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으로 사진 많이 찍으시나요? 핸드폰에는 기본적으로 카메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휴대폰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해 가면서 카메라 기능 또한 점점 강화되고 있는 추세인데요. 특히 카메라에서 사진의 화질과 배율 기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삼성에서 출시한 갤럭시 S20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만 봐도 1억 800만 화소의 초고화질의 사진과 최대 100배 줌까지 가능한 스페이스 줌 기능이 탑재되었는데요. 이처럼 휴대폰 회사들이 카메라에 얼마나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휴대폰으로 사진을 많이 찍는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휴대폰 용량 또한 부족해지게 되는데요. 최신 스마트폰의 경우 용량이 기본적으로 크기 때문에 그럴 일은 잘 없지만 보통의 휴대폰의 경우 용량이 금방 부족해 지기 때문에 내장 메모리와 외장 메모리를 관리해 가면서 휴대폰 용량을 적절히 관리하면 어느 정도 해결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매번 휴대폰 용량을 관리하는 것은 귀찮고 힘든 작업이기 때문에 계속 보관해야 하는 중요한 사진의 경우 컴퓨터로 옮겨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갑자기 휴대폰을 잃어버린다든가 부서지는 경우 갤러리의 사진이 모두 날아갈 수 있습니다. 휴대폰 수리점에 가셔서 고치거나 사진을 복구할 수 있지만 비용이 좀 있는 편이기 때문에 중요한 휴대폰 사진의 경우 미리 컴퓨터로 옮겨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휴대폰에서 컴퓨터로 사진 옮기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컴퓨터와 휴대폰을 잘 다루지 못하시는 분들도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지금부터 아래에서 휴대폰 사진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간단한 방법인 휴대폰 충전 케이블을 이용해 휴대폰에서 사진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입니다. 준비물로는 내 휴대폰을 충전하는 USB 충전 케이블이 있어야 합니다. 내 스마트폰의 충전기가 USB 형식이라면 케이블만 따로 분리한 후 내 휴대폰 충전 단자와 컴퓨터의 USB 포트를 연결해 줍니다. 만약 없다면 인터넷이나 근처 편의점에서 구입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내 휴대폰과 컴퓨터를 연결하게 되면 휴대폰 아래에 '휴대전화 데이터에 접근 허용'이란 메시지가 나옵니다. 아래에 허용 안 함과 하용이 있는데 허용을 눌러 주세요.
▼이제 컴퓨터 화면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내 PC 목록에 들어가신 후 내가 연결한 휴대폰 기기의 이름을 클릭해 줍니다.
▼'Phone' 목록을 눌러 내 휴대폰 저장 장치로 들어가 줍니다.
▼그러면 내 모든 휴대폰 저장 장치들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DCIM 폴더를 찾아 클릭해 줍니다. DCIM 폴더에는 보통 내가 카메라로 찍은 휴대폰 사진들과 캡쳐 사진들이 들어있습니다.
▼DCIM폴더에 들어가시면 Camera 폴더와 Screenshots 폴더가 보입니다. 더 많은 폴더가 보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진들은 이 두 폴더에 들어가 있습니다. camera 폴더에 내가 찍은 사진들이 들어있고 screenshot 폴더에는 휴대폰 캡쳐 사진들이 들어 있습니다. 카메라 사진들을 옮기기 때문에 camera폴더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내 휴대폰 갤러리에 저장된 사진들을 전부 보실 수 있는데요. 마우스로 드래그를 하셔서 옮길 사진을 선택해 줍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사진을 하나씩 클릭해 선택하실 수 있고요. 첫 번째 사진을 누르고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지막 사진을 클릭하면 사진 전체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선택이 완료되었으면 Ctrl + C를 눌러 복사한 다음 컴퓨터 바탕화면에서 Ctrl + V 키를 눌러 붙여 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바탕화면이 지저분해지게 느껴지신다면 새 폴더를 만들어 복사, 붙여 넣기를 한 후 저장해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카카오톡은 나 자신과 톡 내용을 주고받을 수 있는 나와의 채팅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답장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주로 메모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나와의 채팅 기능은 글 말고도 사진을 보낼 수도 있는데 이걸 이용해 휴대폰 사진을 컴퓨터로 옮겨보겠습니다. USB 충전 케이블(선)이 굳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먼저 휴대폰 화면으로 이동해 줍니다. 카카오톡 앱을 터치해 실행시킨 후 아래의 친구 목록을 선택한 후 가장 위에 있는 내 카카오톡 프로필(사진)을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나와의 채팅, 프로필 편집, 카카오스토리 버튼이 보이는데요. 나와의 채팅 버튼을 선택해 줍니다.
▼다음으로 왼쪽 아래에 + 네모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앨범, 카메라 등 여러 메뉴들이 보이실 텐데요. 첫 번째에 있는 앨범을 눌러 줍니다. 앨범에서는 내가 카메라로 찍었던 사진, 캡쳐 사진 등을 한꺼번에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로 옮기고 싶은 휴대폰 사진들을 터치하신 후 오른쪽 위의 전송 버튼을 눌러 줍니다.
▼다시 컴퓨터 화면으로 넘어와 주시기 바랍니다. 컴퓨터에서 카카오톡 PC 버전을 설치하신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을 해줍니다.
▼그리고 왼쪽의 친구 목록에서 가장 위에 있는 내 프로필을 더블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아까 카카오톡에서 보냈던 사진들을 컴퓨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컴퓨터에 저장하고 싶은 사진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사진이 확대되어 보이실 건데요. 오른쪽 아래에 작은 화살표(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다음으로 왼쪽 메뉴에서 바탕화면이나 폴더 등 내가 원하는 곳에 사진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를 통해서도 컴퓨터로 사진 옮기기가 가능한데요. 클라우드는 구글과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용량이 작은 사진들은 무료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진을 옮길 때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 클라우드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플레이 스토어 같은 앱스토어에 들어가셔서 네이버 클라우드 앱을 설치해 줍니다.
▼그리고 네이버 클라우드에 옮길 휴대폰 사진들을 업로드하신 후 컴퓨터에 접속하신 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클라우드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사용하기 어려운 방법일 수 있기 때문에 세 번째에 소개해 드렸습니다.
▼마지막으로 메일을 사용해 사진을 옮기실 수도 있습니다. 먼저 휴대폰으로 네이버 메일이나 구글 메일에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컴퓨터로 옮길 사진을 첨부하신 후 나에게 메일을 보내시면 됩니다. 그리고 받은 받은 메일함에서 나에게 보낸 메일을 확인하고 첨부한 사진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휴대폰 사진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셔도 상관없지만 휴대폰 충전 케이블 연결 방법과 카카오톡 나와의 채팅 기능이 가장 간단하고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기 때문에 자세하게 설명드렸습니다.
간직하고 싶은 추억이 있거나 중요하게 보관해야 하는 휴대폰 사진이 있는 경우 미리 컴퓨터로 옮겨 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