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짱우이야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 스마트폰 와이파이 연결 끊김 반복 오류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집이나 카페 등 실내에 오랫동안 있어야 하는 경우 대부분 핸드폰을 와이파이 공유기에 연결해서 사용하실 겁니다.

 

갤럭시-스마트폰-와이파이-연결-끊김-반복-오류

 

그런데 어느 순간 갑자기 공유기와의 연결이 끊기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저도 집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하는데 하루에 한 번 정도는 계속 끊기더라고요.

 

이때 제가 해결할 수 있었던 방법과 그 외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으셨던 방법을 몇 가지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방법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으니 스마트폰이나 와이파이 공유기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도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와이파이 연결 끊김 반복 해결 방법

 

 

갤럭시 와이파이 연결 끊김 오류의 해결 방법은 크게 6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와이파이 자동 연결 해제하기
  2. 공유기 이름 및 비밀번호 변경하기
  3. 내부 IP 주소 고정 설정하기
  4. 전체 네트워크 연결 초기화하기
  5. 다른 대역폭 사용하기
  6. 위치 정보 비활성화하기

 

 

와이파이 자동 연결 해제하기

 

간혹 와이파이 자동 연결 기능이 오류를 발생시켜 공유기와의 연결이 끊길 수 있다고 합니다.

 

 

1. 설정 앱 들어가기

 

먼저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설치된 [설정] 앱에 들어가 줍니다.

갤럭시-설정-앱

 

2. 연결 메뉴 터치

 

아래처럼 설정 앱에 들어오신 분들은 화면의 가장 위쪽에 있는 [연결]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연결-메뉴

 

3. Wi-Fi 메뉴 누르기

 

그리고 [Wi-Fi] 메뉴의 이름 부분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Wi-Fi-메뉴

 

4. 와이파이 설정 아이콘 터치

 

다음으로 연결된 와이파이 목록 오른쪽에 있는 [설정(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와이파이-설정-아이콘

 

5. 지우기 버튼 누르기

 

이곳에서 와이파이에 대한 모든 설정을 하실 수 있는데요. 참고로 아래 화면은 앞으로 계속 설명드리는 내용이니 들어가는 방법 정도는 잘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이제 연결 해제를 위해 [지우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지우기-버튼

 

6. 와이파이 목록 선택

 

그리고 연결을 다시 해주셔야 하는데요. 아까 연결했었던 와이파이 목록을 찾아 선택해 줍니다.

와이파이-목록

 

7. 비밀번호 입력

8. 자동으로 다시 연결 항목 비활성화

9. 연결 버튼 누르기

 

마지막으로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신 후 [자동으로 다시 연결] 항목의 활성화 버튼을 꺼주세요. 이제 아래 사진처럼 설정이 완료된 분들은 하단의 [연결] 버튼을 눌러서 재연결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와이파이-자동-연결-해제-상태

 

공유기 이름 및 비밀번호 변경하기

 

와이파이 기기의 이름이 겹치거나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아서 다른 사람이 연결한 경우 끊기는 오류가 생기기도 합니다.

 

 

1. 공유기 관리 메뉴 터치

 

첫 번째 방법을 참고하셔서 와이파이 설정에 다시 들어와 주신 후 [공유기 관리]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공유기-관리-메뉴

 

2. 사용자 계정 로그인

 

그리고 사용자 ID, 비밀번호, 자동 입력 방지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신 후 우측의 [로그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와이파이-공유기-사용자-계정-로그인-화면

 

혹시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잠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아이디의 경우 'admin'을 입력해 주시면 되며, 비밀번호의 경우 'admin_유선 MAC 번호 끝 6자리' 형식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을 예시로 들자면 비밀번호는 'admin-C4648C'입니다. 참고로 비밀번호 입력하실 때 소문자와 대문자는 잘 구분해 주셔야 하니 주의해 주세요. 혹시 iptime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모두 'admin'으로 하고, 로그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공유기-사용자-계정-비밀번호-위치
사용자-계정-비밀번호

 

3. 고급 설정 탭 터치

 

공유기에 로그인하신 분들은 좌측 메뉴 바에서 [고급 설정] 탭을 터치해 줍니다.

고급-설정-탭

 

4. 무선랜 관리 메뉴 누르기

5. MSSID 메뉴 선택

 

그리고 무선랜 관리[5GHz] 메뉴를 눌러 주신 후 하단의 [MSSID]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참고로 저는 5GHz를 기준으로 설명드리지만 밑에 있는 무선랜 관리[2.4GHz] 메뉴도 동일하게 진행해 주세요.

MSSID-메뉴

 

6. SSID 입력 창 수정

 

이제 화면 우측에서 [SSID] 입력 창에 변경할 이름을 입력해 주세요. 참고로 이름은 영어와 숫자 조합으로 하셔야 됩니다.

공유기-이름-변경-방법

 

7. 저장 후 적용 버튼 터치

 

이름 입력이 완료된 분들은 좌측 하단의 [저장 후 적용]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저장-후-적용-버튼

 

 

이제 공유기 비밀번호를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8. 설정 버튼 누르기

 

다시 MSSID 메뉴로 들어오신 후 보안 카테고리의 [설정] 버튼을 모두 눌러 줍니다.

 

보안-카테고리의-설정-버튼

 

9. 키 PassPhrase 입력

10. 저장 후 적용 버튼 누르기

 

그리고 [키 PassPhrase] 항목에 원하시는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신 후 [저장 후 적용] 버튼을 눌러 주시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공유기-비밀번호-변경-방법

 

 

내부 IP 주소 고정 설정하기

 

특정 IP 주소에 많은 기기에 몰려있을 경우 와이파이 연결이 쉽게 끊기게 됩니다. 이런 경우 내부 IP 주소를 고정으로 설정해 다른 주소로 바꿔주시면 분산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1. 고급 메뉴 터치

 

일단 와이파이 설정에 다시 들어가신 후 [고급]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와이파이-설정-고급-메뉴

 

2. IP 설정 메뉴 누르기

 

그러면 밑에 하위 메뉴들이 쭉 나오는데요. 이 중에서 [IP 설정] 메뉴를 눌러 줍니다.

IP-설정-메뉴

 

3. 고정 항목 선택

 

그리고 뜨는 팝업 창에서 [고정]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고정-항목

 

4. IP 주소 끝자리 바꾸기

5. 저장 문구 터치

 

다음으로 [IP 주소] 항목에서 끝에 있는 한 자리 숫자를 아무거나 바꿔줍니다. 예를 들어서 주소가 '192.168.35.99'였다면 '192.168.35.98'로 변경해 주시면 되는 거예요. 이제 주소 변경을 하신 분들은 우측 하단의 [저장] 문구를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IP-주소-항목-입력-창

 

 

전체 네트워크 연결 초기화하기

 

핸드폰의 네트워크에 전체적인 오류가 있는 경우에도 공유기 연결이 안 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전체 네트워크 연결을 초기화하시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1. 일반 메뉴 누르기

 

갤럭시 기본 설정 앱에 다시 들어와 주신 후 [일반] 메뉴를 찾아 눌러 줍니다.

일반-메뉴

 

2. 초기화 목록 선택

 

그리고 화면을 밑으로 살짝 내려주신 후 [초기화]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초기화-목록

 

3.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목록 터치

 

4개의 초기화 목록 중에서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목록을 터치해 줍니다.

네트워크-설정-초기화-목록

 

4. 설정 초기화 버튼 누르기

5. 초기화 버튼 누르기

 

마지막으로 [설정 초기화] 버튼을 누르신 후 확인용으로 나오는 [초기화] 버튼을 터치해 주시면 네트워크가 모두 초기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이제 와이파이를 다시 연결해 보신 후 끊김 오류가 생기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초기화-버튼

 

 

다른 대역폭 사용하기

 

대부분의 와이파이 공유기는 듀얼 대역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와이파이에 들어가 보시면 뒷부분 이름의 숫자만 다른 목록이 2개 이상 보이실 건데요. 아마 기본, 2.4G, 5G 중 하나를 사용 중에 있으실 텐데 이 중에서 다른 대역폭으로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1. Wi-Fi 메뉴 들어오기

2. 다른 대역폭 목록 선택

 

일단 Wi-Fi 메뉴에 들어오시고, 기존에 사용하던 것과는 다른 대역폭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예를 들어서 SK_123_2.4G에 연결 중이셨다면 해제 후 SK_123_5G 목록에 대신 연결하시면 되는 겁니다.

Wi-Fi-메뉴-다른-대역폭-목록

 

위치 정보 비활성화하기

 

간혹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으로 인해 와이파이 연결이 불안정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삼성전자 고객센터에 의하면 이런 상황에서는 위치 정보를 비활성화하시면 끊김 오류가 대부분 사라진다고 합니다.

 

 

1. 위치 메뉴 들어가기

 

일단 기본 설정 앱의 [위치] 메뉴를 찾아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위치-메뉴

 

2. 활성화 버튼 끄기

 

그리고 우측 상단의 [활성화] 버튼을 터치해 아래 사진처럼 꺼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이제 전원 재부팅 후 와이파이에 다시 연결해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위치-기능-비활성화-상태

 

▼ 내 와이파이 공유기의 속도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와이파이 속도 측정 방법 쉽네요

 

 

마무리

 

지금까지 갤럭시 스마트폰 와이파이 연결 끊김 반복 오류의 6가지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위의 방법으로도 해결하지 못하신 분들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시거나 와이파이 공유기를 바꿔주셔야 될 거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혹시 따라 하시다가 궁금한 점이 있는 분들은 아래 댓글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