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얼굴 인식 기능으로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얼굴 인식은 다른 말로 안면 인식이라고도 하며, 이 기능으로 잠금 화면을 설정해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갤럭시-얼굴-인식-잠금-해제-기능
갤럭시-얼굴-인식-잠금-기능

 

물론 갤럭시에는 얼굴 인식뿐만 아니라 지문, 비밀번호, 패턴 등 다양한 잠금 기능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능들은 온스크린 방식으로 손가락을 이용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없애고 싶은 분들은 얼굴 인식 화면 잠금을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 인식 잠금 기능이란 얼굴을 가져다 대기만 하면 잠금이 해제되는 기능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지문이나 다른 잠금 화면들과도 동시에 적용이 가능하니 시험 삼아서 한 번 이용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얼굴 인식 잠금 기능 설정하기

 

먼저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앱을 터치해 줍니다.

설정-앱-터치

 

설정 앱에 들어오게 되면 다양한 메뉴들이 쭉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화면을 아래쪽으로 조금 내려주신 후 [생체 인식 및 보안] 메뉴로 들어가 줍니다.

생체-인식-및-보안-메뉴-들어가기

 

이곳에서는 스마트폰의 지문과 얼굴의 잠금 기능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지문도 등록된 상태인데 여기서 얼굴 인식 잠금을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첫 번째에 있는 [얼굴 인식]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얼굴-인식-메뉴-선택

 

그러면 안면 인식 기능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나오는데요. 다 알고 있는 내용이니 하단의 [계속] 버튼을 눌러 줍니다.

계속-버튼-누르기

 

다음으로 안경 착용 여부를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안경을 쓰고 있는 경우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서 [네] 항목에 체크해 주신 후 안경을 쓴 얼굴과 벗은 얼굴 모두 등록해 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제 선택이 완료된 분들은 우측 하단의 [계속] 문구를 터치해 줍니다.

안경-착용-여부-선택하기

 

계속 문구를 누르게 되면 얼굴 등록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전면 카메라 화면에 내 얼굴이 들어오도록 위치를 조정해 주세요. 등록률이 100%가 될 때까지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전면-카메라에-얼굴-등록

 

등록이 100%가 되면 [화면을 밀 때까지 잠금화면 유지] 목록이 나오게 됩니다. 이 목록이 활성화되면 안면 인식으로 잠금 화면을 해제하더라도 바로 풀리지 않고 드래그를 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사용 중 상태이기는 하지만 드래그 없이 얼굴 인식만으로 잠금을 해제하고 싶은 분들은 활성화 버튼을 눌러 꺼주시면 됩니다. 설정이 모두 끝난 분들은 아래쪽의 [완료] 버튼을 눌러 줍니다.

완료-버튼-누르기

 

갤럭시 핸드폰 얼굴 인식 잠금 해제 방법

 

안면 인식 잠금 기능이 설정된 분들은 이제 화면을 껐다가 다시 켜줍니다. 그러면 화면 위쪽에 있는 전면 카메라에 효과가 나타나면서 얼굴 인식을 시도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전면-카메라-안면-인식-시도-효과
링-효과

 

얼굴은 전면 카메라에 가져다 대면 자물쇠 모양이 풀리면서 잠금 화면이 해제됩니다. 이제 화면을 드래그해주시면 익숙한 홈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참고로 화면을 밀 때까지 잠금화면 유지 목록을 비활성화 상태로 설정하신 분들은 바로 홈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잠금-화면-해제-상태
안면-인식-잠금-해제-확인-방법

 

갤럭시 얼굴 잠금 해제 기능 끄기

 

마지막으로 얼굴 잠금 기능을 삭제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삼성 휴대폰에서 안면 인식 기능을 끄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등록된 얼굴 데이터 삭제하기
  2. 얼굴로 잠금해제 기능 비활성화하기

 

1. 등록된 얼굴 데이터 삭제하기

 

우선 얼굴 인식 메뉴로 들어오신 후 [얼굴 데이터 삭제]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얼굴-데이터-삭제-목록-선택

 

그러면 삭제 창이 뜨게 되는데 [삭제] 버튼을 눌러 주시면 얼굴 데이터가 지워지고 동시에 인식 기능 역시 꺼지게 됩니다.

삭제-창에서-삭제-버튼-누르기

 

얼굴로 잠금해제 기능 비활성화하기

 

얼굴 데이터를 삭제하지 않고 단순히 기능만 없애고 싶은 분들도 있을 겁니다. 이런 분들은 [얼굴로 잠금해제] 목록의 활성화 버튼을 터치해 아래와 같이 꺼주시면 됩니다.

얼굴로-잠금해제-목록-활성화-버튼-끄기

 

◎ 갤럭시 얼굴 인식 잠금 해제 기능 설정 방법

 

  1. [설정] 앱 열기
  2. [생체 인식 및 보안] 메뉴 누르기
  3. [얼굴 인식] 메뉴 터치
  4. [계속] 버튼 터치
  5. 안경 착용 여부 설정하기
  6. 얼굴 등록하기
  7. [완료] 버튼 터치

 

▼ 지문으로 잠금 화면을 설정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지문인식 등록 및 삭제 방법

 

지금까지 갤럭시 휴대폰 얼굴 인식 잠금 기능의 설정 및 해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안면 인식은 나와 비슷하게 생긴 사람이나 내가 눈을 감은 상태에서도 잠금 해제를 할 수 있어서 다른 잠금 방식에 비해서 보안 기능이 조금 낮습니다.

 

하지만 삼성 측에서는 해당 문제에 대해서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라고 하며 결제 기능 등 강력한 보안이 요구되는 기능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데이트에 반영될 때 까지는 패턴 인식과 같이 조금 편리한 기능 정도로 사용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