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it 관련 정보를 전달해 드리는 짱우이야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갤럭시 스크롤 캡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스크롤이 이어지는 긴 화면을 캡쳐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화면에 표시되는 부분을 나눠서 스크린샷을 찍어 주시면 되는데요. 하지만 한 장의 사진에 보이지 않는 화면까지 담아야 할 때는 사용할 수 없는 방법입니다.

 

갤럭시-스크롤-캡쳐-기능

 

그래서 삼성에서는 스크롤 캡쳐라는 기능을 새로 개발하게 되었는데요. 이 기능은 스크롤을 일일이 내리지 않고도 밑의 부분까지 한 번에 스크린샷을 찍어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사용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으니 처음 해보시는 분들도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지금부터 아래에서 어떻게 스크롤 캡쳐를 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화면 캡처 툴바 기능 활성화하기

 

갤럭시 핸드폰의 기본 스크롤 캡쳐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화면 캡처 툴바 기능을 우선 활성화해주셔야 합니다.

 

1. 설정 앱 들어가기

 

먼저 갤럭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설정] 앱에 들어가 줍니다.

갤럭시-기본-설정-앱

 

2. 유용한 기능 메뉴 누르기

 

그리고 화면을 아래쪽으로 조금 내려주신 후 [유용한 기능] 메뉴를 눌러 줍니다.

유용한-기능-메뉴

 

3. 화면 캡처 및 화면 녹화 목록 터치

 

다음으로 스크롤을 살짝 내리시고, [화면 캡처 및 화면 녹화] 목록을 찾아 터치해 줍니다.

화면-캡처-및-화면-녹화-목록

 

4. 화면 캡처 툴바 항목 활성화하기

 

이제 [화면 캡처 툴바] 항목의 활성화 버튼을 아래처럼 파란색으로 켜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미 켜져 있는 분들은 그 상태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화면-캡처-툴바-항목-활성화-상태

 

 

화면 캡처 툴바가 없는 경우

 

간혹 핸드폰 모델이나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서 화면 캡처 툴바 기능이 없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아래 방법을 참고하셔서 스마트 캡처 기능을 대신 활성화해주시면 됩니다.

 

  • 설정 > 유용한 기능 > 스마트 캡처 항목 활성화

스마트-캡처-항목-활성화-상태

 

일부 구형 핸드폰의 경우 화면 캡처 툴바와 스마트 캡처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스크롤 캡쳐 방법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스크롤 캡쳐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물리적인 측면 버튼 이용하기
  2. 네이버 앱 전체 화면 캡처 기능 사용하기
  3. S펜으로 갤럭시 스크롤 캡쳐하기

 

 

물리적인 측면 버튼 이용하기

 

가장 기본적으로 물리적인 버튼을 이용해 캡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캡쳐할 페이지 이동

2. 전원 버튼 및 음량 아래 버튼 누르기

 

우선 스마트폰에서 캡쳐하고 싶은 페이지로 이동해 주신 후 그 상태에서 스마트폰 측면에 위치한 [전원] 버튼과 [음량 아래] 버튼을 가볍게 눌러 줍니다.

전원-버튼과-음량-아래-버튼-위치
전원-버튼-및-음량-아래-버튼

 

3. 아래쪽 화살표 버튼 누르기

 

그러면 화면 가장 아래쪽에 검은색 툴바가 하나 생성되는데요. 여기서 [아래쪽 화살표] 버튼을 계속 누르면서 원하시는 캡쳐 영역까지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은색-툴바의-아래쪽-화살표-버튼

 

4. 캡쳐 영역 확인하기

 

아래쪽 화살표 버튼을 누를 때마다 좌측 하단의 미리 보기를 통해 어떤 식으로 스크린샷이 찍어지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너무 길면 사진이 잘 안 보일 수 있으니 적당한 길이로 캡쳐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스크롤-캡쳐-영역-지정-확인-방법

 

5. 스크린샷 폴더에서 확인

 

이제 갤러리 앱의 [스크린샷] 폴더로 들어가 보시면 아래 사진처럼 스크롤 캡쳐가 잘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크롤-캡쳐-사진-저장-위치

 

 

 

네이버 앱 전체 화면 캡처 기능 사용하기

 

만약 핸드폰에서 네이버 앱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어플의 전체 화면 캡처 기능을 이용해 더 편리하게 스크린샷을 찍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네이버 앱에 로그인되어 있어야 하며, 처음 이용 시 몇 가지 권한을 허용해 주셔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1. 네이버 앱 실행

2. 더 보기 탭 누르기

 

일단 [네이버 앱]에 들어가 주신 후 화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더 보기(점 3개 모양)] 탭을 눌러 줍니다.

네이버-앱-더-보기-탭

 

3. 화면 캡처 목록 선택

 

그러면 하단에 툴바가 하나 뜨게 되는데요. 이 중에서 [화면 캡처]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화면-캡처-목록

 

4. 전체 화면 캡처 항목 선택

 

그리고 뜨는 팝업 창에서 [전체 화면 캡처]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전체-화면-캡처-항목

 

5. 체크 표시 버튼 누르기

 

전체 화면 캡처 목록을 터치하면 아래처럼 캡처 에디터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사진이 잘 찍혔는지 확인해 보신 후 우측 상단의 [체크 표시]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캡처-에디터-화면

 

6. Naver 폴더에서 확인

 

이제 갤러리의 Naver 폴더로 들어가 보시면 스크롤이 내려진 화면까지 모두 캡쳐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저는 네이버 앱을 기준으로 설명드렸지만 다음(Daum) 앱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거의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S펜으로 갤럭시 스크롤 캡쳐하기

 

마지막으로 S펜을 이용해 스크롤 캡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S펜이 탑재된 모델에서만 적용이 가능한데요. 일반적으로 갤럭시 노트 모델에서만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1. S펜 분리

 

일단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S펜을 완전히 분리해 줍니다.

S펜-분리-위치

 

2. 캡처 후 쓰기 목록 선택

 

그러면 아래처럼 에어 커맨드가 열리게 되는데요. 여기서 [캡처 후 쓰기]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에어-커맨드-화면

 

3. 아래 방향 화살표 버튼 터치

 

그리고 밑에 뜨는 툴바에서 [아래 방향 화살표]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아래-방향-화살표-버튼

 

4. 스크롤 캡처 버튼 누르기

 

그러면 아래처럼 툴바 버튼이 바뀌게 되는데요. 여기서 스크린샷을 찍고 싶은 영역까지 [스크롤 캡처]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스크롤-캡처-버튼

 

5. 완료 버튼 누르기

 

좌측의 미리 보기 사진을 보고, 영역을 모두 지정하신 분들은 이제 [완료] 버튼을 눌러서 저장하시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완료-버튼

 

참고로 이렇게 캡쳐된 사진은 첫 번째 방법과 동일하게 스크린샷 폴더에 저장됩니다.

 

▼ 카카오톡 익명 캡쳐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익명 캡쳐하는 방법(프로필 모자이크)

 

 

마무리 및 정리

 

지금까지 갤럭시 스크롤 캡쳐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첫 번째 방법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여러분은 본인에게 가장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