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카카오톡에서는 내 상태나 기분을 상대방에게 알리기 위해 프로필을 꾸밀 수 있습니다. 프로필에는 배경화면(배사)이라는 것이 있는데 프로필 사진 주위에 보이는 큰 사진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배경사진을 올릴 때 종종 주변이 잘리게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카카오톡 배경화면 사이즈를 맞춰주시면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배경화면 사이즈
카카오톡 배경화면 크기

 

카톡의 프로필 배경화면 사진을 지정하게 되면 휴대폰 화면에 꽉 차게 설정됩니다. 이런 이유로 사이즈를 맞추지 않은 사진을 올리게 되면 가운데 부분이 확대되면서 자동으로 주위가 잘리게 되는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사진 중에서 의도하지 않은 부분이 잘려버리게 되면 보기에도 이쁘지 않게 되고, 어색하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톡 배경화면 사이즈에 적합한 사진으로 맞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톡 배경화면 사이즈 맞추기

 

 

카톡에서 배경화면 사이즈를 맞추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카톡 배경화면 사이즈에 맞게 사진 크기 비율 조절하기
  2. 카카오톡 배경사진 사이즈 맞춤 설정하기
  3. 사진이 모두 보이게 카톡 배경 사이즈 맞추기

 

3가지 방법에는 각 각 장점과 단점이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고 나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을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 카톡 배경화면 사이즈에 맞게 사진 크기 비율 조절하기

 

카카오톡 배경화면 사이즈는 가로 500 X 세로 800입니다. 사진이 잘리지 않게 하려면 이 비율로 사진 크기를 조절해 주셔야 합니다. 같은 비율인 1000 X 1600, 1500 X 2400, 2000 X 3200, 2500 X 4000으로 설정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5:8 사이즈 비율은 사진 편집 어플이나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쉽게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2. 카카오톡 배경사진 사이즈 맞춤 설정하기

 

카카오톡 어플에는 기본적으로 배경사진 맞춤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어플이나 프로그램 없이도 편리하게 사진 크기를 맞추실 수 있습니다.

 

2.1 먼저 카카오톡 앱을 실행해 주신 후 좌측 하단의 친구 목록을 눌러 줍니다. 그리고 맨 위에 있는 내 프로필을 눌러 줍니다.

친구 목록에서 내 프로필 누르기

 

2.2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하단 중앙에 있는 [프로필 편집] 목록을 터치해 줍니다.

프로필 편집 목록 터치

 

2.3 이곳에서 카톡 프로필 배경에 대한 편집을 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카메라 모양 아이콘 누르기

 

2.4 그러면 배경에 대한 설정 창이 하나 나오게 되는데 첫 번째에 있는 [앨범에서 사진/동영상 선택] 항목을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사진 및 동영상 선택 항목 터치

 

2.5 이제 앨범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하단 목록에서 프로필 배경으로 하고 싶은 사진을 하나 선택해 줍니다.

프로필 배경으로 저장할 사진 선택

 

2.6 그러면 아래와 같이 사진 편집 화면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여기서 맞춤 사이즈 기능을 적용하기 위해 하단의 [자르기]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자르기 아이콘 터치

 

2.7 다음으로 우측 하단의 [화면 맞춤] 항목을 누르시게 되면 사진이 카톡 배경화면 사이즈에 맞게 잘라지게 됩니다. 사진이 마음에 드신다면 바로 밑에 있는 체크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맞춤설정된 카카오톡 배경사진 사이즈

 

2.8 체크 표시 버튼을 누르면 다시 편집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추가적으로 사진 편집을 하실 분들은 여기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우측 상단의 [확인] 문구를 터치해 줍니다.

편집 확인 문구 터치

 

2.9 마지막으로 내 프로필 화면에서 실제로 적용되는 배경사진을 확인해 줍니다.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완료] 문구를 눌러서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카톡 배경 사이즈 확인 후 저장

 

위에서 설명드린 두 번째 방법은 사진의 원하는 부분을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쉽게도 일정 부분이 잘리게 되어 전체 사진을 보여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전체 사진을 상대방에게 그대로 보여주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쪽에 있는 세 번째 방법을 적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사진이 모두 보이게 카톡 배경 사이즈 맞추기

 

갤럭시 스마트폰의 전체보기 기능을 이용하시면 사진이 모두 보이게 배경화면 사이즈를 맞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갤럭시뿐만 아니라 사진 전체보기 기능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핸드폰에서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3.1 우선 갤럭시 휴대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갤러리] 앱을 터치해 열어 줍니다.

갤럭시 갤러리 앱 열기

 

3.2 그러면 스마트폰에서 찍힌 사진들이 쭉 나오게 되는데 스크롤을 내리면서 카카오톡 배경화면으로 설정하고 싶은 사진을 하나 터치해 줍니다.

프로필 배경으로 등록할 사진 선택

 

3.3 사진을 선택하신 분들은 확대된 사진을 다시 한번 터치해 전체보기 모드로 바꿔줍니다.

확대된 사진 터치

 

3.4 전체보기 모드로 변경되면 사진의 상단과 하단이 모두 검은색 배경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화면을 그대로 캡처해 줍니다.

갤러리 사진 전체보기 모드

 

3.5 화면을 캡처하는 방법은 스마트폰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갤럭시 기종의 경우 아래 사진처럼 전원 버튼볼륨 아래 버튼을 동시에 눌러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아이폰의 경우 동그란 홈 버튼전원 버튼을 함께 눌러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화면 캡처하는 방법
갤럭시 전원 버튼 및 볼륨 아래 버튼 위치

 

3.6 이제 캡처된 사진을 카톡 프로필 배경화면으로 저장해 줍니다. 그러면 이런 식으로 사진이 잘리지 않고 그대로 설정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캡처된 사진 프로필 배경으로 저장

 

※ 참고로 세로로 찍은 사진의 경우 비율이 대략적으로 맞춰지기 때문에 더 깔끔하게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가 설명드린 전체보기 기능을 이용하시면 굳이 사진을 자르지 않고도 한 화면에 다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배경사진을 눌렀을 때에도 같은 크기의 사진이 나오게 되어 통일된 느낌을 주실 수도 있습니다.

세로 사진의 카톡 배경화면 사이즈
왼쪽: 세로로 찍은 사진 전체보기 모드, 오른쪽: 카카오톡 배경사진 사이즈

 

 

 

지금까지 카카오톡 배경화면 사이즈를 맞추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사진이 어느 정도 잘려도 되는 분들은 카톡의 화면 맞춤 기능을 적용하시고, 원본 사진이 잘리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셔야 하는 분들은 사진을 전체보기 모드로 캡처해서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