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휴대폰의 와이파이 속도 측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이나 카페 등 한 장소에 오래 머무르는 분들은 휴대폰을 와이파이에 연결한 후 사용합니다. 데이터 절약과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인데요. 저 역시도 식당이나 카페에 갈 때마다 와이파이를 연결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종종 내가 사용하는 와이파이 속도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특히 다른 와이파이로 새롭게 교체하시는 분들이 주로 성능 확인용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사람이 밀집해 있는 공간에 있는 분들도 많이 확인하는데요. 너무 많은 스마트폰 기기가 연결되어 있으면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적당한 속도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그런다고 합니다.

 

썸네일

 

이런 경우 제가 알려드리는 어플을 이용하시면 쉽게 와이파이 속도 측정이 가능한데요. 사용법 자체도 간단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잘 다루지 못하시는 분들도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측정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부터 아래에서 인터넷 와이파이 속도 측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와이파이 속도 측정 방법

 

 

먼저 와이파이의 연결 여부와 이름이 맞는지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켜주신 후 맨 위쪽에 있는 상단바(상태 표시줄)를 아래로 내려 줍니다.

휴대폰 상태표시줄 아래로 내리기

 

그러면 아래처럼 빠른 설정창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첫번째 항목에서 wifi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시고, 속도를 측정하려고 하는 공유기 이름이 맞는지 체크해 줍니다.

와이파이 연결여부 및 이름 확인

 

확인 결과 아무 이상이 없는 분들은 플레이 스토어에 가셔서 벤치비를 검색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어플이 나오게 되는데요. 사용법을 읽어보시면 모바일 wifi뿐만 아니라 5G, LTE, 3G의 속도를 측정할 경우에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플레이 스토어에서 벤치비 검색

 

이제 이 앱의 설치 버튼을 눌러 주세요.

 

와이파이 속도 측정 어플 사용법

 

위쪽에서 어플 설치가 완료된 분들은 이제 사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한 속도 측정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변 속도 비교, 기록 확인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앱 설치 후 실행 버튼을 누르면 권한 허용 안내 창이 뜨게 되는데요. 벤치비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모든 권한의 허용 문구를 눌러 줍니다.

벤치비 시작하기 버튼 누르기

 

그러면 이렇게 벤치비 인터넷 속도측정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하단의 측정시작 버튼을 눌러 주세요.

측정시작 버튼 누르기

 

다음으로 측정장소를 지정해 주셔야 합니다. 집, 회사, 공공장소 등 9가지 장소 중에서 현재 내가 위치해 있는 곳을 선택해 줍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나중에 장소 별 속도 추이를 비교해 보기 위해서 인데요. 웬만하면 정확하게 장소를 지정해 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와이파이 측정장소 지정

 

이제 와이파이 속도 측정을 시작합니다. 측정되는 속도는 총 3가지로 업로드 속도, 다운로드 속도, 핑(ping)이 있습니다. 3가지 모두 측정되어야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릴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저는 20초 정도 걸렸던 거 같습니다.

측정되는 3가지 속도

 

조금 기다리시면 아래처럼 측정완료가 되면서 다운로드, 업로드, 핑 속도가 나오게 되는데요. 와이파이 이름이 맞는지 다시 체크해 주신 후 각 수치를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핸드폰 와이파이 속도 측정 완료

 

그런데 인터넷과 데이터에 대한 지식이 없으신 분들은 이 수치가 느린 건지 빠른 건지 잘 모르실 수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이 어플이 제공해주는 속도 비교 기능을 이용해 보시면 대략적으로 아는 것이 가능합니다. 화면 왼쪽 위에 있는 내 주변 속도 버튼을 눌러 주세요.

내 주변 속도 버튼 터치

 

여기서 최근 30일을 기준으로 내 주변의 평균 속도를 보실 수 있는데요. 내가 위치한 곳 근처에 있는 편의점, 카페, 공공시설 등의 위치 표시를 눌러서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주변의 속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있는 장소의 와이파이 속도는 얼마나 빠른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내 주변의 와이파이 속도와 비교

 

다음으로 측정 이력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플 초기 화면으로 돌아와 주신 후 상단 메뉴바에서 측정이력 메뉴를 터치해 주세요. 그러면 평균 측정값과 이전에 측정했던 기록들이 쭉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자세하게 확인하고 싶은 기록을 눌러 주세요.

와이파이 속도 측정 기록 확인

 

그러면 측정결과 상세보기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곳에서 속도뿐만 아니라 측정 모드, 손실률, 데이터 사용량, 네트워크 타입 , 아이피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거의 이용하지 않는 기능이지만 필요하신 분들은 사용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와이파이 구체적인 정보 확인

 

 

지금까지 와이파이 속도 측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어플 기능 2가지도 설명드렸으니 모르셨던 분들은 더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거 같네요. 저는 예시를 들기 위해 한번만 측정했지만 정확하게 속도를 알고 싶은 분들은 5번 정도 측정 후 평균값을 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