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 오류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앱을 업데이트하기 위해서는 플레이 스토어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하지만 보통 앱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데 플레이 스토어에 오류가 생겨버리면 설치한 모든 어플들의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물론 지금 당장 앱 버전을 업데이트하지 않는다고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 오류

 

하지만 대부분의 어플들은 가능하면 최신 버전으로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호환성에도 맞기 때문인데요. 또한 아주 오래된 버전을 사용하면 앱을 아예 이용하지 못하게 해 놓은 경우도 있으니 앱 업데이트는 주기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이유로 업데이트 오류는 웬만하면 바로 해결해 주시는 것을 권장드리는데요. 아래의 방법들을 참고하시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 오류 해결 방법

 

플레이 스토어의 업데이트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은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1. Google Play 스토어 앱 캐시 및 데이터 삭제하기

2. 플레이 스토어 앱 사용 중지하기

3. Google Play 서비스 캐시 삭제하기

4. 스마트폰 전원 재부팅하기

5. 모바일 데이터 및 와이파이 연결 안정성 확인하기

 

만약 업데이트 대기 중 오류에 해당되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다운로드 대기 중 오류 해결 방법

 

1. Google Play 스토어 앱 캐시 및 데이터 삭제하기

 

첫 번째로 플레이 스토어의 캐시와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스토어에서 업데이트 확인 중에 오류 발생 알림이 보이신다면 이 방법을 통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1.1 휴대폰 설정 앱 열기

 

먼저 갤럭시 핸드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설정(톱니바퀴 모양) 앱을 터치해 줍니다.

갤럭시 핸드폰 설정 앱 터치

 

1.2 애플리케이션 메뉴 들어가기

 

설정 앱에 들어오시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화면을 아래쪽으로 살짝 내리신 후 애플리케이션 메뉴로 들어가 줍니다. 

애플리케이션 메뉴 누르기

 

1.3 Google Play 스토어 앱 선택

 

애플리케이션에서 내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앱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Google Play 스토어 앱을 찾아주신 후 터치해 줍니다. 만약 찾기 힘든 분들은 우측 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눌러서 검색으로 찾아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Google Play 앱 터치

 

1.4 저장공간 항목 누르기

 

이제 아래와 같이 애플리케이션 정보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사용량 카테고리의 저장공간 항목을 터치해 주세요. 참고로 아래쪽에서 또 설명드릴 내용이 있으니 아래 화면을 잘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용량 카테고리의 저장공간 항목 선택

 

1.5 캐시 삭제 및 데이터 삭제 버튼 터치

 

다음으로 화면 맨 밑을 보시면 캐시 삭제데이터 삭제 버튼이 있을 겁니다. 이 버튼을 모두 눌러서 삭제를 진행해 주세요. 참고로 데이터 삭제 시 경고 창이 나오는데 걱정하지 마시고 바로 확인 문구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캐시 삭제 및 데이터 삭제 버튼 누르기

 

1.6 캐시와 데이터 저장공간 확인

 

마지막으로 위쪽의 사용 중인 저장공간에서 데이터와 캐시 용량이 0B라고 표시되었는지 체크해 주세요. 이제 다시 플레이 스토어로 가셔서 업데이트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사용 중인 캐시와 데이터 저장공간 확인

 

 

2. 플레이 스토어 앱 사용 중지하기

 

다음으로 플레이 스토어 앱 자체를 잠시 동안 사용 중지 상태로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과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쉽게 따라 할 수 있으실 겁니다.

 

2.1 사용 중지 버튼 누르기

 

설정 > 애플리케이션 > Google Play 스토어 순서로 들어오신 후 맨 밑에서 가운데에 있는 사용 중지 버튼을 눌러 줍니다.

플레이 스토어 사용 중지 버튼 터치

 

2.2 앱 사용 중지 문구 터치

 

그러면 다른 앱이 중지될 수 있다는 경고 창이 나오는데요. 실제로 그런 일은 거의 없으니 신경 쓰지 마시고 앱 사용 중지 문구를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팝업 창의 앱 사용 중지 문구 누르기

 

2.3 켜기 버튼 누르기

 

앱이 사용 중지 상태로 바뀌게 되면 핸드폰에서 그 앱이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삭제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시 나타나게 할 수 있는데요. 30초 정도 기다려 보신 후에 좌측 하단의 켜기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다시 플레이 스토어 앱이 생기게 되는데 들어가셔서 오류 해결 여부를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켜기 버튼 터치

 

3. Google Play 서비스 캐시 삭제하기

 

세 번째로 구글 플레이 서비스의 캐시를 삭제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스토어 앱이 아니니 첫 번째 방법과 헷갈리지 않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1 구글 플레이 서비스 항목 터치

 

우선 애플리케이션에서 Google Play 서비스 항목으로 들어가 줍니다. 이 내용은 아까 설명드린 부분과 이름 빼고 동일하기 때문에 빠르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Google Play 서비스 항목 들어가기

 

3.2 저장 공간 항목 터치

 

그리고 사용량 카테고리의 저장공간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저장공간 항목 누르기

 

3.3 캐시 삭제 버튼 누르기

 

이제 우측 하단의 캐시 삭제 버튼을 눌러 주시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참고로 지금 들어간 애플리케이션은 서비스이기 때문에 데이터 삭제는 할 수 없는데요. 아래처럼 캐시만 삭제가 가능합니다.

캐시 삭제 버튼 터치

 

4. 스마트폰 전원 재부팅하기

 

위의 방법들로도 해결이 안 된 분들은 휴대폰 자체의 일시적인 오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재부팅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구글 고객센터에서도 안내하고 있는 방법이니 귀찮으시더라도 꼭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4.1 휴대폰 전원 버튼 누르기

 

먼저 스마트폰 오른쪽에 있는 전원 버튼3초 정도 꾹 눌러 줍니다. 간혹 기종이 따라 왼쪽에 전원 버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전원 버튼 누르기

 

4.2 전원 끄기 버튼 누르기

 

그러면 전원 끄기, 다시 시작, 긴급 모드 버튼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전원 끄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이제 1분 정도 기다려 보시고 전원 버튼을 눌러서 다시 켜주시면 됩니다. 물론 아래 사진에서 다시 시작을 눌러도 자동으로 재부팅되긴 하지만 가장 확실하게 전원 끄기를 눌러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전원 끄기 버튼 선택

 

5. 모바일 데이터 및 와이파이 연결 안정성 확인하기

 

기본적으로 어플 업데이트는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내 휴대폰 데이터나 와이파이 연결이 불안정하게 되면 스토어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5.1 상태 표시줄 내리기

 

먼저 스마트폰 화면에서 가장 위쪽에 있는 상단바(상태 표시줄)를 아래쪽으로 내려 줍니다.

스마트폰 상태 표시줄 내리기

 

5.2 Wi-Fi 및 모바일 데이터 확인

 

그리고 와이파이와 모바일 데이터 중 활성화되어있는 항목을 확인해 주세요. 만약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 중이시라면 와이파이에 연결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와이파이 공유기는 가깝고 사람들이 적게 이용하는 것일수록 더 좋습니다. 그리고 핫스팟을 사용하게 되면 데이터 속도가 많이 느려지게 되니 꼭 꺼주신 상태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빠른 설정창 구성 요소

 

 

지금까지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 오류 해결 방법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첫 번째 방법을 통해 해결했는데요. Play 스토어에서 설치한 앱 업데이트가 안 되는 분들은 이런 식으로 제가 알려드린 방법들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