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웹 사이트를 둘러보거나 정보를 검색할 때마다 소모되는 데이터 사용량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요.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면서 점점 더 고화질의 사진을 사용하고 GIF 파일(움짤) 같은 움직이는 사진 또한 대중화되면서 휴대폰(핸드폰) 데이터 사용량이 급격하게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계시지만 저는 아직도 제한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저처럼 데이터 사용량에 민감하신 분들이 사용하면 좋은 기능이 하나 있는데 바로 '네이버 데이터 세이버'입니다.

 

 

 

네이버 데이터 세이버는 네이버 앱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으로 스마트폰에서 보이는 사진의 화질을 낮추는 원리를 이용하여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설정 시 최대 80%의 네이버 데이터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아주 유용한 기능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네이버 데이터 설정 방법과 사용 시 어떤 차이점들이 있는지 비교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데이터 세이버 설정 방법 -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먼저 휴대폰에 설치된 네이버 앱을 터치해 실행시킨 후 바로 보이는 네이버 홈 화면에서 왼쪽 위의 줄 3개(메뉴)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참고로 저는 새로운(최신) 네이버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드리지만 기본(기존) 네이버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메뉴 중 네앱연구소를 찾아 들어가 줍니다. 그런데 만약 네앱연구소의 위치가 보이지 않는 경우 위쪽 네이버 메뉴에서 손가락을 왼쪽으로 밀어줍니다.

 

▼여기서도 네앱연구소가 보이지 않는다면 즐겨찾기에 추가되지 않은 건데요. 네이버 전체 서비스 목록으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추가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전체 서비스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네이버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스마트도구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그다음 여기서 네앱연구소 찾아 터치해 줍니다. 여기까지 들어오는 과정이 좀 복잡하셨을 텐데요. 각 도구 오른쪽에 즐겨찾기 버튼이 보이시나요? 자주 들어오는 도구들을 즐겨찾기로 설정하면 네이버 메뉴 상단에 보이게 되어 전체서비스 에 들어올 필요 없이 바로 네앱연구소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그럼 '네앱연구소'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데이터 세이버를 터치해 줍니다.

 

▼그다음 데이터 세이버 왼쪽에 있는 OFF를 터치ON으로 바꿔 줍니다.

 

▼그러면 데이터 세이버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데요. 단순히 설정 없이 데이터 세이버를 켜게 되면 이미지 해상도가 보통 화질로 나오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여기서 데이터 사용량을 더 줄이고 싶은 분들은 보통화질> 버튼을 터치해 주세요.

 

▼여기서 이미지의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저화질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참고로 저는 데이터 사용량이 많아서 이미지 해상도를 저화질을 선택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오늘 글 2개만 봤는데도 데이터를 62%, 7.6MB를 절약했네요.

 

▼왼쪽은 이미지 해상도를 저화질로 설정한 사진이고 오른쪽은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원본 사진입니다. 텍스트(문자)는 그대로 표현되며 데이터를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역시 사진 이미지인데요. 아래처럼 바로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저화질로 설정하게 되면 선명하고 깨끗한 사진을 볼 수 없지만 최대 80%의 데이터를 절약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데이터 세이버 - 핸드폰(휴대폰)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절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미지의 화질을 중요하게 보시는 분들은 고화질로 설정하거나 네이버 데이터 세이버를 해제하시면 되고, 이미지보다는 글의 내용이 중요하거나 데이터 사용에 민감하신 분들은 저화질로 설정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본인에 맞는 이미지 해상도를 설정해 주세요.

 

물론 중간인 보통화질로 설정하시는 분들도 꽤 많지만 정말 딱 중간이라 효과가 체감되지는 않았던 거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셋 중 하나를 꼽자면 저화질로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사진 화질을 크게 신경 쓰지도 않긴 하지만 사진이 깨지거나 정말 흐릿하게 보이지 않는 이상은 저화질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네이버 앱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데이터 세이버를 설정해 데이터 사용량을 절약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바뀐 네이버에서 기존(예전)네이버 버전으로 변경 방법 - 네이버뉴스

 

바뀐 네이버에서 기존(예전)네이버 버전으로 변경 방법 - 네이버뉴스

안녕하세요, 짱우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바뀐 네이버에서 기존(예전) 네이버 버전으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휴대폰을 터치하다 실수로 네이버 화면이 바뀔 수 있는데요. 기�

changwoos.tistory.com

갤럭시 핸드폰(휴대폰)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및 경고, 제한 설정 방법

 

갤럭시 핸드폰(휴대폰)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및 경고, 제한 설정 방법

갤럭시 휴대폰(핸드폰)을 사용하다 보면 내 데이터 사용량 확인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데이터 무제한이 아닌 이상 언제 데이터가 끊길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여 대비하는 것이 필요한�

changwoos.tistory.com

갤럭시 핸드폰(휴대폰) 소프트웨어 자동업데이트, 수동 다운로드 방법

 

갤럭시 핸드폰(휴대폰) 소프트웨어 자동업데이트, 수동 다운로드 방법

갤럭시 핸드폰(휴대폰)을 사용하다 보면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라는 알림을 받게 되는데요. 늦게까지 업데이트를 하지 않게 되면 보안 문제가 생기거나 설치된 앱의 정상적인 사용이 제한될

changwoos.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