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짱우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본인인증 초기화를 통해서 명의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종 본인 명의로 가입되지 않은 카카오 계정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미성년자들의 경우 핸드폰을 개통하면서 카카오톡 계정을 부모님 명의로 만드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나중에 다른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할 때 본인인증이 불가능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새로 구매해서 사용하시거나 개명을 하는 경우에도 휴대폰 본인인증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카카오톡 본인인증 정보를 변경해 주셔야 하는데요. 정보를 초기화한다고 해서 내 개인정보나 다른 기록들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아래 방법을 바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의 본인인증을 초기화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두 읽어보신 후 나에게 가장 편리한 방법을 적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만약 개명하신 분들이라면 간단한 카카오톡 설정을 통해서 명의 정보를 바꾸는 것이 가능합니다.
1.1 먼저 카카오톡 앱을 실행해 주신 후 우측 하단의 점 3개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더보기 탭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여기서 오른쪽 위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1.2 톱니바퀴를 눌러서 설정에 들어오신 분들은 [개인/보안]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1.3 다음으로 개인 정보 카테고리에 있는 [카카오계정] 항목을 눌러 들어가 줍니다.
1.4 그러면 아래와 같이 내 카카오 계정 정보가 뜨게 되는데요. 여기서 [본인인증] 목록을 찾아 터치해 줍니다.
1.5 카톡 본인인증을 완료하신 분들은 이렇게 내 인증 정보가 뜨게 됩니다. 내 정보가 맞는지 확인해 주신 후 좌측 하단의 '개명하셨어요' 문구를 터치해 줍니다.
1.6 그러면 사용자 확인 절차가 진행됩니다. 개명 전 [이름]과 [생년월일]을 입력해 주시고 아래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제 필수 약관에 모두 동의해 주신 후 바로 내 휴대폰 번호로 본인 인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쪽에서 전화번호 인증을 완료하신 후 몇 가지 세부절차만 더 진행해 주시면 개명된 이름으로 명의가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개명한 경우에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족이나 친구 등 다른 명의의 본인 인증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두 번째 방법을 적용해 주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 카카오 고객센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며 순서대로만 따라 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아주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1 더보기 > 톱니바퀴 순서로 들어가신 후 화면을 가장 아래쪽으로 내려서 [고객센터/도움말]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2.2 그리고 위에서 두 번째에 있는 [문의하기]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2.3 그러면 문의하기, 챗봇 상담하기, 자주 묻는 질문 항목에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챗봇 상담하기] 항목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2.4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대로 들어오신 분들은 이렇게 카카오 고객센터 채팅방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이제 초기화를 요청하기 위해서 하단의 [자주 묻는 질문] 항목을 터치해 줍니다.
2.5 그러면 고객센터에 자주 질문되는 내용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첫 번째에 있는 [본인 인증 초기화]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만약 이 항목이 보이지 않으시는 분들은 화면을 우측으로 넘겨보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2.6 그리고 [초기화 요청]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인증 정보 변경 절차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2.7 우선 본인 명의 휴대폰인지 묻는 질문이 뜨게 됩니다. 내 명의인 경우에만 초기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예] 항목을 눌러 줍니다.
2.8 그러면 카카오 계정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이 나오는데 무시하시고 [예] 항목을 터치해 줍니다.
2.9 카카오 고객센터를 채널로 추가하지 않으신 분들은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추가하지 않으신 분들은 홈 화면 바로가기 항목으로 들어가셔서 등록해 주세요. 이제 추가가 완료된 분들은 밑에 있는 [고객정보 입력] 항목을 터치해 줍니다.
2.10 고객정보 입력을 누르면 하단에서 창이 뜨게 되는데 내 [이름]과 [생년월일]을 정확히 입력해 주신 후 오른쪽 아래에 있는 [완료] 버튼을 눌러 줍니다.
2.11 정보를 모두 입력하면 가족 관계를 물어보는 질문이 나오는데 [예] 항목을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가족 명의가 아닌 분들은 이 방법으로는 진행이 더 이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세 번째 방법인 상담원 연결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2.12 가족 명의까지 전부 통과하신 분들은 챗봇이 제출서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 줍니다. 총 5가지 서류를 준비해 주셔야 하는데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인증을 위해 제출하실 서류는 5가지로 구분됩니다.
※ 카카오톡 본인인증 변경 제출 서류
통신사 증빙 서류는 회사마다 이름이 다르므로 꼭 확인 후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 통신 3사 증빙 서류(작성 일자 3개월 이내)
우선 가장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는 서류는 초기화 신청서와 위임장입니다. 아래쪽에서 다운로드 받으신 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통신사 증빙과 가족관계 증명서는 발급 방법이 조금 복잡합니다. 아래에서 설명드린 순서 그대로 진행하시면 그나마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 SKT 이용계약 등록사항 증명서 발급 방법
T월드 홈페이지 접속 > 로그인 > my t > 나의 가입 정보 > 증명서 조회 > 가려진 본인 인증 > 휴대폰 본인인증 > 발급
◎ LG U+ 가입 사실 확인서 발급 방법
LG U+ 홈페이지 접속 > 로그인 > 고객지원 > 상품 가입안내 > 가입 조회 > 휴대폰 인증 체크 > 실명인증 및 가입조회하기 > 발급
◎ KT 원부 증명서 발급 방법
KT 홈페이지 접속 > 로그인 > 마이페이지 > 가입 정보 > 가입 증명원 인쇄 > 핸드폰 본인인증 > 발급
◎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 방법
정부 24 사이트 접속 > 열람/발급 >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 신청인 정보 입력 > 약관 동의 > 본인 인증 > 가족관계증명서 체크 > 신청사유 선택 > 발급 신청
▼ 만약 인증 문자가 오지 않으시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발급 시 주의사항
참고로 오프라인에서도 가능한데 이용하시는 통신사 지점과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2.13 서류 작성을 모두 완료하신 분들은 다시 챗봇 대화방으로 돌아오신 후 [서류 제출] 버튼을 눌러 줍니다.
2.14 그리고 [이미지 업로드] 버튼을 눌러 줍니다.
2.15 이제 작성한 5가지 서류 이미지를 선택하신 후 첨부해 줍니다. 그리고 개인정보 수집 동의에 체크해 주시고 밑에 있는 [이미지 보내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사진 기록이 남지 않는 이미지 보안 전송이 시작됩니다.
첩부된 서류가 많아서 오류 때문에 간혹 업로드를 여러 번 해주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서류가 성공적으로 업로드가 되었다는 채팅이 올 때까지 이미지를 보내 주셔야 합니다. 완료된 분들은 이제 메일로 공식 답변이 오는 것을 기다려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기다리는 기간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른데 대략 3일 ~ 7일 정도 걸리는 거 같습니다.
2.16 시간이 조금 지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초기화가 완료되었다는 메일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이제 내 명의로 카카오 인증을 진행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챗봇이 불편하신 분들은 카카오 상담원에게 문의하는 방법으로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되는 것은 아니고 평일 10:00 ~ 18:30에만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설정 > 고객센터/도움말 > 문의하기 > 챗봇 상담하기 순서로 들어와 줍니다.
3.1 아래 사진에서 빨간 박스로 표시한 부분을 위쪽으로 드래그해줍니다.
3.2 그러면 여러 가지 항목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상담직원 연결]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이제 상담원이 연결되면 본인인증을 초기화한다고 말씀해 주신 후 안내되는 절차에 맞게 진행해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위에서 초기화가 완료된 분들은 이제 내 명의로 인증해서 정보를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쪽에서 설명드린 순서 그대로 따라 해 주시면 됩니다.
▼ 만약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이 모두 적용되지 않는 분들은 탈퇴 후 재가입 절차를 통해 인증 정보를 다시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탈퇴를 진행하실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카카오톡 본인인증 초기화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정확한 순서가 정해져 있는 두 번째 방법을 적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만약 내용이 헷갈리셔서 상담직원이 필요하신 분들은 세 번째 방법을 참고하셔서 채팅으로 문의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