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갤럭시 노크온 및 노크오프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크온 기능이란 휴대폰의 대기 화면에서 터치 한 번으로 화면을 켜는 기능입니다. LG와는 다르게 삼성 갤럭시에서는 없었던 기능이었는데요. ONE UI 3.0 업데이트 이후 노크온과 노크오프 기능이 공식적으로 추가되었습니다.

 

① 노크온 :  대기 화면을 두 번 터치해 화면을 켜는 기능

② 노크오프 : 홈 화면 또는 잠금화면의 빈 공간을 두 번 터치해 화면을 끄는 기능

 

갤럭시 노크온 기능

 

예전에는 화면을 끄거나 켜기 위해서는 전원 버튼을 눌러야 했었는데요. 노크온, 노크오프 기능이 생긴 뒤로는 화면의 빈 공간을 2번만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정말 편리하게 생각하는 기능인데요. 원하는 대로 끄거나 켤 수 있으니 원하시는 설정대로 바꿔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갤럭시 노크온 및 노크오프 기능 사용하기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노크온과 노크오프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두 번 눌러 화면 켜기/끄기 기능 설정하기

2. Always On Display 기능 활용하기

 

1. 두 번 눌러 화면 켜기/끄기 기능 설정하기

 

첫 번째로 노크온과 노크오프 기능을 공식적으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공식적이기는 하지만 구형 핸드폰이나 안드로이드 버전이 낮은 경우 적용하실 수 없는 방법입니다.

 

1.1 설정 앱 터치

 

먼저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설정(톱니바퀴 모양) 앱을 터치해 줍니다.

갤럭시 기본 설정 앱 터치

 

1.2 유용한 메뉴 들어가기

 

설정 앱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스크롤을 조금 내리신 후 유용한 기능 메뉴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설정 앱에서 유용한 메뉴 들어가기

 

1.3 모션 및 제스처 목록 선택

 

이곳에서 갤럭시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노크온 기능을 설정하기 위해 모션 및 제스처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모션 및 제스처 목록 선택하기

 

1.4 두 번 눌러 화면 켜기/끄기 활성화

 

그러면 두 번 눌러 화면 켜기와 두 번 눌러 화면 끄기 목록이 보이실 건데요. 이 2개의 목록이 바로 노크온과 노크오프 기능입니다. 해당 목록의 활성화 버튼을 눌러서 파란색으로 켜주세요. 반대로 사용하지 않으실 분들은 활성화 버튼을 꺼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갤럭시 노크온 및 노트오프 기능 켜거나 끄기

 

2. Always On Display 기능 활용하기

 

만약 첫 번째 방법이 적용되지 않는 분들은 Always On Display(AOD) 기능을 활용하면 되는데요. 노크온 기능은 아니기 때문에 화면을 켤 수는 없지만 터치를 이용해 시간이나 날짜 등 유용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1 잠금 화면 메뉴 터치

 

설정 앱에 들어오신 후 화면을 아래쪽으로 조금 내리셔서 잠금 화면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설정 앱에서 잠금 화면 메뉴 터치

 

2.2 AOD 활성화 버튼 켜기

 

그리고 Always On Display라고 보이는 메뉴의 활성화 버튼을 눌러 줍니다.

Always On Display 메뉴 활성화 버튼 눌러서 켜기

 

2.3 AOD 글자 부분 누르기

 

AOD의 활성화 버튼을 켜신 분들은 세부적인 설정을 위해서 좌측에 있는 글자 부분을 눌러 줍니다.

Always On Display 글자 부분 누르기

 

2.4 눌러서 10초 동안만 켜기 체크

 

마지막으로 AOD 기능의 조건을 선택해 주시면 되는데요. 눌러서 10초 동안 켜기에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특정 시간에만 켜거나 항상 켤 수도 있지만 배터리가 빨리 닳기 때문에 첫 번째 항목에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가지 항목 중 눌러서 10초 동안만 켜기에 체크

 

2.5 AOD 기능 적용 확인

 

이제 전원 버튼을 눌러 화면을 꺼주신 후  AOD 기능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화면의 아무 공간을 한 번 터치하게 되면 아래 사진처럼 날짜, 시간, 배터리 잔량 등 필수적인 정보들이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처럼 완벽한 노크온 기능은 아니지만 시간을 자주 확인하시는 분들은 대체 방법으로 적용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갤럭시 AOD 기능 적용 화면 확인

 

 

지금까지 갤럭시 노크온과 노크오프 기능의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혹 낮은 소프트웨어 버전을 사용해서 첫 번째 방법이 적용되지 않는 분들도 있는데요. 혹시 모르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셔서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신 후 다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적용이 불가능한 분들은 대체 방법으로 AOD 기능을 적용해 주셔야 할 거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