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자동 업데이트 해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은 앱 설치 또는 버전 업데이트를 위해서 Play 스토어를 이용합니다.

 

이 플레이 스토어를 이용하시는 분들의 대부분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로 스토어에 들어오지 않고도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편리한 장점 때문에 저 또한 이 기능을 기본적으로 적용해 두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썸네일
썸네일

 

앱 자동 업데이트 기능은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거나 모바일 데이터만 켜기만 해도 바로 실행됩니다. 그래서 간혹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등 원하지 않을 때에도 자동으로 동작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동 업데이트 방식으로 바꿔주시기만 하면 이 단점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방법 자체는 정말 간단하기 때문에 처음 해보시는 분들도 천천히 읽어 보시면 쉽게 진행하실 수 있을 겁니다.

 

플레이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 해제 방법

 

안드로이드 기반 플레이 스토어의 자동 업데이트 방지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모든 앱 자동 업데이트 차단하기

 

2. 특정 앱 업데이트 방지하기

 

1. 모든 앱 자동 업데이트 차단하기

 

먼저 휴대폰에 설치되어있는 Play 스토어 어플을 실행시켜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계정 프로필 사진을 터치해 줍니다.

구글 계정 프로필 사진 터치

 

그러면 아래처럼 설정 창이 나오게 됩니다. 톱니바퀴 아이콘이 있는 "설정" 항목으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설정 항목 들어가기

 

플레이 스토어 설정은 4가지로 분류됩니다. "일반", "사용자 컨트롤", "가족", "정보" 항목이 있는데 가장 위쪽에 있는 "일반" 목록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4가지 설정 중에서 일반 목록 누르기

 

다음으로 핸드폰 화면을 아래쪽으로 살짝 내려주신 후 "앱 자동 업데이트" 목록으로 들어가 줍니다.

앱 자동 업데이트 목록 들어가기

 

그러면 화면 중간에 팝업 창이 뜨게 되는데 3가지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이 항목은 "모든 네트워크에서", "Wi-Fi에서만", "앱 자동 업데이트 안함"으로 구분되는데요. 마지막에 있는 "앱 자동 업데이트 안함" 항목을 눌러 체크하신 후 "완료" 문구를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어플의 자동 업데이트가 차단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자동 업데이트 해제 화면

 

 

2. 특정 앱 업데이트 방지하기

 

만약 특정한 몇 개의 어플들만 자동 업데이트를 방지하고 싶은 분들은 조금 다른 방법을 적용해 주셔야 하는데요. 다시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오신 후 우측 상단의 프로필 사진을 터치해 줍니다.

플레이 스토어 프로필 사진 터치

 

그리고 Google 계정 관리 버튼 바로 아래쪽에 있는 "내 앱/게임"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내 앱/게임 항목 선택

 

"내 앱/게임" 항목에 들어오신 후 화면을 내리시면 아래와 같이 내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어플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업데이트를 차단하고 싶은 특정 앱의 이름 부분을 터치해 줍니다. 이때 열기 버튼을 누르면 어플이 실행되어 버리니 꼭 이름 부분을 눌러 주셔야 합니다.

자동 업데이트 방지 어플 선택

 

앱을 터치해 아래처럼 상세 정보가 보이시는 분들은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점 3개(더 보기)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앱 상세 정보 창에서 더 보기 아이콘 누르기

 

그러면 3가지 목록 창이 나오는데 "자동 업데이트 사용" 목록의 체크를 해제하시면 자동 업데이트가 설정이 차단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특정 앱 자동 업데이트 방지 설정 화면

 

● play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 차단 방법 요약

 

모든 어플인 경우

 

1) 플레이 스토어 프로필 사진 누르기

2) "설정" 항목 터치

3) "일반" 목록 터치

4) "앱 자동 업데이트" 목록 누르기

5) "앱 자동 업데이트 안함" 항목 체크

 

특정 어플인 경우

 

1) 플레이 스토어 프로필 사진 누르기

2) "내 앱/게임" 항목 터치

3) 앱 이름 부분 터치

4) 더 보기 아이콘 터치

5) "자동 업데이트 사용" 목록 체크 해제

 

지금까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를 차단하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플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것을 막고 싶은 분들은 이런 식으로 설정을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설치되어 있는 앱이 적어서 두 번째 방법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여러분들은 나에게 더 편한 방법을 선택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