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카카오톡을 사용하다보면 텍스트 메시지뿐만 아니라 사진, 동영상, 기타 파일들을 주고받는 일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이런 파일들은 데이터 폴더 형태로 저장되기 때문에 휴대폰 용량을 조금씩 차지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원활한 사용 환경을 위해 카카오톡 용량 정리를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카카오톡-용량-정리-방법-썸네일

 

카카오톡 캐시 및 미디어 데이터란?

 

카카오톡 앱의 용량은 크게 캐시 데이터와 미디어 데이터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캐시 데이터

 

우선 캐시란 데이터 처리를 빠르게 하기 위함 임시 저장공간을 의미합니다. 이 임시 저장공간에 쌓이는 데이터를 캐시 데이터라고 하며 카카오톡을 사용하면 할수록 계속해서 쌓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 사용 시 15일~30일 정도에는 주기적인 삭제가 필요합니다.

 

2) 미디어 데이터

 

두 번째로 미디어 데이터란 카톡방에서 주고 받은 사진, 동영상, 음성 파일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특히 동영상 파일은 용량 자체가 아주 크기 때문에 웬만하면 정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진 파일들 중에서도 더 이상 필요없는 것들이 분명 많을 것이니 모아서 전부 지우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카카오톡 데이터 파일 삭제로 용량 정리하기

 

 

카카오톡 용량 정리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카카오톡 캐시 데이터 파일 지우기
  2. 카톡방에서 미디어 데이터 파일 삭제하기
  3. 카카오톡 앱 초기화 설정하기

 

1. 카카오톡 캐시 데이터 파일 지우기

 

먼저 휴대폰에 설치되어 있는 카카오톡 앱을 터치해 열어 주신 후 채팅 목록에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톱니바퀴-모양-설정-아이콘-누르기

 

톱니바퀴 아이콘을 터치하게 되면 편집, 정렬 전체 설정 항목에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세 번째에 있는 [전체 설정]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전체-설정-항목-선택

 

이곳에서는 카카오톡 어플에 관한 모든 설정을 하실 수 있는데요. 화면을 가장 아래쪽으로 내려주신 후 [앱 관리] 목록을 터터치해 줍니다. 만약 이 목록이 없으신 분들은 점 3개 모양의 [기타] 목록으로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앱-관리-목록-터치

 

기타 목록으로 들어오신 분들은 위에 있는 [저장공간 관리] 목록을 터치해 줍니다.

카카오톡-저장공간-확보-기능-목록

 

이제 여기서 캐시 데이터 파일을 지우실 수 있습니다. 하단의 [캐시 데이터 삭제] 목록과 [음악 캐시 데이터 삭제] 목록을 모두 선택해 줍니다.

캐시-데이터-삭제-및-음악-캐시-데이터-삭제-목록-선택

 

그러면 캐시에 임시 저장된 기타 데이터를 삭제하고 정리한다는 팝업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모두 삭제] 문구를 눌러 주세요. 캐시를 삭제하시더라도 기존의 채팅방에서 주고 받았던 모든 파일들은 지워지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팝업-창-모두-삭제-문구-누르기

 

캐시가 모두 지워지게 되면 각 목록에 0 Bytes라고 표시됩니다. 이제 시간이 조금 지나고 나면 다시 캐시 파일이 쌓이게 되는데 동일한 방법으로 들어오셔서 삭제해 주시면 됩니다.

카카오톡-캐시-파일-삭제-확인-방법
삭제된-카카오톡-캐시-데이터

 

◎ 카카오톡 캐시 삭제 방법

 

  1. 설정 아이콘 터치
  2. 전체 설정 항목 터치
  3. 기타 목록 누르기
  4. 저장공간 관리 목록 누르기
  5. 캐시 및 음악 캐시 데이터 삭제

 

 

2. 카톡방에서 미디어 데이터 파일 삭제하기

 

첫 번째 방법으로 설명드렸던 캐시 삭제만으로는 많은 용량을 확보하기는 어렵습니다. 내가 들어간 카톡방의 사진, 동영상 등 미디어 파일들이 남아있기 때문인데요. 이 미디어 파일들은 기본적으로 텍스트보다 용량이 크게 때문에 지워주시면 저장공간을 많이 확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우선 미디어 파일을 삭제할 채팅방에 들어오신 후 우측 상단에 있는 줄 3개 모양의 더 보기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채팅방-더-보기-아이콘-터치

 

그러면 우측에서 채팅방 서랍에 열리게 되는데요. 이 서랍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톱니바퀴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톱니바퀴-버튼-누르기

 

다음으로 스크롤을 내리신 후 [채팅방 용량 관리] 카테고리를 확인해 줍니다. 이 카테고리에서 내가 지우고 싶은 미디어 파일 종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 파일 삭제], [동영상 파일 삭제], [음성 파일 삭제] 항목이 있으니 원하시는 항목을 눌러 주세요. 만약 전부 삭제하고 싶다면 [전체 파일 모두 삭제] 항목을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미디어-파일-삭제-항목-선택

 

저는 모든 미디어 파일들을 삭제해 보겠습니다. 항목을 누르면 확인 창이 뜨게 되는데 [모두 삭제] 문구를 눌러 줍니다. 참고로 이렇게 미디어 파일을 지우시더라도 카톡방에 올려진 것들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니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저장기한이 이미 만료된 것들은 다시 다운로드할 수 없게 되니 이 점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모두-삭제-문구-누르기

 

아래 사진처럼 선택한 파일이 0 bytes로 표시되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이 많이 올려지는 단톡방이 있다면 이렇게 파일 삭제를 통해 많은 용량의 확보가 가능합니다.

카카오톡-데이터-삭제-확인-방법
삭제된-카카오톡-미디어-데이터

 

◎ 카톡 미디어 데이터 삭제 방법

 

  1. 채팅방 더 보기 아이콘 누르기
  2. 톱니바퀴 버튼 터치
  3. 원하는 미디어 파일 삭제하기

 

 

3. 카카오톡 앱 초기화 설정하기

 

만약 내가 들어가 있는 카톡방이 많은 경우 미디어 파일을 지우기 위해서 방 별로 일일이 삭제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카카오톡 어플을 초기화하는 방법을 통해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실 수 있는데요. 초기화를 진행하게 되면 카톡 앱에 있는 모든 데이터와 캐시 파일을 삭제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먼저 핸드폰에 있는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을 2초 정도 꾹 눌러 줍니다.

카톡-앱-2초-정도-누르기

 

그러면 항목 선택, 홈 화면에 추가, 설치 삭제, 앱 정보 목록이 나오는데요. 가장 오른쪽에 있는 [앱 정보] 목록으로 들어가 줍니다.

앱-정보-목록-들어가기

 

다음으로 사용량 카테고리에 있는 [저장공간] 항목을 터치해 줍니다.

저장공간-항목-터치

 

마지막으로 [캐시 삭제] 버튼과 [데이터 삭제]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 때 데이터를 삭제하게 되면 캐시 또한 자동으로 지워지게 됩니다. 하지만 세 번째 방법 역시 한가지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데이터 삭제 버튼을 누르게 되면 카톡을 처음 설치한 상태로 되돌아 간다는 것입니다.

캐시-및-데이터-삭제-버튼-누르기

 

물론 데이터 삭제를 하시더라도 대화 내용이나 친구 목록들이 지워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내 휴대폰 번호와 비밀번호를 통해서 본인 인증용으로 다시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로그인 과정 자체가 불편하지 않으신 분들은 바로 이 방법을 진행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 카카오톡 앱 초기화 방법

 

  1. 카톡 앱 꾹 누르기
  2. 앱 정보 목록 터치
  3. 저장 공간 항목 누르기
  4. 데이터 및 캐시 삭제하기

 

 

 

지금까지 카카오톡 용량 정리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카톡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식으로 필요 없는 파일들을 삭제하는 방법을 통해 효율적으로 휴대폰 용량을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