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데이터 절약 모드는 데이터 세이버 모드라고도 불리며 주로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데요. 데이터 절약 모드는 내 휴대폰의 백그라운드에서 앱이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도록 차단해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휴대폰의 앱을 종료하더라도 백그라운드에 남게 되어 실제로 앱을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데이터를 소모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 갤럭시 데이터 절약 모드를 설정해서 데이터를 바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절약 모드를 설정하게 되면 백그라운드에서 필수적으로 동작해야 하는 앱들의 데이터가 차단되거나 갤럭시 기능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핫스팟 오류가 그런 경우입니다.
갤럭시의 백그라운드 범위가 핫스팟 기능을 포함시키기 때문에 데이터 절약 모드와 핫스팟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만약 핫스팟을 킬 때 모바일 절약 모드가 켜져 있어 핫스팟 기능을 사용할 수 잆다는 메시지가 나온다면 갤럭시 데이터 절약 모드를 해제해 주셔야 이 핫스팟 오류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데이터 사용 경고 문자가 올 때마다 데이터 절약 모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아래에서 갤럭시 데이터 절약 모드 설정 및 해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내 갤럭시 휴대폰에 설치된 옵션(톱니바퀴) 앱을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휴대폰 설정 목록들이 나오는데요. 연결을 찾아 선택해 줍니다.
▼와이파이, 블루투스, 핫스팟 등 다양한 연결 목록들이 나옵니다. 화면 아래에 데이터 사용을 눌러 줍니다.
▼데이터 사용에 들어가서 내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아래에 데이터 절약 모드를 터치해 줍니다. 데이터 절약 모드 목록 바로 아래에서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도 있습니다. 저는 현재 사용 안 함으로 설정되어 있네요.
▼그리고 화면 위에서 데이터 절약 모드 활성화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아래 사진이 활성화 버튼을 터치한 모습인데요. 사용 안 함에서 사용 중으로 바뀌게 되고 데이터 절약 모드가 설정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데이터 절약 모드를 해제하실 분들은 활성화 버튼을 눌러서 사용 중에서 사용 안 함으로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여기서 데이터 절약 모드를 사용하지 않을 앱들을 설정하실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데이터 절약 모드 미적용 앱을 터치해 줍니다.
▼기본적으로 데이터 절약 모드가 적용되지 않은 앱들이 있는데요. 하나씩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에 정렬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오른쪽 위의 점 3개(더 보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시스템 앱 표시와 허용된 앱을 맨 위에 표시 목록이 나오는데요. 허용된 앱을 맨 위에 표시를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데이터 절약 모드가 적용되지 않은 앱들을 위에서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설정을 위해 점 3개(더 보기) 버튼을 다시 한번 터치해 줍니다.
▼여기서 이름 순 정렬을 하셔서 데이터 절약 모드 미적용 앱들을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름 순 정렬 목록 위에 시스템 앱 표시를 누르게 되면 내가 스토어에서 설치한 어플이 아닌 갤럭시 휴대폰 내에 자동으로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 앱들을 볼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블루라이트 필터, 외부 저장소 등이 있습니다. 시스템 앱들은 웬만하면 초기 설정을 건드리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나중에 스마트폰 시스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거든요.
지금까지 갤럭시 데이터 절약 모드 설정 및 해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데이터 절약 모드는 데이터가 사용되는 백그라운드 앱을 동작시키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잘 사용되지 않는데요. 의외로 백그라운드 앱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은 데다가 연락처 동기화 같은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데이터 절약 모드보다는 사진 화질을 조금 낮춰서 데이터 사용량을 줄이는 네이버 데이터 세이버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참고 글 : 네이버 데이터 세이버 - 핸드폰(휴대폰)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절약 방법)
저는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데이터 절약을 많이 하려는 편인데요. 네이버 앱 사용 시 위의 네이버 데이터 세이버를 항상 설정해 두고 데이터 사용량을 수시로 확인하면서 최대한 아끼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