기본 녹화 기능 이용하기

 

1. 상단 바 내리기

 

우선 핸드폰 화면 맨 위에 있는 [상단 바]를 아래로 2번 내려 줍니다.

갤럭시-상단-바

 

2. 화면 녹화 목록 터치

 

그러면 아래와 같이 빠른 설정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화면 녹화] 목록을 찾아 터치해 주세요.

화면-녹화-목록

 

참고로 저는 이미 녹화 기능을 사용한 적이 있기 때문에 권한 허용이나 동의 창이 나오지 않는데요. 만약 이런 팝업 창들이 나오시는 분들은 모두 동의나 허용 문구를 눌러서 계속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3. 미디어 소리 항목 체크

4. 녹화 시작 문구 누르기

 

화면 녹화 목록을 누르면 뜨는 팝업 창에서 [미디어 소리] 항목에 체크하신 후 우측 하단의 [녹화 시작] 문구를 눌러 줍니다. 만약 기본 설정인 [소리 없음] 항목에 체크한 상태로 진행하게 되면 내부 소리가 녹음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미디어 소리 항목에 체크해 주셔야 합니다.

갤럭시-내부-소리-녹음-기능-활성화-상태

 

5. 소리 재생하기

6. 저장 버튼 터치

 

다음으로 앱이나 동영상을 실행하셔서 녹음하고 싶은 소리를 재생해 줍니다. 이제 녹음이 완료된 분들은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 바에서 [저장(네모 모양)] 버튼을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녹화-영상-저장-방법

 

 

녹화 전용 앱 사용하기

 

만약 스마트폰에 녹화 기능이 지원되지 않거나 사용이 불가능한 분들은 따로 녹화 전용 앱을 설치해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저는 모비즌 스크린 레코더라는 앱을 기준으로 설명드릴 건데요.

 

참고로 모비즌은 국내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되며, 스마트폰 내부 녹음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제가 권장해 드리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이제 모비즌을 이용해 화면을 녹화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건데요. 그전에 먼저 이 앱을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모비즌은 스토어에 들어가셔서 검색하시면 아래 사진처럼 바로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모비즌-스크린-레코더-앱
모비즌-스크린-레코더

 

전 기존에 모비즌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기타 설정을 하는 창이 뜨지 않네요. 만약 처음 설치해서 사용해 보시는 분들은 모비즌에 들어가셔서 세부 설정을 모두 완료하신 상태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모비즌 앱 실행

2. 아이콘 터치

 

먼저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비즌 앱]을 터치해 실행시켜 주신 후 우측 상단에 뜨는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모비즌-아이콘-띄우는-방법

 

3. 목록 버튼 누르기

 

그러면 아이콘 주위에 3개의 버튼들이 추가로 나오는데요. 이 중에서 [목록(네모)]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버튼

 

4. 톱니바퀴 버튼 누르기

 

그리고 나오는 화면에서 [톱니바퀴]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톱니바퀴-버튼

 

5. 사운드 녹음 메뉴 누르기

 

다음으로 하단에 위치한 [사운드 녹음] 메뉴를 눌러 줍니다.

사운드-녹음-메뉴

 

6. 내부 사운드 항목 선택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여기서 사운드 옵션의 [내부 사운드] 항목을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부-사운드-항목

 

7. 확인 문구 터치

 

이제 팝업 창에서 [확인] 문구를 터치해 주시면 내부 소리 녹음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스마트폰-내부-녹음-기능-활성화-팝업-창

 

8. 모비즌 아이콘 누르기

 

위의 설정이 완료된 분들은 녹음할 소리를 재생시킨 후 [모비즌 아이콘]을 다시 눌러 줍니다.

소리가-재생되는-화면

 

9. 녹화 아이콘 선택

 

그리고 나오는 버튼들 중에서 [녹화(캠코더 모양)] 버튼을 선택해 줍니다.

캠코더-모양-녹화-아이콘

 

10. 저장 버튼 누르기

 

녹음이 다 된 분들은 다시 모비즌 아이콘을 터치하신 후 네모 모양의 [저장]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녹화-영상-저장-버튼

 

 

mp4를 mp3로 변환하기

 

위에서 녹화 파일을 저장하신 분들은 이제 이 파일을 mp3로 변환해 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내에서는 변환하는 기능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따로 mp3 변환기를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mp3 변환기는 정말 많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mp4 mp3 변환 문구 검색

2. 파일 형식 변환 사이트 접속하기

 

일단 구글 검색 창에 [mp4 mp3 변환] 문구를 그대로 검색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검색 결과가 나오게 되는데 이 중에서 첫 번째로 보이는 [Convertio] 홈페이지에 들어가 줍니다.

mp4-파일-변환-사이트

 

3. 파일 선택 버튼 누르기

 

그리고 스마트폰에 저장된 녹화 파일을 업로드해주셔야 하는데요. 하단의 [파일 선택] 버튼을 눌러 줍니다.

파일-선택-버튼

 

4. 파일 항목 선택

 

다음으로 작업 선택 창에서 [파일]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작업-창-파일-항목

 

5. 동영상 탭 누르기

6. 녹화 파일 선택

 

빠르게 파일을 찾기 위해서 상단에서 [동영상] 탭을 눌러 주신 후 아래 목록에서 [녹화 파일]을 찾아 선택해 줍니다.

동영상-탭의-녹화-파일-목록

 

7. 더보기 버튼 터치

8. MP3 항목 누르기

 

녹화 파일을 선택해 업로드하신 분들은 이제 변경할 파일 형식을 지정해 주셔야 합니다. 우측 상단의 [더보기(점 3개)] 버튼을 눌러 주신 후 하단에서 [MP3] 항목을 터치해 주세요.

mp4-파일-형식-지정-방법

 

9. 변환 버튼 누르기

 

형식 지정이 완료된 분들은 맨 밑에 있는 [변환] 버튼을 눌러 줍니다.

변환-버튼

 

10. 다운로드 버튼 누르기

 

마지막으로 변환된 파일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스마트폰에 저장해 주시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변환된-파일-다운로드-버튼

 

참고로 위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은 내 파일 > 내장 메모리 > Download 순서로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해당 파일을 눌러보시면 아래 사진처럼 mp3 형식으로 소리가 재생됩니다.

다운로드한-녹음-파일-위치-확인-방법
mp3-녹음-파일

 

▼ 스마트폰 화면 녹화 방법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핸드폰 화면 녹화하는 2가지 방법, 기본 기능 및 앱 이용하기

 

 

마치며

 

지금까지 갤럭시 스마트폰 내부 소리 녹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mp3로 변환하는 것이 조금 복잡하지만 그래도 몇 번 따라 해 보시면 금방 적응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