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짱우이야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갤럭시 카메라 빛번짐 현상에 대한 해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핸드폰 카메라로 촬영하다 보면 빛번짐 때문에 사진이 흐릿하게 찍히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갤럭시-카메라-빛번짐-현상

 

특히 주위가 어두운 상태에서 밝거나 빛나는 물체를 촬영할 때 이런 경우가 많이 생기는데요. 개인적으로 저도 밤에 음식점 간판을 찍었던 적이 있는데 사진에 빛이 너무 번져서 저장하지 못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집에서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고, 다시 사진을 찍어보니 빛번짐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시도했던 3가지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모두 따라 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갤럭시 카메라 빛번짐 현상 해결 방법

 

 

갤럭시 핸드폰의 카메라 빛번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핸드폰 카메라 초점 맞추기
  2. 핸드폰 카메라 렌즈 이물질 제거하기
  3. 카메라 앱 설정 초기화하기

 


 

1. 핸드폰 카메라 초점 맞추기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자동 초점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카메라로 촬영을 하게 되면 사진이 가장 잘 나오는 곳에 초점을 모아줍니다.

 

하지만 주변 환경이 어두운 곳에서는 자동 초점 기능이 제 역할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촬영 시 초점이 어두운 곳에 맞춰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건데요.

 

이렇게 어두운 곳으로 초점이 이동하게 되면 광채의 명도와 색상을 인식할 수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메라 초점을 수동으로 광채에 맞춰 주셔야 합니다.

 

 

1. 카메라 앱을 터치해 실행해 줍니다.

2. 카메라 화면에서 광채 또는 주위의 밝은 곳을 손가락으로 터치해 줍니다.

카메라-화면에서-광채-부분-누르기

 

3. 그러면 터치한 부분을 중심으로 포커싱이 맞춰지면서 명도와 색상이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4. 이제 카메라 화면을 보시면 빛번짐 현상이 확실히 줄어든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카메라-초점-조절

 

어두운 환경에서 사진을 찍을 때 빛번짐이 일어나는 분들은 이런 식으로 초점을 수동으로 맞춰보시기 바랍니다.

 

 

2. 핸드폰 카메라 렌즈 이물질 제거하기

 

포커싱으로도 해결되지 않은 분들은 카메라 렌즈에 이물질이 묻어있을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지문을 인식하거나 핸드폰을 잡을 때 무의식적으로 렌즈에 손가락이 닿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손가락에 있던 기름기나 다른 이물질이 렌즈에 부착될 수 있는데요.

 

이물질이 카메라 렌즈에 부착되면 빛의 굴절 현상이 일어나 주변으로부터 난반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반사된 빛들이 상에 맺히게 되면 물체 주위에 빛이 번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사진을 찍기 전에는 항상 렌즈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안경-천과-카메라-렌즈에-이물질이-묻은-스마트폰

 

랜즈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부드러운 천으로 닦는 것입니다.

 

휴지나 다른 천을 사용해도 크게 상관없지만 기스가 날 수도 있으니 가장 안전한 안경 천으로 닦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카메라 앱 설정 초기화하기

 

간혹 카메라 앱의 설정 문제로 및이 번져 보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설정 초기화를 하시면 문제가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1. 갤럭시의 기본 [카메라] 앱을 터치해 열어 줍니다.

2. 그리고 좌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카메라-앱-설정-아이콘

 

3. 다음으로 화면을 아래로 조금 내려주신 후 [설정 초기화] 목록을 터치해 줍니다.

카메라-설정-초기화-목록

 

4. 그러면 하단에 팝업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 여기서 [초기화] 문구를 터치하시면 됩니다. 이제 핸드폰 전원을 재부팅해보시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팝업-창-초기화-문구

 

 

카메라 성능에 따른 빛 번짐 정도 테스트 결과

 

테스트를 위해 제가 가지고 있는 갤럭시 A9 Pro와 노트 10 모델로 다른 스마트폰의 화면을 찍어보았습니다. 그런데 동일한 환경에 같은 물체를 촬영했는데도 빛이 번지는 정도가 다른 것을 확인했습니다.

 

왼쪽이 A9 Pro로 찍은 사진이고, 오른쪽이 노트 10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비교해본 결과 더 최근에 출시된 노트 10으로 촬영했을 때 빛이 더 적게 번지면서 선명하게 찍힌 것이 보입니다.

갤럭시-A9-Pro-모델로-찍은-사진갤럭시-노트-10-모델로-찍은-사진
왼쪽: 갤럭시 A9 Pro, 오른쪽: 갤럭시 노트 10

 

최근에 출시된 스마트폰일수록 카메라 성능이 더 좋다 보니 확실히 빛번짐이 더 적게 일어나는 거 같습니다.

 

이 테스트 결과를 미루어 봤을 때 핸드폰 카메라의 성능이 좋지 않거나 오래 사용한 경우 빛이 더 많이 번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구형 핸드폰을 오래 사용하신 분들은 최근에 나온 갤럭시 스마트폰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및 요약

 

지금까지 갤럭시 카메라 빛번짐 현상의 3가지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저는 렌즈를 닦는 방법을 통해 해결했는데요. 만약 제가 설명드린 3가지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 된 분들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시거나 새로운 스마트폰으로 교체해 주셔야 할 거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