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갤럭시버즈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인 한쪽만 연결되는 오류의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을 살 때 갤럭시버즈를 사은품으로 받아서 잘쓰고 있다가 인터넷 강의를 들으려고 했는데 갑자기 오른쪽 유닛이 연결되지 않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왼쪽 유닛은 연결이 잘되고 소리도 정상적으로 들리는데 오른쪽 한쪽이 연결이 되지 않았는데요.
그래서 강제로 연결도 끊어보고 페어링을 다시 했는데도 해결되지 않았고 결국 삼성전자 멤버스에서 제공하는 답변을 따라해 보기로 했습니다. 몇가지 시도해 봤는데 다행히도 일시적인 오류여서 빨리 해결할 수 있었는데요. 여러분들도 제가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갤럭시 버즈 오류 해결방법을 참고하시면 대부분 바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방법 자체도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갤럭시 버즈나 스마트폰을 잘 다루지 못하시는 분들도 천천히 읽어보시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으실 겁니다.
지금부터 아래에서 갤럭시 버즈 한쪽만 연결 오류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Galaxy Wearable 앱을 터치해 줍니다. 만약 필요없어서 삭제하셨거나 다운로드 되지 않은 분들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가셔서 어플을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웨어러블 앱에 들어가신 후 블루투스 연결과 해제를 반복해 주시면 되는데요. 이 방법이 가장 기본적으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갤럭시버즈에서 생기는 오류를 대부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 왼쪽 위에 줄 3개(더 보기)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왼쪽에서 메뉴바가 하나 나오게 되는데 +새 디바이스 추가, 연결 해제, 사용 설명서, 문의하기 목록이 보입니다, 여기서 연결 해제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연결 해제를 누르면 맨 밑에 디바이스 연결 해제 창이 하나 뜨게되는데요. 연결 해제 문구를 터치해 주시면 갤럭시 버즈와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연결이 끊기게 됩니다.
그러면 어플 메인화면이 흑백으로 바뀌게 되면서 맨 위에 이어버드 연결이 해제되었습니다. 문구가 뜨게 됩니다. 오른쪽의 연결을 누르면 갤럭시버즈를 다시 연결이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연결과 해제 기능은 갤럭시 웨어러블 어플에 들어가지 않고도 갤럭시 핸드폰 설정에서 하실 수 있는데요. 설정 > 연결 > 블루투스 > [Headphone] Galaxy Buds 터치 순서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연결 문구를 누르고 10초 정도 기다려 주시면 갤럭시버즈와 스마트폰이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이 과정을 2~3번 정도 반복해 주신 후에도 갤럭시 버즈 한쪽만 연결 오류가 계속된다면 다음 방법을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쪽의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단순히 일시적인 오류가 아닐 확률이 높기 때문에 두번째 방법으로 갤럭버즈를 초기화 시키는것을 권장드립니다. 핸드폰과 달리 개인정보나 데이터가 저장되는 기기가 아니기 때문에 백업같은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 거 같습니다. 갤럭시 웨어러블 어플에 들어가 주신 후 핸드폰 화면을 맨 밑으로 내려줍니다. 그리고 이어버드 정보 메뉴를 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어버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법률정보, 디바이스 이름, 이어버드 초기화, 도움말, 배터리 정보 목록이 쭉 나오는데요. 여기서 이어버드 초기화 메뉴를 눌러 줍니다. 참고로 아래 화면은 세번째 방법을 설명드릴 때 다시 필요하기 때문에 화면에 들어가는 방법 정도는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버드 초기화 목록을 누르면 맨 밑에 이어버드가 기본설정으로 초기화 된다는 메시지의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요. 초기화를 누르면 갤럭시버즈에 설정된 항목들이 전부 초기화되기 때문에 오류 또한 같이 삭제될 확률이 높습니다. 저도 이 2번째 방법을 통해서 한쪽만 연결되는 오류를 해결했는데요. 그 만큼 성공확률이 높은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초기화와 재연결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세번째 방법으로 갤럭시버즈의 소프트웨어 버전을 업데이트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아까 제가 위에서 기억해 주시라는 화면이 있었는데 아래쪽의 이 화면에서 간단하게 갤럭시버즈 업데이트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어버드 정보 메뉴로 들어오신 후 맨 위에 있는 이어버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다운로드 및 설치와 Wi-Fi로 자동 다운로드 목록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다운로드 및 설치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삼성에서 제공하는 갤럭시버즈의 최신 소프트웨어 버전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는 항상 데이터가 많이 들기 때문에 와이파이를 이용해 설치하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갤럭시버즈가 한쪽만 연결되는 오류는 배터리 충전이 부족할 경우에도 많이 발생하는데요. 저도 사용중에 배터리가 부족하면 한쪽만 꺼지는 되는 상황을 많이 봐왔습니다. 단순히 아래 사진처럼 갤럭시 버즈를 충전해 주시면 되는데 꼭 충전선이 잘 연결되었는지 확인하시고 충전기는 정품 마크(KC)가 있는것을 사용해 주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이런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충전 불평형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갤럭시버즈는 두개이다 보니 오래 사용하면 할수록 수명이 짧아지면서 한쪽이 더 과충전되거나 부족하게 충전되는 경우가 생긴다고 합니다. 충전선을 연결하고 갤럭시버즈 케이스를 열어보시면 위 아래에 빨간색 표시 등을 확인해 주세요.
위쪽에 있는 등은 갤럭시버즈의 충전상태를 나타내고 아래쪽은 케이스의 충전상태를 알려주는데요. 케이스 자체도 충전이 되기 때문에 아래 등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즉 위쪽의 등이 초록색으로 바뀔 때까지 충전해 주신 후 다시 핸드폰에 연결해서 한쪽만 연결되는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4가지 방법을 전부 따라하셨는데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마지막 방법으로 삼성전자 고객센터(서비스센터)에 방문해 주셔야 합니다. 갤럭시버즈의 품질보증기간이 제조년월 기준으로 1년이기 때문에 1년이내 어떤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무상교체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제조일이 2019년 2월이고 구매일이 2019년 4월이면 4월 구매 영수증을 따로 가지고 있어야 2019년 4월~2020년 4월로 품질보증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갤럭시버즈를 구매하신 분들은 꼭 영수증이나 구매이력을 따로 보관해 두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보증기간 내에 문제가 생기면 바로 교체를 해주는게 좋긴 하지만 웨어러블 기기이다 보니 수리가 안된다는 점이 조금 아쉽긴 하네요. 참고로 보증기간 이후 고장나면 케이스는 그대로 사용해 주시고 이어폰을 개별로 구매해 주셔야 합니다. 1짝에 57,000원이고 양쪽 모두 구매하시는 경우 114,000원을 내야합니다.
지금까지 갤럭시 버즈 한쪽만 연결 오류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선 이어폰이 한쪽만 들리는 문제는 아직 명확한 원인을 찾지는 힘들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들을 전부 적용해 보신 후에도 오류가 계속된다면 삼성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