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갤럭시 핸드폰의 카메라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메라 기술이 발달하면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게 되는 일이 많아졌는데요. 그런데 가끔 기본 카메라 앱이 작동하지 않는 오류가 생기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실행 안됨 또는 앱 중지 오류가 대표적인데요. 저 또한 카메라 실행 오류가 생긴 적이 있어서 난감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아래 방법들을 적용하면서 금방 해결할 수 있었는데요. 모두 간단한 방법들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초보자 분들도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카메라 앱 썸네일

 

그런데 그전에 앱 충돌로 인한 오류인지 카메라 고장인지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는데요. 아래 방법을 참고하셔서 카메라의 이상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카메라 이상 여부 확인 방법

 

먼저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Samsung Members(삼성 멤버스) 앱을 터치해 열어 줍니다.

삼성 멤버스 앱 터치

 

삼성 멤버스에는 내 휴대폰의 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진단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 진단과 인터렉티브 진단이 있는데 우리는 카메라 오류(고장)에 대한 자세한 상태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인터렉티브 진단 목록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하단의 목록 바에서 도움받기 항목을 터치하신 후 인터렉티브 진단 목록을 선택해 주세요.

도움받기에서 인터렉티브 진단하기

 

이곳에서 휴대폰의 하드웨어 상태가 최적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의 목록을 보면 배터리, 마이크, 스피커 등 다양한 목록들이 있는데요. 카메라 목록을 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본 카메라 목록 선택

 

카메라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불편하시더라도 촬영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그래서 처음 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권한 허용 팝업 창이 뜨게 될 겁니다. 허용 또는 앱 사용 중에만 허용 문구를 눌러 주세요.

카메라 접근 권한 허용

 

그러면 갤럭시 카메라의 이상 여부 테스트가 시작됩니다. 전면과 후면 카메라를 모두 진행해 주셔야 하기 때문에 총 2번 찍어 주시면 되는데요. 첫번째로 아래쪽의 촬영 버튼을 눌러서 후면 카메라 테스트를 진행해 줍니다.

후면 카메라 테스트 진행하기

 

사진을 찍게 되면 이렇게 좋은 화질을 촬영 여부를 묻는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저화질의 사진이 찍히면 정확한 측정이 어려울 수 있으니 고화질로 촬영해 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좋은 화질로 촬영된 분들은 좌측의 버튼을 눌러 주세요.

후면 카메라 테스트 결과 체크

 

다음으로 전면 카메라를 진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말하는 셀카 모드로 바뀌게 되니 휴대폰 화면을 돌려서 주변 환경을 찍어 주시면 좋은데요. 하단의 카메라 버튼을 눌러서 테스트를 진행해 줍니다,

전면 카메라 테스트 진행하기

 

후면 카메라도 마찬가지로 정확한 측정을 위해 좋은 화질로 촬영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질에 큰 문제가 없다면 다시 한번 버튼을 눌러서 테스트를 종료해 주시면 됩니다. 

전면 카메라 테스트 결과 체크

 

갤럭시 카메라의 인터렉티브 진단 결과 아래처럼 후면과 전면 카메라가 정상 상태로 표시된다면 일단 고장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상 상태인 분들은 아래의 해결 방법들을 차례대로 적용해 보시면 대부분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카메라 앱 테스트 결과 확인

 

갤럭시 핸드폰 카메라가 안될때 오류 해결 방법

 

갤럭시 카메라 오류의 해결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기본 카메라 앱 캐시 및 데이터 삭제하기

2. 휴대폰 전원 재부팅하기

3. 갤럭시 소프트웨어 버전 업데이트하기

 

1. 기본 카메라 앱 캐시 및 데이터 삭제하기

 

첫번째 방법으로 카메라 어플의 캐시와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을 통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설정(톱니바퀴 모양) 앱을 터치해 줍니다.

갤럭시 휴대폰 설정 앱 터치

 

여기서 휴대폰에 대한 모든 설정을 하실 수 있는데요. 화면을 조금 아래쪽으로 내리신 후 애플리케이션 메뉴로 들어가 줍니다.

애플리케이션 메뉴 누르기

 

그러면 내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든 어플들이 쭉 나오게 됩니다. 스크롤을 내리셔서 기본 카메라 앱을 찾으신 후 선택해 주세요.

기본 카메라 앱 선택

 

카메라 앱을 터치하면 애플리케이션 정보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사용량 카테고리에서 3번째에 있는 저장공간 목록을 눌러 줍니다.

저장공간 목록 누르기

 

이제 맨 밑을 있는 캐시데이터 삭제 버튼을 모두 눌러 주시면 절차가 완료됩니다. 참고로 데이터 삭제 시 기존의 카메라 설정과 정보들이 모두 삭제되니 중요한 데이터가 있는 분들은 백업을 해두시거나 기억해 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동영상이나 사진 파일들을 지워지지 않으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거 같습니다.

카메라 앱 캐시 및 데이터 삭제

 

2. 휴대폰 전원 재부팅하기

 

휴대폰 카메라가 작동하지 않는 원인은 대부분 일시적인 오류인 경우인데요. 이런 경우 전원 재부팅을 통해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재부팅을 위해 갤럭시 우측에 있는 전원 버튼3초 정도 꾹 눌러 줍니다.

갤럭시 전원 버튼 2초 동안 누르기

 

그러면 전원 끄기, 다시 시작, 긴급 모드 버튼이 나오는데요. 전원 끄기 버튼을 2번 눌러 주신 후 다시 전원 버튼을 눌러서 재부팅을 완료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해당 화면이 나오지 않는 분들은 전원 버튼과 음량 아래(-) 버튼을 동시에 8초 동안 눌러 주셔서 강제 재부팅을 진행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전원 끄기 버튼 누르기

 

3. 갤럭시 소프트웨어 버전 업데이트하기

 

가끔 내 갤럭시 스마트폰의 소프트웨어 버전이 맞지 않아서 카메라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설정에서 바로 버전을 업그레이드해주시면 되는데요. 아래에서 설명드리는 순서대로만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설정 앱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항목 > 소프트웨어 수동 다운로드 > 지금 설치

 

만약 위의 설명을 따라 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지금까지 갤럭시 핸드폰 카메라가 안될때 해결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진단 결과 정상으로 표시되지 않거나 3가지 해결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분들은 삼성 서비스 센터에 방문해 주셔야 할 거 같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으로도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