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it 관련 지식을 공유해 드리는 짱우이야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 스마트폰 캐시 삭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핸드폰을 사용하다 보면 저장공간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가장 빠르면서 간단한 해결 방법은 캐시를 지우는 것입니다.

 

참고로 캐시란 데이터의 접근성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임시 저장소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그래서 반복적인 작업을 하는 경우 처리 속도가 빨라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갤럭시-캐시-삭제-화면
캐시-삭제-화면

 

하지만 휴대폰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이용하는 어플이나 방문하는 페이지들이 많아지면서 필요 없는 캐시 데이터들이 쌓이게 됩니다. 이런 데이터들이 계속 축적되면 용량이 부족해지게 되어 오히려 스마트폰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캐시 파일은 주기적으로 정리해 주실 필요가 있는데요. 주기는 사람마다 다르긴 하지만 보통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꼭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캐시 삭제 방법

 

 

갤럭시 캐시를 삭제하는 방법은 범위에 따라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특정 어플 캐시 지우기
  2. 안드로이드 캐시 일괄 삭제하기

 

 

1. 특정 어플 캐시 지우기

 

첫 번째로 특정 앱마다 캐시를 지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1.1 설정 앱 터치

 

먼저 갤럭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설정] 앱을 터치해 줍니다.

갤럭시-기본-설정-앱

 

1.2 애플리케이션 목록 들어가기

 

그리고 화면을 아래쪽으로 조금 내려주신 후 [애플리케이션] 목록에 들어가 줍니다.

애플리케이션-목록

 

1.3 어플 목록 선택

 

다음으로 캐시를 삭제할 [앱]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참고로 선택 기준을 자주 사용하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용량이 큰 앱들을 위주로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어플-목록

 

1.4 저장공간 메뉴 터치

 

앱을 선택하셨으면 화면을 밑으로 살짝 내리신 후 [저장공간]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저장공간-메뉴

 

1.5 캐시 삭제 버튼 누르기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여기서 우측 하단에 있는 [캐시 삭제]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앱-캐시-삭제-버튼

 

1.6 삭제된 캐시 확인

 

이제 상단의 사용 중인 저장공간을 보시면 캐시 항목이 0B로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캐시-삭제-확인-방법

 

 

2. 안드로이드 캐시 일괄 삭제하기

 

다음으로 안드로이드 11에서 캐시를 일괄적으로 삭제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2.1 PC와 스마트폰 연결

2.2 전원 버튼 및 음량 아래 버튼 누르기

 

우선 USB 연결 선으로 PC와 스마트폰을 연결해 줍니다. 그리고 핸드폰의 [전원] 버튼이랑 [음량 아래] 버튼을 동시에 7초 정도 길게 눌러 줍니다.

PC와-스마트폰-연결

 

2.3 음량 위 버튼 및 전원 버튼 누르기

 

그러면 핸드폰 전원이 꺼지게 되는데 [전원] 버튼과 [음량 위] 버튼을 5초 이상 꾹 눌러 줍니다.

음량-위-버튼-및-전원-버튼-위치

 

2.4 Wipe Cache partition 목록 선택

 

이제 스마트폰이 재부팅되면서 아래처럼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참고로 리커버리 모드의 조작법을 간단히 알려드리자면 볼륨 버튼을 이용해 위나 아래로 움직이실 수 있으며, 전원 버튼을 눌러서 목록 선택이 가능합니다. 지금 설명드린 조작법을 참고하셔서 [Wipe cache partition]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갤럭시-리커버리-모드
리커버리-모드

 

2.5 Yes 목록 선택

 

다음으로 [Yes] 목록을 선택해 캐시를 삭제해 줍니다.

안드로이드-캐시-일괄-삭제-확인-창

 

2.6 Reboot system now

 

마지막으로 [Reboot system now] 목록을 선택하셔서 휴대폰을 다시 켜주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전원-재부팅하는-방법

 

참고로 안드로이드 버전이 10이하인 분들은 PC에 연결할 필요 없이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전원 버튼 & 음량 위 버튼 7초 누르기
  • 전원 버튼 % 음량 아래 버튼 5초 누르기
  • 캐시 삭제 진행

 

 

▼ 스마트폰 속도를 빠르게 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방법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속도 완전 빠르게 하는법

 

휴대폰 저장공간이 부족합니다 해결방법 3가지

 

 

마무리 및 정리

 

지금까지 갤럭시 핸드폰 캐시를 삭제하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앱 별로 지우는 것도 가능하고, 안드로이드 시스템 상에서도 삭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제가 두 번째로 알려드린 방법은 설치된 모든 어플의 캐시를 지우는 방법이 아닙니다. 단순히 스마트폰 기능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긴 캐시 파일들을 없애는 방식인 거 같습니다. 아쉽게도 갤럭시에서는 모든 앱의 캐시를 일괄적으로 지우는 방법은 아직 없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은 삼성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해야만 가능할 거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