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새로운 것을 배울 때 기장 기초적이면서도 필수적인 것이 용어입니다. 특히 주식은 더 용어가 중요한데 약어를 굉장히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주식에 입문하시는 분들은 기초 용어를 숙지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입니다. EPS, PER 등 처음에는 어렵고 생소한 용어들이 많지만 용어를 확실히 이해하고 많이보고 익숙해지다 보면 괜찮아질 것입니다.

 

 

▼밑의 CW 기업은  주식 용어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제가 임의로 만들어낸 기업입니다.

 

CW 기업 정보

당가 순이익 : 4,000만원
시가총액 : 5,000만원
한주 가격 : 10만원
총 발행 주식수 : 1,000주
배당금 : 500만원
자본 : 6,000만원
자산 : 7,000만원
부채 : 1,000만원

 

EPS(Earning Per Share) - 주당순이익

EPS는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가순이익)을 주식수로 나눈 값입니다. 말 그대로 한 주당 순이익이 얼마인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위의 CW 기업을 예시로 들어 설명하자면 CW 기업의 당가순이익이 4,000만원이고 총 발행 주식수가 1,000주이므로 EPS는 4만원이 됩니다. 주가가 10만원에 형성되어서 40%의 순이익률이 나오게 되는데 주식투자 시 상당히 높은 효율의 투자를 하게 되는 셈입니다. 이 효율성은 밑의 PER의 지표를 보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PER(Price Earning Ratio) - 주가수익비율

PER EPS의 연장선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정의는 주가를 EPS로 나눈 값입니다. CW 기업의 주가가 10만원이고 EPS가 위에서 4만원에 형성되어서 PER은 10/4=2.5가 됩니다. PER이 높은 기업의 경우 고평가 되어 있거나 미래가치가 우수한 주식입니다. 반대로 PER이 낮은 기업의 경우 주가가 상대적으로 싼 기업이기 때문에 이쪽에 투자하는 전략도 있다고 합니다.

 

PER이  낮은 기업은?

1. 주가는 평균이고  주당 순이익이 낮은 경우
▶단순히 이익이 감소해 주당순이익이 낮은 기업을 의미


2. 주당 순이익이 평균이고 주가가 낮은 경우
현재 이익보다 주가가 고평가 되어 있거나 미래성장성이 우수한 기업을 의미

 

PER이 높은 기업은?

1. 주가는 평균이고 주당 순이익이 높은 경우
현재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게 평가되어 시장에서 소외된 기업을 의미

2. 주당 순이익은 평균이고 주가가 낮은 경우
현재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게 평가된 기업이지만 곧 관심을 받을 수 있는 기업(턴어라운드 기업)을 의미

3. 주가가 매우 낮고 주당 순이익이 증가하는 경우
현재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게 평가된 기업이지만 곧 관심을 받을 수 있는 기업(턴어라운드 기업)을 의미

 

PBR(Price Book-value Ratio) - 주가순자산비율

 

PBR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값입니다. 기업의 자산을 처분할 때 한 주당 지급되는 가격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가격주당순자산을 구하기 위해선 먼저 순자산을 구해야 하는데 CW 기업의 순자산=자본-부채로 생각하면 6,000만원-1,000만원=5,000만원 입니다. 이 순자산을 총 발행 주식 1000주로 나누면 주당 순자산이 5000/1000=5만원이 나옵니다. 이제 PBR을 구할수 있는데 주가가 10만원에 형성되었기 때문에 주가순자산비율은 10/5=2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PBR이 1 미만이면 기업이 파산해 자산을 처분하는것(청산 가치) 보다도 주가가 낮게 형성되어있는 걸 의미하며 1 이상일 시에는 주가가 기업의 청산가치보다 높다는 걸 의미합니다. 보통 1 정도면 저평가되어 굉장히 낮은 가격에 주가가 형성되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주식 관련 기초용어인 EPS, PER, PBR은 주식투자 시 굉장히 많이 접하는 용어들입니다. 각자의 투자방식에 따라 같은 수치라도 다르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보면 될 거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