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오늘은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 기능)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톡을 사용하다 보면 오타가 난 상태로 보내지거나 다른 사람에게 잘못 보내게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카톡 삭제기능을 사용하시면 간단하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시면 잘못 보낸 내 카톡 메시지를 상대방이 읽지 못하게 할 수 있는데요.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기능)방법

 

하지만 카톡 삭제기능에도 여러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반드시 상대방이 읽기 전에 먼저 삭제를 해주셔야 하고 시간도 5분으로 제한됩니다. 즉 5분 이내에 보낸 카톡 메시지만 삭제를 할 수 있고 그 후에 보낸 메시지들은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게다가 가장 큰 단점으로는 삭제되었다는 기록이 남는다는 것인데요. 상대방이 읽기전에 삭제에 성공해도 대화 내용은 지워지겠지만 삭제되었다는 알림 메시지가 나옵니다.

아직 개선할 부분이 많지만 그럼에도 카톡 삭제기능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저도 방법을 몰라서 여기저기 찾아봤었는데요. 막상 한 번 알고 나니까 별 거 아니더라고요. 지금부터 카톡 삭제기능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 기능) 방법 1

 

▼먼저 휴대폰(스마트폰)에 설치된 카카오톡 앱을 터치해 실행시켜 줍니다. 저는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알려드리겠지만 아이폰이나 다른 종류의 스마트폰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기능)방법1

 

카카오톡에 들어오셨으면 대화목록 탭에서 삭제할 카톡 메시지가 있는 채팅방(카톡방)에 들어가 줍니다.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기능)방법2

 

 

카톡방에 들어오신 후 삭제하고 싶은 카톡 메시지를 손가락으로 2초간 꾹 눌러 줍니다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기능)방법3

 

그러면 복사, 삭제, 답장, 공유 등 여러 가지 목록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삭제를 터치해 줍니다.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기능)방법4

 

이제 어떤방식으로 삭제할지 설정하셔야 하는데요.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와 '나에게서만 삭제' 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를 터치해 주신 후 확인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기능)방법5

 

그러면 카카오톡 메시지를 정말 삭제할 건지 물어보는 창이 나오는데요. 삭제를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기능)방법6

 

그러면 아래 사진처럼 '내가 보낸 카톡 대화가 사라지고 그 자리에 '삭제된 메시지입니다.'라고 표시됩니다. 아까 제가 카톡 메시지 삭제 기능의 가장 큰 단점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내 채팅방과 상대방 채팅방에 삭제한 기록이 남는다는 점은 개인적으로 카카오톡이 개선해주었으면 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기능)방법7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 기능) 방법 2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은 상대방이 보지 못하게 카톡을 삭제하는 기능이었는데요. 물론 내 채팅방에도 삭제되긴 하지만 흔적이 남게 되고 거의 대부분이 상대방 채팅방에서 카톡 메시지 삭제 기능을 위해 사용하셨을 겁니다. 삭제 기능을 잘 활용하시면 지저분한 카톡 대화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는 걸 아시나요? 카톡방에서 내가 보고 싶지 않은 메시지를 2초정도 꾹 눌러 줍니다.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기능)방법8

 

 

목록에서 삭제를 선택하신 후 '나에게서만 삭제'를 터치해 줍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나에게서만 삭제'기능은 5분이 지나도 삭제가 가능하며 지저분한 상대방의 메시지 또한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왜 사용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단순히 나에게 보이는 채팅 대화방을 깔끔하게 정리한다라는 목적으로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기능)방법9

 

삭제하고 싶은 메시지 선택하신 후 맨 아래의 삭제하기를 터치해 줍니다.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기능)방법10

 

삭제된 메세지는 내 채팅방에서만 적용되며 상대방의 채팅방에는 삭제되지 않는다는 창이 나옵니다. 아까 설명해 드린 부분이네요. 다시 한번 확인하신 후 삭제를 터치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기능)방법11

 

나에게만 삭제 기능은 메시지 삭제 후 '삭제된 메시지입니다.'라는 흔적이 남게되지 않기 때문에 내 채팅방에서 만큼은 기록이 완전하게 삭제됩니다. 아래 사진처럼 대화 자체가 사라지게 되네요.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기능)방법12

 

지금까지 카톡 삭제기능(카톡 메시지 삭제 기능)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수로 상대방에게 보이기 싫은 메시지를 보내게 되었다면 첫 번째 방법을 적용해 보시고 상대방에게 삭제되진 않지만 내 채팅방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싶으시다면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린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