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튜브 재생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중에는 이미 알고 있거나 지루한 내용이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런 경우 건너뛰기를 하셔도 되지만 중요한 내용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재생 속도를 높게 설정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재생 속도는 다른 말로 배속이라고도 하며 대부분의 동영상에는 기본적으로 1배속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전부 시청할 시간이 없거나 내용 이해가 어려운 경우 재생 속도를 변경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유튜브에서는 모바일과 PC 모두 배속을 0.25~2배까지 조절할 수 있어 원하는 속도를 쉽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재생 속도 조절 목록

 

또한 기존의 배속보다 더 높게 설정하고 싶은 분들도 있을 겁니다. 이런 분들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시면 되는데요. 3배 이상으로도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은 설치 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재생 속도(배속) 조절 방법

 

유튜브 재생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PC에서 배속 설정하기

2. 모바일 앱에서 배속 설정하기

3. 유튜브 배속 확장 프로그램 설치하기

 

1. PC에서 배속 설정하기

 

1) 설정 아이콘 터치

 

먼저 PC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하나 재생해 주세요. 그리고 화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설정(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동영상 설정 아이콘 누르기

 

2) 재생 속도 목록 누르기

 

그러면 특수효과, 재생 속도, 자막, 화질 목록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세 번째에 있는 재생 속도 목록을 터치해 줍니다.

재생 속도 목록 터치

 

3) 원하는 배속 선택

 

그러면 0.25부터 2까지 재생 속도 범위가 쭉 나오는데요. 이곳에서 내가 설정하고 싶은 배속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가끔 나에게 맞는 재생 속도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동으로 조절해 주셔야 하는데요. 우측 상단에 있는 맞춤설정 문구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PC 재생 속도 범위 중 원하는 배속 선택

 

4) 맞춤설정 조절

 

맞춤설정으로 들어오신 분들은 아래처럼 조절 버튼이 하나 보이실 건데요. 이 버튼을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옮기셔서 원하는 배속으로 조정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유튜브 배속 맞춤설정하는 방법

 

2. 모바일 앱에서 배속 설정하기

 

1) 유튜브 동영상 누르기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유튜브 앱을 통해서도 재생 속도를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우선 유튜브 앱을 열어주신 후 동영상을 하나 터치해 줍니다.

유튜브 앱 실행 후 동영상 터치

 

2) 화면 빈 공간 터치

 

동영상이 재생되기 시작했다면 화면의 빈 공간을 가볍게 터치해 줍니다.

유튜브 동영상 화면의 빈공간 터치

 

3) 더 보기 버튼 누르기

 

화면의 빈 공간을 터치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여러 버튼들이 표시되는데요. 여기서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점 3개(더 보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더 보기 버튼 터치

 

4) 재생 속도 항목 터치

 

그러면 신고, 품질, 자막, 재생 속도, VR로 보기, 고객센터 항목이 나오는데요. 재생 속도 항목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재생 속도 항목 누르기

 

5) 배속 설정하기

 

마지막으로 0.25~2배속 중에서 원하시는 속도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조절되는 범위는 PC와 동일한데요. 그렇지만 앱이나 보니 아직까지 맞춤설정을 하실 수는 없습니다.

모바일 유튜브 재생 속도 선택

 

3. 유튜브 배속 확장 프로그램 설치하기

 

유튜브에서는 최대 2배까지 배속을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3배 이상으로 설정하고 싶은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요. 이런 분들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시면 간단하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1) 크롬 웹스토어 홈페이지 접속

 

먼저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실행해 주신 후 구글 검색창에 '크롬 웹스토어'를 입력해 주세요. 그리고 바로 아래쪽에 나오는 chrome 웹 스토어 홈페이지로 들어가 줍니다.

크롬 웹스토어 검색 후 홈페이지 들어가기

 

2) 확장 프로그램 선택

 

그리고 좌측의 검색창에 'youtube playback speed control'를 그대로 입력해 줍니다. 그러면 우측에 결과가 나오게 되는데 제가 빨간 박스로 표시한 프로그램을 선택해 줍니다.

유튜브 배속 확장 프로그램 선택

 

3) chrome 추가 버튼 누르기

 

해당 프로그램에 들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우측 상단에 있는 파란색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chrome에 추가 버튼 터치

 

4) 확장 프로그램 추가

 

이제 크롬에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하겠다는 팝업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요.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눌러 주시면 자동으로 크롬에 설치가 시작됩니다.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 누르기

 

5) 유튜브 속도 조절 바 사용하기

 

설치가 완료된 분들은 유튜브 동영상을 하나 재생해 보세요. 그러면 화면 오른쪽 위에 속도 조절 바가 하나 생긴 것이 보이실 겁니다. 조절 바의 <<, >> 버튼을 클릭해서 원하시는 배속으로 설정해 주세요. 아래 사진처럼 최대 16배속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속도 조절 바 사용 방법

 

확장 프로그램의 단축키로는 키보드의 + 또는 -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되는데요. 제가 사용해본 결과 =, -키를 눌러도 적용되는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재생 속도(배속) 조절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2배도 빠르다고 생각해서 속도를 조금만 올리고 싶은 분들은 설정 내에서 변경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는데요. 하지만 2배 보다 더 빠르게 재생하고 싶은 분들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