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짱우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폰 화면 깜빡임 증상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삼성 갤럭시를 기준으로 설명드리지만 같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LG 핸드폰 역시 동일하게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핸드폰을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면 화면이 깜빡거리는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마트폰-화면-깜빡임-증상

 

이렇게 화면이 번쩍이거나 깜빡거리는 이유는 보통 앱이나 시스템적인 오류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래서 보통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면 해결되지만 오래되거나 보급형(A 시리즈) 핸드폰의 경우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기종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삼성 서비스센터에 가서 수리를 하게 되더라도 빠른 시일 내에 다시 깜빡임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이런 이유로 보급형 또는 구형 핸드폰을 오래 사용하셨던 분들은 다른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바꾸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휴대폰을 사용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은 몇 가지 방법을 통해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기종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제가 아래쪽에서 설명드리는 방법을 차근차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화면 깜빡임 증상 해결 방법

 

 

핸드폰 화면 깜빡임 증상의 해결 방법은 크게 6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 고객센터에서 안내하고 있는 내용과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니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스마트폰 전원 재부팅하기
  2. 백그라운드 앱 모두 종료하기
  3. 개발자 모드 사용 중지하기
  4. 자동 밝기 기능 끄기
  5. 안전 모드 부팅 후 문제 되는 앱 삭제하기
  6. 소프트웨어 버전 업데이트하기
  7. 핸드폰 공장 초기화하기
  8. 구글 고객센터 안내사항 확인하기

 

 

1. 스마트폰 전원 재부팅하기

 

첫 번째로 스마트폰 전원을 재부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핸드폰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오류나 문제들이 재부팅하는 것만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갤럭시 전원 버튼 누르기

 

먼저 갤럭시 휴대폰의 [전원] 버튼을 2초 정도 길게 눌러 줍니다.

갤럭시-휴대폰-전원-버튼-위치
갤럭시-전원-버튼

 

2. 다시 시작 버튼 누르기

 

그러면 아래처럼 전원 끄기, 다시 시작, 긴급 모드 버튼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다시 시작] 버튼을 2번 눌러 주시면 됩니다.

다시-시작-버튼

 

 

2. 백그라운드 앱 모두 종료하기

 

간혹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앱 때문에 화면이 깜빡이는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1. 줄 3개 버튼 터치

 

먼저 갤럭시 화면의 좌측 하단에 있는 [줄 3개]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줄-3개-모양-버튼

 

2. 모두 닫기 버튼 누르기

 

그러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어플들이 모두 나오게 되는데요. 하단의 [모두 닫기] 버튼을 눌러서 전부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모두-닫기-버튼

 

 

3. 개발자 모드 사용 중지하기

 

개발자 모드의 몇 가지 기능 때문에 깜빡임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전에 개발자 모드를 사용한 적이 있는 분들은 해당 모드를 비활성화 상태로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1. 설정 앱 열기

 

우선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설정] 앱을 터치해 열어 줍니다.

안드로이드-기본-설정-앱

 

2. 개발자 옵션 메뉴 들어가기

 

그리고 화면을 가장 아래쪽으로 내려주신 후 [개발자 옵션] 메뉴에 들어가 줍니다. 혹시 이 메뉴가 없는 분들은 이미 비활성화 상태인 것이니 바로 네 번째 방법으로 넘어가 주시면 됩니다.

개발자-옵션-메뉴

 

3. 활성화 버튼 누르기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여기서 맨 위에 있는 [활성화] 버튼을 눌러 줍니다.

개발자-모드-활성화-버튼

 

4. 비활성화 확인

 

활성화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사용 안 함'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이 상태를 좌측에서 확인 후 뒤로 가기 버튼을 눌러 나가 주시면 됩니다. 이제 설정 앱에 들어가시면 개발자 옵션 메뉴가 보이지 않으실 겁니다.

개발자-모드-비활성화-상태

 

 

4. 자동 밝기 기능 끄기

 

스마트폰의 자동 밝기 기능 때문에 화면이 깜빡거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보통 오래된 핸드폰에서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니 해당되는 분들은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상태 표시줄 내리기

 

일단 갤럭시 화면의 맨 위에 있는 [상태 표시줄]을 아래쪽으로 내려 줍니다.

갤럭시-상태-표시줄-내리기

 

2. 더 보기 버튼 누르기

 

상태 표시줄을 끝까지 내리게 되면 아래처럼 빠른 설정 창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우측 하단에 있는 [더 보기(아래쪽 화살표)] 버튼을 눌러 줍니다.

아래쪽-화살표-모양-더-보기-버튼

 

3. 밝기 최적화 끄기

 

그리고 [밝기 최적화] 항목의 활성화 버튼을 꺼주신 후 [밝기 단계]의 조절 버튼을 가장 오른쪽으로 드래그해 줍니다. 이제 하단의 [완료] 문구를 터치하셔서 설정을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휴대폰-자동밝기-설정-끄는-방법

 

 

5. 안전 모드 부팅 후 문제 되는 앱 삭제하기

 

핸드폰에 설치된 특정 앱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방법을 통해 안전 모드로 진입하신 후 문제 되는 앱을 찾아 삭제해 주시면 바로 해결될 겁니다.

 

 

1. 전원 버튼 길게 누르기

2. 전원 끄기 버튼 길게 누르기

 

먼저 갤럭시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합니다. 그리고 맨 위에 있는 [전원 끄기] 버튼을 2초 정도 길게 눌러 줍니다. 혹시 전원 끄기 버튼을 눌러도 반응이 없는 분들은 다시 시작 버튼을 꾹 눌러 주시면 됩니다.

전원-끄기-버튼

 

3. 안전 모드 버튼 터치

 

그러면 [안전 모드] 버튼이 나오는데 해당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잠시 뒤 휴대폰이 재부팅되면서 자동으로 안전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안전-모드-진입-버튼

 

4. 안전모드 진입 확인

 

안전모드로 진입하게 되면 좌측 하단에 '안전 모드'라는 큰 문구가 보이실 겁니다. 그리고 스토어에서 설치된 대부분의 앱들이 아래처럼 회색으로 바뀐 것이 보이실 겁니다. 이제 이 상태에서 화면이 깜빡이는지 확인해 줍니다. 만약 디스플레이가 깜빡이지 않는다면 어플 문제가 거의 확실하니 문제가 될 만한 앱들을 모두 찾아 삭제해 주셔야 합니다.

안전-모드-진입-확인-방법
핸드폰-안전-모드-진입-상태

 

5. 어플 삭제하기

 

다음으로 문제가 될만한 어플들을 모두 찾아주신 후 해당 앱을 2초 정도 꾹 눌러 줍니다. 그러면 상단에 정보 창이 뜨게 되는데 여기서 [설치 삭제] 항목을 눌러 줍니다.

갤럭시-휴대폰-앱-삭제-방법

 

6. 확인 문구 터치

 

설치 삭제 항목을 누르면 하단에 경고 팝업 창이 뜨게 됩니다. 이 창에서 [확인] 문구를 터치해 주시면 앱 삭제가 완료됩니다. 문제 앱들을 모두 삭제하신 분들은 이제 핸드폰을 다시 재부팅해서 안전 모드를 해제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팝업-창-확인-문구

 

 

6. 소프트웨어 버전 업데이트하기

 

최근에 나온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도 소프트웨어 버전이 업데이트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뉴 누르기

 

우선 설정 앱에 들어와 주신 후 스크롤을 밑으로 내려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뉴를 눌러 줍니다.

소프트웨어-업데이트-메뉴

 

2. 다운로드 및 설치 목록 누르기

 

그러면 다운로드 및 설치, Wi-Fi로 자동 다운로드, 최근 업데이트 목록이 나오는데요. 이 중에서 첫 번째에 있는 [다운로드 및 설치] 목록을 눌러 줍니다.

다운로드-및-설치-목록

 

3. 소프트웨어 버전 확인

 

만약 아래처럼 '최신 소프트웨어입니다' 라는 문구가 보이신다면 다음 방법으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이 화면이 안보이시는 분들은 하단의 [지금 설치] 버튼을 눌러서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해주셔야 합니다.

갤럭시-소프트웨어-버전-확인-방법

 

 

7. 핸드폰 공장 초기화하기

 

간혹 갤럭시 설정이나 다운로드된 파일에 문제가 있어 깜빡임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공장 초기화를 진행해 주시면 바로 해결되는데요. 하지만 모든 데이터와 파일들이 삭제되니 꼭 데이터 백업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데이터 백업은 설정 > 계정 및 백업 > 데이터 백업 > 백업 문구 터치 순서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1. 일반 메뉴 터치

 

위에서 백업 작업을 완료하신 분들은 이제 공장 초기화를 위해 설정의 [일반]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일반-메뉴

 

2. 초기화 목록 들어가기

 

그리고 화면을 밑으로 살짝 내려주신 후 [초기화] 목록에 들어가 줍니다.

초기화-목록

 

3.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목록 선택

 

그러면 설정, 네트워크, 접근성 ,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목록이 보이실 건데요. 여기서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디바이스-전체-초기화-목록

 

4. 초기화 버튼 누르기

 

다음으로 스크롤을 맨 밑으로 내려주시고 파란색 [초기화] 버튼을 눌러 줍니다.

초기화-버튼-위치

 

5. 모두 삭제 버튼 터치

 

마지막으로 [모두 삭제] 버튼을 터치해 주시면 공장 초기화가 시작됩니다. 이제 개인정보, 앱, 파일 등 모든 데이터가 사라지게 되며 핸드폰이 다시 시작됩니다.

모두-삭제-버튼

 

 

8. 구글 고객센터 안내사항 확인하기

 

마지막으로 핸드폰 화면 깜빡임 증상이 발생한 경우 안드로이드 구글 고객센터에서 안내하고 있는 몇 가지 확인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주 당연한 내용이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폰-화면-깜빡임-증상-발생-시-확인-사항
구글-고객센터-안내사항

 

안내 사항을 아래에서 간단하게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1. 화면 손상 여부 확인

2. 케이스 및 보호 필름 제거

3. 장갑 벗기

4. 부착된 스티커 떼기

5. 화면의 이물질 여부 확인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들을 모두 따라 하시고, 안내 사항까지 전부 확인했는데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기 내부의 고장일 가능성이 아주 높기 때문에 다른 핸드폰으로 교체해 주셔야 합니다.

 

 

스마트폰 교체를 원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따로 수리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하지만 며칠 뒤에 또 고장 날 수 있어 나중을 생각하면 바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및 정리

 

지금까지 삼성 스마트폰 화면 깜빡임 증상의 8가지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을 적용하시더라도 나중에 화면이 깜빡이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이런 문제가 생기는 분들은 핸드폰 수리나 교체를 해주셔야 될 거 같습니다.

 

 

▼만약 핸드폰 화면이 검은색으로 나타나는 분들은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핸드폰 화면이 검게나온다 해결방법 총정리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