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짱우이야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 핸드폰 화면 녹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화면을 녹화해야 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따로 녹화 어플을 이용해야만 했었는데요. 하지만 갤럭시 S9 이후 출시된 모델의 경우 기본적으로 녹화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굳이 앱을 사용하지 않고도 녹화가 가능합니다.

 

갤럭시-핸드폰-화면-녹화-기능

 

하지만 갤럭시 S9 보다 하위 모델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녹화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분들은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제가 두 번째로 알려드리는 방법을 적용하시면 아무리 구형 모델이라도 대부분 녹화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밑에서 설명해 드릴 두 번째 방법은 삼성 갤럭시뿐만 아니라 LG 휴대폰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동일하게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핸드폰 화면 녹화 방법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화면을 녹화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갤럭시 화면 녹화 기능 이용하기
  2. 스마트폰 화면 녹화 어플 사용하기

 


 

1. 갤럭시 화면 녹화 기능 이용하기

 

지금 소개해 드릴 방법은 갤럭시 S9 이상의 모델들만 적용 가능합니다. 혹시 이 기능이 없는 분들은 두 번째 방법을 적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1.1 기본 녹화 기능 켜기

 

1. 우선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맨 위에 있는 [상태 표시줄]을 밑으로 2번 내려 줍니다.

갤럭시-상태-표시줄

 

2. 그러면 이렇게 빠른 설정 창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화면 녹화] 목록을 가볍게 터치해 줍니다. 만약 이 목록이 없는 분들은 빠른 설정 창을 우측으로 넘겨 보시면 바로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빠른-설정-창-화면-녹화-목록

 

3. 화면 녹화 목록을 누르면 삼성 캡처에서 녹화를 허용해 달라는 창이 뜨게 됩니다. 처음에만 나오는 것이니 [앱 사용 중에만 허용] 또는 모두 허용 문구를 터치해 주세요.

삼성-캡처-녹화-허용-창

 

4. 다음으로 녹화 시작 전에 [소리]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소리 없음, 미디어 소리, 미디어 소리 및 마이크 중 원하시는 항목에 체크해 주신 후 [녹화 시작] 문구를 터치해 줍니다.

녹화-시작-문구

 

5. 이제 3초 카운트 다운 이후 녹화가 시작되면서 우측 상단에 [툴바]가 표시됩니다.

갤럭시-화면-녹화-기능-실행

 

1.2 녹화 중 메모 기능 활용하기

 

화면 녹화를 하던 중에 급하게 기록을 해야 하는 경우 메모 기능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화면 오른쪽 위의 툴바에서 [연필] 모양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연필-모양-메모-아이콘

 

2. 그러면 연필 아이콘 좌측에 [색상] 아이콘이 새롭게 표시되는데요. 해당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색상-변경-아이콘

 

3. 여기서 8가지 중 원하는 [색상]을 지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하단의 조절 바에서 [굵기] 또한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메모할 때 눈에 가장 잘 띄는 빨간색으로 설정해 두고 있습니다.

메모-색상-및-굵기-변경-방법

 

1.3 셀프 동영상 촬영하기

 

다음으로 셀프 동영상을 촬영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셀프 동영상이란 스마트폰의 전면(앞) 카메라를 이용해 녹화되는 영상으로, 보통 인터넷 방송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활용하시는 편입니다.

 

1. 먼저 녹화 툴바에서 [사람] 모양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사람-모양-셀프-동영상-아이콘

 

2. 그러면 좌측 상단에 [둥근] 아이콘이 생겨나며, 전면 카메라에 보이는 화면이 모두 녹화됩니다.

셀프-동영상-촬영-시작-아이콘

 

1.4 동영상 녹화 중지 & 저장하기

 

화면을 촬영하다가 잠시 녹화를 중단하거나 촬영이 끝나서 저장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지만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툴바에서 ll 버튼을 누르시면 영상이 잠시 중단됩니다. 참고로 중단 후 버튼을 누르시면 다시 녹화가 시작됩니다.

2. 툴바 끝에 있는 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이 저장됩니다.

동영상-녹화-중지-및-저장-버튼-위치

 

1.5 녹화 기능 상세 설정하기

 

영상을 녹화하다가 화질이나 크기 등을 바꾸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상세 설정을 통해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1. 상태 표시줄을 내려서 빠른 설정 창으로 들어가 주신 후 [화면 녹화] 목록을 2초 정도 꾹 눌러 줍니다.

녹화-기능-상세-설정-화면-들어가는-방법

 

2. 그리고 스크롤을 밑으로 조금 내려 보시면 [소리], [동영상 화질], [셀프 동영상 크기] 항목이 보이실 건데요. 이 중에서 원하시는 항목의 설정을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녹화-상세-설정-항목

 

1.6 녹화 동영상 저장 위치

 

삼성 갤러리 앱의 앨범 탭으로 이동하시면 [화면 녹화 파일]이라는 항목이 하나 보이실 겁니다. 이 항목을 누르시면 아까 녹화한 동영상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녹화된-동영상-저장된-위치

 

 

2. 스마트폰 화면 녹화 어플 사용하기

 

만약 녹화 기능이 없는 분들은 차선책으로 화면 녹화 어플을 따로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제가 소개해 드릴 어플 이름은 바로 모비즌인데요. 아주 유명한 어플이라 아시는 분들도 많을 거 같습니다.

 

 

2.1 모비즌 어플 설치 및 설정

 

1. 일단 구글 Play 스토어 앱으로 이동하셔서 [모비즌 스크린 레코더] 앱을 검색해 줍니다.

2. 그리고 [설치]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하신 후 설치가 완료되면 [열기] 버튼을 눌러 실행시켜 줍니다.

갤럭시-화면-녹화-어플
모비즌-스크린-레코더-어플

 

※ 모비즌 어플을 설정하는 방법은 아주 쉬운 내용이니 아래에서 간략하게 정리만 해드리겠습니다. 너무 간단해서 굳이 안 보시고 바로바로 진행해 주셔도 상관없습니다.

 

  1. 모비즌 어플 실행 후 팝업 창 왼쪽으로 드래그
  2. 무료체험 안함 문구 터치
  3. 팝업 창 체험 안함 문구 누르기
  4. 간단한 사용법 안내 확인 (터치로 진행)
  5. 카메라, 마이크 등 권한 허용 팝업 창 다음 문구 터치
  6. 팝업 창 앱 사용 중에만 허용 문구 누르기
  7. 그리기 권한 허용 창 설정 문구 터치
  8. 모비즌 항목 찾은 후 활성화 버튼 켜기

 

혹시 따라 하시다가 막히거나 이해가 안 되는 분들이 있으면 아래 댓글로 문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2 모비즌 어플 간단 사용법

 

1. 모비즌 항목을 활성화하게 되면 화면 우측 상단에 플로팅 아이콘이 뜨게 됩니다. 이 아이콘을 눌러 주세요.

모비즌-플로팅-아이콘
플로팅-아이콘

 

2. 이제 [캠코더] 모양의 버튼을 눌러 주시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캠코더-모양-녹화-시작-버튼

 

3. 녹화 영상을 저장하고 싶은 분들은 [모비즌] 아이콘을 다시 눌러 줍니다.

녹화-중-표시가-있는-모비즌-아이콘

 

4. 그리고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모비즌-녹화-영상-저장-버튼

 

5. 녹화가 완료된 영상은 갤러리 앨범 탭의 [Mobizen] 항목에 따로 저장됩니다.

모비즌-녹화-영상-저장-위치

 

6. 녹화가 끝나서 모비즌 아이콘을 없애고 싶은 분들은 해당 아이콘을 눌러 주신 후 X 버튼이 있는 곳까지 드래그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다시 아이콘을 띄우고 싶은 분들은 모비즌 어플을 실행해 주시면 됩니다.

모비즌-아이콘-없애는-방법

 

▼보이스톡 녹음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보이스톡 녹음하는 방법 (통화 녹음 어플 추천)

 

마무리 및 정리

 

지금까지 갤럭시 화면을 녹화하는 2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기본 화면 녹화 기능이나 모비즌 어플을 이용하시면 아주 간단하게 화면을 녹화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드려서 내용이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몇 번 해보시고 나면 나중에는 쉽게 진행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