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도어락 스마트폰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가정집에서 보안을 위해 디지털 도어락을 사용합니다. 비밀번호를 직접 입력하거나 카드키를 이용해서 현관문을 열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 현관문을 여는 것은 불편할 뿐만 아니라 보안에 취약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도어락을 누를 때 나는 소리가 문제가 될 수도 있고, 현관문의 위치가 누가 숨어서 볼 수 있는 장소인 경우에는 보안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어락의 키패드 부분을 보시면 자주 누르는 번호에 먼지가 적거나 거의 없는데요. 그래서 비밀번호의 숫자 조합이 드러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의 해결 방법으로 카드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 밖에서는 잘 소지하지 않고 분실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도어락을 해제하고 있습니다.

 

도어락 휴대폰 등록 썸네일

 

저 역시도 사용하는 핸드폰을 도어락에 등록해 사용하고 있는데요. 정말 편리하기 때문에 삶의 질이 올라간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방법 자체도 정말 간단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도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도어락 스마트폰 등록 방법

 

휴대폰을 디지털 도어락에 등록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폰 nfc 카드 모드 변경하기

 

2. 도어락 핸드폰 인식 및 저장하기

 

1. 스마트폰 NFC 카드 모드 변경하기

 

도어락에 핸드폰을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NFC를 카드 모드로 변경해 주셔야 하는데요. 휴대폰 화면의 가장 위쪽에 있는 상단바(상태 표시줄)를 아래로 내려 줍니다.

스마트폰 상대표시줄 맨 밑으로 내리기

 

상태 표시줄을 맨 밑으로 내리게 되면 이렇게 빠른 설정창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여기서 NFC 버튼을 찾으신 후 터치해 줍니다.

빠른 설정창에서 NFC 버튼 누르기

 

NFC는 기본적으로 기본 모드와 카드 모드가 있습니다. 기본 모드는 도어락과는 관계가 없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NFC를 사용하지 않으셨던 분들은 해당 버튼을 2번 터치하셔서 카드 모드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NFC 카드 모드 변경 방법

 

2. 도어락에 핸드폰 인식 및 저장하기

 

카드 모드 변경이 완료된 분들은 이제 도어락에 핸드폰을 인식해 주시고 저장을 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현관문을 열어 주신 후 도어락의 건전지 케이스 부분을 분리해 줍니다. 제조사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 위쪽으로 분리하실 수 있습니다.

도어락 건전지 케이스 부분 분리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여기서 등록 버튼을 가볍게 터치해 줍니다. 간혹 등록이라는 문구가 보이지 않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단순히 건전지 삽입부 하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도어락 등록 버튼 누르기

 

그리고 반대쪽으로 가보시면 이렇게 키패드가 활성화되어 있는 것이 보이실 건데요. 키패드 아래쪽에 card라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을 확인해 줍니다.

키패드 하단 card 표시 확인

 

다음으로 이 card(카드) 부분에 내 스마트폰을 접촉해 줍니다. 이때 휴대폰 뒤쪽의 중앙 부분을 접촉시켜 주셔야 하는데요. 그런데 개인적으로 저는 상단에 있는 카메라 부분이 인식이 더 잘 되는 거 같습니다. 만약 인식이 잘 안 되는 분들은 저처럼 카메라 부분으로 접촉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어락에 스마트폰 정보 저장 방법

 

키패드 건전지 삽입부로 오신 후 다시 등록 버튼을 눌러 주시면 저장이 완료됩니다. 이제 문을 닫은 상태에서 키패드를 활성화 후 스마트폰을 접촉하시면 문이 열리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등록 버튼 다시 누르기

 

 

도어락 키패드 등록 시 주의사항 3가지

 

도어락 키패드에 핸드폰 등록 시 주의사항이 3가지가 있습니다.

 

1. 기존의 등록된 카드키와 휴대폰 정보 삭제

 

도어락에 스마트폰을 추가로 등록하게 되면 기존에 저장되었던 정보들은 모두 사라진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과 같이 살거나 여러 대의 휴대폰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2개 이상의 디바이스를 등록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한 번 등록할 때 동시에 등록해 주셔야 됩니다.

 

2. 핸드폰 배터리가 없거나 분실한 경우

 

스마트폰을 배터리를 모두 사용하거나 분실한 경우에는 위의 방법으로 현관문을 열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핸드폰을 등록하더라도 이전에 설정되었던 비밀번호는 삭제되지 않으니 당황하지 마시고 도어락 비밀번호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3. 공동현관 스마트폰 등록 가능 여부

 

일반적으로 아파트에 있는 공동현관들은 디바이스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공동현관 대부분이 NFC 방식이 아닌 RFID 방식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간혹 관리실에 들어가서 카드 등록 절차를 진행하시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NFC 기능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휴대폰 NFC 기능 및 사용 방법

 

지금까지 도어락 스마트폰 등록 방법 및 주의사항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 번 등록해 놓으면 계속해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한 기능인데요. 매번 키패드를 일일이 누르시거나 카드키 사용이 불편하셨던 분들은 한 번 사용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