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갤럭시 다크 모드 설정 및 해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C나 모바일 화면을 오랫동안 보게 되면 블루라이트 때문에 눈이 쉽게 피로해집니다. 그래서 이런 전자기기들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다크 모드를 적용하시는데요. 갤럭시 스마트폰 자체에서도 간단하게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크 모드는 야간 모드라고도 불리며 검은 배경에 흰색 글자가 기본입니다. 기존에는 흰 배경에 검은 글자였지만 색상을 반대로 바꾼 것인데요. 그렇게 되면 검은색이 화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어서 블루라이트를 상대적으로 많이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갤럭시 다크 모드 적용 화면

 

저 역시도 갤럭시 야간 모드를 기본적으로 설정해 두고 있는데요. 확실히 오랫동안 화면을 보더라도 눈의 부담이 많이 줄어든 느낌이 나는 거 같습니다. 시력이 좋지 않거나 저처럼 눈이 금방 피로해지시는 분들은 아래에서 다크 모드를 꼭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핸드폰에서 다크 모드를 설정하게 되면 설치되어 있는 앱들도 대부분 적용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앱마다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방법 자체도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처음 설정해보시는 분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으실 겁니다.

 

갤럭시 다크 모드(야간 모드) 설정 방법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다크 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빠른 설정창에서 활성화하기

2. 기본 설정 앱에서 선택하기

3. 다크 모드 강제 적용하기

 

1. 빠른 설정창에서 활성화하기

 

첫 번째로 빠른 설정창에서 바로 다크 모드를 켤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장 빠른 방법이지만 자세한 설정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 상태 표시줄 내리기

 

먼저 핸드폰에서 가장 위쪽에 있는 상단바(상태 표시줄)두 손가락을 이용해 아래로 내려 줍니다. 단순히 한 손가락으로 두 번 내리셔도 상관없습니다.

두 손가락으로 상태 표시줄 내리기

 

2) 다크 모드 항목 터치

 

그러면 아래처럼 빠른 설정창이 보이실 건데요. 이곳에서 다크 모드 항목을 찾아주신 후 터치해 줍니다. 만약 보이지 않는 분들은 항목들 바로 밑에서 화면을 우측이나 좌측으로 넘겨보시면서 찾아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빠른 설정창에서 다크 모드 항목 터치

 

3) 다크 모드 활성화 완료

 

다크 모드 항목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파란색으로 켜지게 됩니다. 단순히 주위의 배경이 검게 변한 것만 보셔도 쉽게 아실 수 있어요. 반대로 해제를 원하시는 분들은 꺼주시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갤럭시 휴대폰의 야간 모드를 끄거나 켜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야간 모드 설정 완료

 

2. 기본 설정 앱에서 선택하기

 

설정 앱을 이용해 야간 모드를 적용하실 수도 있는데요. 조금 불편하실 수도 있지만 첫 번째 방법과는 다르게 자세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1) 설정 아이콘 누르기

 

우선 빠른 설정창이 내려진 상태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앱스 화면에서 보이는 기본 설정 앱으로 들어오셔도 됩니다.

빠른 설정창에서 설정 아이콘 터치

 

2) 디스플레이 메뉴 터치

 

이곳에서 갤럭시 핸드폰에 대한 모든 설정을 하실 수 있는데요. 화면을 아래로 살짝 내려주신 후 디스플레이 메뉴로 들어가 줍니다.

디스플레이 메뉴 들어가기

 

3) 다크 항목 선택

 

디스플레이에 들어오신 분들은 맨 위에 라이트와 다크 항목이 보이실 건데요. 라이트로 체크되어 있을 겁니다. 오른쪽에 잇는 다크 항목을 눌러 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이 낮아서 조금 다르게 보이는 분들은 활성화 버튼을 눌러서 켜주시면 됩니다.

다크 항목 체크

 

4) 다크 모드 활성화 확인

 

갤럭시의 다크 항목이 파란색으로 잘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해 줍니다. 

다크 항목 파란색 체크 확인

 

5) 다크 모드 설정 목록 누르기

 

이제 다크 모드를 세부적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단의 다크 모드 설정 목록을 터치해 줍니다.

다크 모드 설정 목록 터치

 

6) 일몰에서 일출까지 설정

 

야간 모드는 내가 원하는 시간에만 켜는 것이 가능한데요. 일몰부터 일출까지 켜고 싶은 분들은 아래 방법을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일단 예약 시간에 켜기 항목의 활성화 버튼을 눌러 켜주신 후 일몰에서 일출까지 목록에 체크해 줍니다, 하지만 일출과 일몰 시간은 지역별로 다르기 때문에 꼭 위치 기능을 켜주셔야 하는데요. 위치 기능은 빠른 설정창에서 바로 켜실 수 있습니다.

일몰에서 일출까지 다크모드 사용하는 방법

 

7) 시간 직접 설정

 

원하는 시간을 따로 설정해 다크 모드를 적용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아래 방법을 순서대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① 예약 시간에 켜기 활성화

② 직접 설정 체크

③ 시작시간 조정

④ 종료시간 조정

원하는 시간에 야간 모드 직접 설정하는 방법

 

8) 시간 수동으로 조정하기

 

시작시간이나 종료시간 목록을 누르면 하단에 시간 설정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요. 여기서 내가 원하는 시간으로 수동으로 조정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조정이 완료된 분들은 완료 문구를 터치하시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수동으로 시간 조정 후 완료 문구 터치

 

3. 다크 모드 강제 적용하기

 

다크 모드를 설정하더라도 일부 앱에서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다크 모드 강제 적용 기능을 활성화하시면 대부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1) 휴대전화 정보 메뉴 터치

 

다크 모드를 강제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모드를 켜주셔야 하는데요. 개발자 모든 기본으로 숨겨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반드시 활성화를 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설정에 들어오신 후 맨 밑에 있는 휴대전화 정보 메뉴를 눌러 줍니다.

설정에서 휴대전화 정보 메뉴 누르기

 

2) 소프트웨어 정보 목록 선택

 

그러면 내 휴대폰 정보들이 쭉 나오는데요. 스크롤을 아래쪽으로 조금 내려주신 후 소프트웨어 정보 목록을 터치해 줍니다.

소프트웨어 정보 목록 터치

 

3) 빌드번호 항목 7번 누르기

 

소프트웨어 정보에 들어온 분들은 아래와 같인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이곳에서 빌드번호 항목을 7번 연속으로 터치해 주셔야 합니다. 

빌드번호 항목 7번 연속으로 누르기

 

4) 개발자 모드 활성화 확인

 

빌드번호를 몇 번 누르게 되면 몇 단계 전이라는 알림이 계속 나오게 될 겁니다. 정확히 7번 누르셔서 화면 아래에 개발자 모드가 켜졌다는 알림이 나오게 만드시면 됩니다.

개발자 모드 활성화 알림 확인

 

5) 개발자 옵션 메뉴 들어가기

 

이제 뒤로 가기 버튼을 눌러서 설정으로 이동해 줍니다. 그리고 화면을 가장 아래쪽으로 내리시면 휴대전화 정보 아래에 개발자 옵션이란 메뉴가 생긴 것이 보이실 거예요. 이제 해당 메뉴로 들어가 줍니다.

설정 이동 후 개발자 옵션 메뉴 터치

 

6) 다크 모드 강제 적용 목록 활성화

 

마지막으로 스크롤을 내려가면서 다크 모드 강제 적용 목록을 찾아 주세요. 그리고 우측에 있는 활성화 버튼을 파란색으로 켜주시면 야간 모드가 강제로 적용됩니다. 이제 다크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앱을 실행해 보시면 대부분 설정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갤럭시 핸드폰 다크 모드 강제 적용 목록 활성화 버튼 켜기

 

 

지금까지 갤럭시 다크 모드(야간 모드) 설정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야간 모드를 강제로 적용하더라도 설정되지 않는 앱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소프트웨어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해보신 후 다시 적용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