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튜브 화면설정 크기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는 국내에서는 안보는 는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그런데 동영상을 보다 보면 가끔 나에게 맞지 않는 화면 크기 때문에 불편하게 느껴지실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아래의 설정 방법을 통해서 간단하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화면설정에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기본 모드(원본), 전체 모드, 영화관 모드, 소형 플레이어 모드가 있는데요. 처음 유튜브 동영상을 틀게 되면 기본 모드로 재생됩니다. 하지만 원본으로 보는 분들은 거의 없기 때문에 대부분 다른 모드로 변경해 주는데요. PC의 경우 영상의 우측 하단에서 모드를 바꿔 화면 크기 조절을 할 수 있지만 휴대폰의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유튜브 화면설정

 

갤럭시를 포함한 일반적인 스마트폰에서는 전체 모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금 불편하실 수도 있는데요. 핸드폰의 화면 분할 및 팝업 창 기능과 유튜브의 확대 기능을 통해서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방법 자체는 간단하기 때문에 휴대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거예요.

 

지금부터 아래에서 유튜브 화면설정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화면설정 방법

 

 

첫 번째로 전체 창을 설정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유튜브 앱에 열어주신 후 원하는 동영상을 재생해 줍니다. 그리고 화면의 빈 공간을 터치해 주세요.

유튜브 화면설정 방법1

 

그러면 아래처럼 영상재생시간과 함께 여러가지 기능들이 나오게 되는데요. 화면 오른쪽 아래의 전체 화면 아이콘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유튜브 화면설정 방법2

 

전체 화면 모드로 전환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가로로 긴 화면으로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이렇게 휴대폰의 화면 회전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전체 화면으로 바뀌게 되면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유튜브 화면설정 방법3

 

하지만 영상의 좌우를 보시면 검은색 여백이 있는게 보이실 거예요. 이런 검은 공백 때문에 유튜브 시청이 불편하실 수도 있는데요. 동영상의 화면에 두 손가락을 대고 양 옆으로 드래그 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확대하여 화면 채움 메시지가 나타며 좌우 공백이 사라지게 됩니다.

유튜브 화면설정 방법4

 

화면이 확대되기 때문에 잘 안보이는 글씨가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하지만 확대되면서 영상 화면의 일부가 잘리게 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보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시 두 손가락으로 한곳으로 드래그 해주시면 원본 상태로 다시 전환해 주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화면설정 방법5

 

 

유튜브 화면설정

 

 

다음으로 갤럭시 휴대폰의 분할 화면 기능과 팝업 창 기능을 이용해 유튜브 화면 크기를 조절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이 조금 복잡하지만 알아두시면 나중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거예요. 먼저 시청할 유튜브 영상을 틀어주신 후 맨 밑의 목록바에서 가운데에 있는 홈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유튜브 화면 크기 조절방법

 

그러면 갤럭시의 홈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서 종료한게 아니기 때문에 백그라운드 앱에서 유튜브는 여전히 잘 실행되고 있습니다. 다시 화면 최하단의 메뉴바에서 왼쪽에 있는 줄 3개(더 보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유튜브 화면 크기 조절방법1

 

그러면 최근에 실행했던 어플들이 쭉 나오는데요. 여기서 바로 보이는 유튜브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 아이콘 아래의 화면을 터치하게 되면 다시 유튜브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기 때문에 꼭 아이콘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화면 크기 조절방법2

 

아이콘을 터치하면 애플리케이션 정보, 분할 화면으로 열기, 팝업 호면으로 보기, 앱 화면 비율 변경, 앱 잠그기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요. 분할 화면으로 열기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참고로 아래 화면은 뒤에서 또 설명드릴 내용이 있으니 들어가는 방법 정도는 기억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유튜브 화면 크기 조절방법3

 

분할화면으로 유튜브를 열게 되면 화면 최상단으로 이동한게 보이실 건데요. 이제 다른 백그라운드 앱 중에 하단에 넣을 것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백그라운드에 실행할 앱이 없다면 홈 버튼을 눌러서 실행할 앱을 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예시로 다음 어플을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화면 크기 조절방법4

 

그러면 아래와 같이 분할 화면으로 유튜브와 다음 앱이 실행된것이 보이실 겁니다. 이 방법은 유튜브를 보면서 카카오톡이나 검색 등 다른 작업을 동시에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이제 화면 크기 비율을 조절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간에 있는 파란색 선을 원하는 방향으로 드래그해주세요.

유튜브 화면 크기 조절방법5

 

저는 아래쪽으로 드래그해서 유튜브 화면 비율을 더 크게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란선을 이동하게 되면 파란색 영역을 통해 어느 정도 넓어지게 되는지 보여주는데요. 이걸 보면서 어느 정도로 크기 조절을 할지 판단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유튜브 화면 크기 조절방법6

 

파란색 영역이 보일 때 손가락을 떼고 나면 화면 크기 조절이 완료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화면 분할 기능을 사용하면 유튜브의 전체 화면 모드에서 상하 공백이 생긴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시력이 좋지 않거나 작은 화면이 불편하신 분들에게는 크게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유튜브를 보면서 다른 작업을 해야 하는 분들은 설정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유튜브 화면 크기 조절방법7

 

다음으로 팝업 창을 통해 유튜브 크기 설정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가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참고하셔서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변경해 주신 후 팝업 화면으로 보기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유튜브 화면 크기 조절방법8

 

그러면 이런식으로 홈 화면에서 팝업 창 형식으로 유튜브 시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팝업 화면 역시 유튜브를 보면서 다른 일을 할 때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니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유튜브 화면 크기 조절방법9

 

팝업 화면의 경계선을 드래그해서 화면 크기를 변경하실 수도 있습니다, 크기가 작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나에게 맞는 사이즈로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위쪽의 하얀색 메뉴바를 움직여서 팝업 창의 위치를 이동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유튜브 화면 크기 조절방법10

 

목록바의 x 버튼을 눌러서 종료하는것이 가능하고 바로 왼쪽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눌러서 원본 화면으로 복원하실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 역시 전체 화면에서 위쪽과 아래쪽에 검은색 공백이 생기기 때문에 작게 보인다는 단점이 있으니 필요한 분들만 적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화면 크기 조절방법11

 

지금까지 유튜브 화면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총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으니 나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화면을 크게 보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확대해서 시청해 주시고 작게 보거나 다른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갤럭시 스마트폰의 화면 분할과 팝업 화면 기능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