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짱우이야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핸드폰 USB 연결 시 충전만 될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핸드폰-USB-연결-시-충전만-되는-오류

 

프로그램 개발을 하거나 사진, 동영상을 옮기는 등 핸드폰을 PC에 연결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USB 케이블을 통해 연결해 주셔야 하는데요. 그런데 종종 충전은 되는데 인식이 안 되는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다행히도 이런 문제는 몇 가지 방법을 통해 쉽게 해결이 가능한데요. 개인적으로 저도 해결한 경험이 있으니 제가 설명드리는 방법들을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핸드폰 USB 연결 시 충전만 될 때 해결 방법

 

USB 인식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USB 사용 용도 바꾸기
  2. 다른 포트에 연결하기
  3. USB 통합 드라이버 설치하기
  4. 핸드폰 소프트웨어 최신으로 업데이트하기
  5. 다른 USB 케이블로 교체하기

 

 

 

1. USB 사용 용도 바꾸기

 

휴대폰 설정에 USB 사용 용도가 충전용으로 되어 있는 경우 인식 자체가 안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은 반드시 먼저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1. 상단 바 내리기

 

USB 케이블이 연결된 상태에서 핸드폰 맨 위에 있는 '상단 바'를 밑으로 2번 내려 줍니다.

갤럭시-핸드폰-상단-바

 

2. 안드로이드 시스템 알림 누르기

 

상단 바를 내리게 되면 아래와 같이 '안드로이드 시스템' 알림이 보이실 건데요. 해당 알림을 눌러 줍니다.

갤럭시-안드로이드-시스템-알림

 

3. 상세 알림 내용 창 터치

 

그리고 하단에 나오는 '상세 알림 내용' 창을 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시스템의-상세-알림-내용

 

4. 다른 사용 용도 항목 체크

 

그러면 USB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USB 사용 용도' 카테고리에서 '휴대전화 충전만' 항목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해당 해당 항목에 체크되어 있다면 '파일 전송/Androud Auto' 같은 다른 항목에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USB-사용-용도-항목-변경-방법

 

 

2. 다른 포트에 연결하기

 

현재 연결되어 있는 USB 포트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PC는 여러 개의 포트를 지원하고 있으니 잘 사용하지 않는 다른 포트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데스크톱의 경우 특정 프로그램들은 본체 뒷부분의 포트에 연결해야만 동작하는 경우도 있으니 해당 부분의 포트에도 연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결-가능한-USB-포트

 

 

3. USB 통합 드라이버 설치하기

 

특정 기기에서만 인식이 안 된다면  USB 통합 드라이버를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설치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우선 아래 링크를 통해 삼성 다운로드 자료실로 이동해 줍니다.

 

삼성 다운로드 자료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이 중에서 '통합 USB 드라이버' 항목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USB-드라이버-다운로드-버튼

 

 

4. 핸드폰 소프트웨어 최신으로 업데이트하기

 

핸드폰 자체의 소프트웨어가 구버전일 경우 USB가 충전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셨던 분들은 아래 방법을 통해 수동으로 버전을 업그레이드하시기 바랍니다.

 

  1. '설정' 앱 터치
  2.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목록 들어가기
  3. '다운로드 및 설치' 메뉴 누르기
  4. 화면에 표시된 대로 진행

 

 

혹시 헷갈리시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핸드폰(휴대폰) 소프트웨어 자동업데이트, 수동 다운로드 방법

 

 

5. 다른 USB 케이블로 교체하기

 

만약 위의 방법들로도 오류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USB 케이블이 고장 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케이블은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면 내부의 선이 꼬이거나 끊어지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는데요.

 

그러니 문제가 지속된다면 다른 USB 정품 케이블로 교체해 보시기 바랍니다.

 

 

 

남기고 싶은 말

 

이상으로 핸드폰 USB 연결 시 충전만 되는 경우 해결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위의 5가지 방법으로도 오류가 생기는 분들은 PC나 핸드폰 고장일 확률이 높으니 서비스 센터에 방문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