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짱우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화질 고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유튜브(YouTube) 앱 업데이트 이후 동영상 화질을 설정하는 방법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모바일-유튜브-화질-고정-화면

 

기존에는 한 영상에서 화질을 변경하면 다른 동영상들에도 동일한 화질이 설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해당 영상에서만 화질이 변경되도록 설정이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변화 때문에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시청자 분들이 꽤 많다고 하는데요. 이런 분들은 제가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화질 고정 방법을 적용해 주시면 모든 영상에서 동일한 화질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방법

 

 

유튜브 동영상의 화질을 고정하는 방법은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모바일에서 화질 고정하기
  2. PC에서 화질 고정하기

 


 

1. 모바일에서 화질 고정하기

 

첫 번째로 모바일에서 고정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먼저 유튜브 앱을 터치해 실행시켜 주신 후 우측 상단의 프로필 사진을 눌러 줍니다.

유튜브-프로필-사진

 

2. 그리고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로 들어가 줍니다.

톱니바퀴-모양-설정-메뉴

 

3. 그러면 아래처럼 유튜브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여기서 [동영상 화질 환경설정] 목록을 눌러 줍니다. 이 목록에서 모바일 유튜브의 화질을 고정하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화질-환경설정-목록

 

4. 이제 [모바일 네트워크 이용 시 동영상 화질] 문구 아래에 [자동(권장)], [높은 화질], [데이터 절약 모드]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기본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내가 설정하고 싶은 화질을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높은 화질로 설정하게 되면 데이터가 많이 사용되니 이 점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사용-시-유튜브-동영상-화질-항목

 

5. 다음으로 [Wi-Fi 이용 시 동영상 화질]도 설정해 주세요. 와이파이의 경우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으니 바로 높은 화질 항목에 체크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와이파이-사용-시-유튜브-동영상-화질-항목

 

 

1.1 각 동영상마다 유튜브 화질 설정하기

 

유튜브 화질은 원본 동영상 품질, 동영상 플레이어, 화면 크기, 인터넷 속도 등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집니다. 그래서 위의 방법으로 화질 고정을 하더라도 내가 원하는 만큼의 화질이 나오지 않을 수 있는데요. 특히 동영상을 고화질로 설정할 때 이 현상이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런 분들은 각 동영상마다 따로 화질을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1. 우선 화질을 바꾸고 싶은 유튜브 영상에 들어가 주신 후 우측 상단의 더 보기(점 3개) 버튼을 눌러 줍니다.

동영상-더-보기-버튼

 

2. 그러면 하단의 목록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 여기서 [품질]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품질-목록

 

3. 그리고 자동, 높은 화질, 데이터 절약 모드 중 사용하고 싶은 화질을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해당-동영상-화질-항목

 

4. 만약 화질을 구체적인 수치로 설정하고 싶은 분들은 하단의 [고급] 목록을 터치해 줍니다.

고급-목록

 

5. 그리고 원하는 설정 값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선명한 화질을 원하시는 분들은 가장 높은 1080p나 720p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구체적인-유튜브-해상도-설정-값

 

개인적으로 저는 유튜브를 시청할 때 높은 화질을 고정으로 설정해 두고 사용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고화질로 고정하더라도 영상의 최고 화질보다 한 단계 낮은 화질로 설정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30분이 넘는 긴 동영상을 보는 경우 눈이 아프지 않도록 해당 영상만 따로 최고 화질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2. PC에서 화질 고정하기

 

두 번째로 PC에서 화질을 고정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PC는 모바일과 다르게 해상도를 고정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다른 외부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그중에서 제가 설명드린 방법은 크롬(Chrome)과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1. 먼저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 아래 링크로 들어가 줍니다,

 

 

PC 화질 고정하는 프로그램

 

 

2. 그러면 아래와 같이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하나 보이실 겁니다. 우측의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눌러 주세요.

유튜브-화질-고정-프로그램

 

3. 그리고 뜨는 팝업 창에서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눌러 줍니다.

확장-프로그램-추가-버튼

 

4. 이제 설치한 확장 프로그램을 아이콘을 고정해 보겠습니다. 우측 상단의 퍼즐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퍼즐-모양-아이콘

 

5. 그러면 현재 설치된 확장 프로그램들이 쭉 나오게 되는데 이 중에서 아까 설치한 프로그램을 찾아 줍니다. 그리고 해당 프로그램 오른쪽에 있는 압정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압정-모양-아이콘
크롬-확장-프로그램-고정-아이콘

 

6. 그러면 아래와 같이 우측 상단에 아이콘을 잘 고정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해당 아이콘을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설치된-프로그램-아이콘

 

7.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 사진처럼 품질 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최소 144p부터 최대 4320p까지 설정할 수 있으니 원하시는 화질을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가장 높은 4230p (8k) 해상도로 설정해 두고 있습니다.

PC-유튜브-품질-고정-창
유튜브-품질-고정-창

 

이렇게 설정된 해상도는 변경 없이 모든 유튜브 영상에 적용됩니다.

 

 

▼유튜브에서 낭비되는 데이터를 줄이고 싶은 분들은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미리보기 자동재생 끄기(해제) 쉽게 하는 방법

 

 

마무리 및 요약

 

지금까지 유튜브 화질 고정 방법 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바일의 경우 유튜브 앱 설정을 통해 변경해 주시면 되고, PC의 경우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데이터가 빠르게 소모되거나 영상에 버퍼링이 걸리는 등의 문제가 없는 분들은 내 시력 보호를 위해 가능하면 높은 해상도로 시청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