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신다면 핫스팟을 아무런 부담 없이 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핫스팟 기능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종종 오류로 인해서 모바일 핫스팟 연결이 안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안드로이드-모바일-핫스팟-연결-안됨-오류
모바일-핫스팟-연결-안됨-오류

 

모바일 핫스팟 연결이 안 되는 원인은 보통 일시적인 오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몇 가지 방법을 통해서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예전에 저도 모바일 핫스팟 연결 안됨 오류가 생겼던 적이 있었는데요. 다행히도 아래의 방법을 통해서 바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 핫스팟 연결 안됨 오류 해결 방법

 

  1. 핫스팟 자동 실행 기능 비활성화하기
  2. 모바일 핫스팟 이름 변경하기
  3. 설정된 핫스팟 비밀번호 바꾸기
  4. USB로 연결해서 테더링하기
  5.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하기

 

갤럭시(안드로이드 모바일) 스마트폰에서 핫스팟 연결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은 위와 같이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1. 핫스팟 자동 실행 기능 비활성화하기

 

첫 번째 방법으로 핫스팟 자동 실행 기능을 끄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핫스팟 자동 실행 기능이란 삼성 계정에 로그인되어있는 내 계정이나 삼성 계정에 가족 그룹으로 지정된 디바이스만 핫스팟에 연결되게 하는 기능입니다. 먼저 갤럭시의 톱니바퀴 모양의 기본 [설정] 앱을 터치해 줍니다.

갤럭시-기본-설정-앱-터치

 

여기서 핸드폰에 대한 모든 설정을 하실 수 있는데요. 맨 위에 있는 [연결] 메뉴로 들어가 줍니다.

연결-메뉴-들어가기

 

그리고 화면을 아래쪽으로 살짝 내려주신 후 [모바일 핫스팟 및 테더링] 목록을 눌러 줍니다.

모바일-핫스팟-및-테더링-목록-누르기

 

일단 가장 위쪽에 있는 모바일 핫스팟 항목의 활성화 버튼이 파란색으로 켜져 있는지 확인해 줍니다. 켜져 있는 것을 확인하신 분들은 세부 설정을 위해서 [모바일 핫스팟] 항목의 이름 부분을 터치해 줍니다.

모바일-핫스팟-항목-이름-부분-터치

 

참고로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핫스팟을 설정하는 방법은 안드로이드 버전이나 기종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방법 자체는 비슷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제 스크롤을 조금 내려주신 후 [핫스팟 자동 실행] 목록의 활성화 버튼을 아래처럼 '꺼짐'상태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핫스팟-자동-실행-목록-활성화-끄기

 

그러면 삼성 계정과 연결되지 않는 기기들도 핫스팟에 연결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이제 핫스팟과 데이터를 껐다가 다시 켜보시고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모바일 핫스팟 이름 변경하기

 

가끔씩 핫스팟 이름이 영문으로 되어있어서 연결이 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핫스팟 이름은 기본으로 핸드폰 기종으로 되어있어 영문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연결 오류가 생기게 된다면 한 번 바꿔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모바일 핫스팟 항목까지 들어오신 후 하단의 [설정] 문구를 터치해 줍니다.

핫스팟-설정-문구-터치

 

그리고 [네트워크 이름] 부분의 문구를 아래와 같이 한글로 입력해 주신 후 우측 하단의 [저장] 문구를 터치해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갤럭시-핫스팟-이름-변경하는-방법

 

 

3. 설정된 핫스팟 비밀번호 바꾸기

 

핫스팟 비밀번호를 변경하게 되면 연결된 모든 기기의 연결이 끊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특징 때문에 간혹 연결 안됨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비밀번호를 재설정해 주시기만 하면 쉽게 해결이 가능한데요. [모바일 핫스팟] 목록의 설정에서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시고 [저장] 문구를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갤럭시-핫스팟-비밀번호-재설정하는-방법

 

 

4. USB로 연결해서 테더링하기

 

일반적으로 데이터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은 무선으로 연결되는 핫스팟 기능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근처에 USB 연결 케이블이 있다면 굳이 핫스팟을 켜지 않고도 데이터를 같이 쓰는 것이 가능한데요. 이 방법은 중간에 끊기지 않는 높은 안정성 때문에 개인 PC와 스마트폰을 연결하는 경우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USB 테더링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테더링하는 방법 3가지

 

 

5.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하기

 

위의 4가지 방법들로도 핫스팟 오류가 해결이 안 되신 분들은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설정을 초기화해보시기 바랍니다. 핫스팟뿐만 아니라 연결과 관련된 대부분의 오류들을 확실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단 [설정] 앱에 들어오신 후 [일반]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일반-메뉴-터치

 

그리고 화면을 가장 아래쪽으로 내리신 후 [초기화] 목록을 눌러 줍니다.

초기화-목록-누르기

 

초기화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핫스팟과 관련된 네트워크만 초기화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에 있는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네트워크-설정-초기화-항목-선택

 

네트워크를 초기화하게 되면 [Wi-Fi], [모바일 데이터], [블루투스]의 설정이 모두 초기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기존에 휴대폰을 블루투스 기기나 와이파이 공유기에 연결해 놓으신 분들은 조금 귀찮으시더라도 초기화 이후 다시 연결해 주셔야 합니다. 다른 설정은 크게 바뀌는 것이 없기 때문에 걱정하지 마시고 [설정 초기화] 버튼을 눌러 줍니다. 

설정-초기화-버튼-누르기

 

마지막으로 잠금 화면을 해제하시면 아래처럼 확인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제 파란색 [초기화] 버튼을 터치해 주시면 아래쪽에 '네트워크 설정을 초기화했어요'라는 알림이 보이실 겁니다.

파란색-초기화-버튼-터치

 

 

▼ 만약 데이터 절약 모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데이터 차단 기능 때문에 핫스팟 연결은 되는데 인터넷 연결이 안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데이터 절약 모드를 활성화하신 분들 중 인터넷 사용이 안 되는 분들은 아래 방법을 참고하셔서 해당 모드를 해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데이터 절약 모드 설정 및 해제 방법 - 핫스팟 오류 해결하기

 

지금까지 안드로이드 갤럭시 핸드폰의 핫스팟 연결 오류를 해결하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방법들로도 해결을 못하신 분들은 연결하는 기기의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결 기기의 네트워크 기능을 한 번 점검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