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요즘 견과류의 종류가 참 많은거 같습니다. 그중에 오늘은 브라질너트(Brazil nuts)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라질넛트는 브라질너트나무에서 나오는 열매로 브라질, 페루, 콜롬비아, 볼리비아 등의 아마존 일대에서 연간 약 2만톤이상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브라질너트나무는 높이가 40~60m 정도이고 평균 수명은 600년~700년 정도 된다고 합니다. 또한 브라질에서 현재 보호수로 지정해 마음대로 자르지 못하게 한다고 합니다. 이 나무에서 캡슐형태의 열매가 맺어지는데 이 속에 10~20개정도의 씨앗이 있는데 이것이 브라질넛트입니다. 브라질너트는 현재 많은 주목을 받고있는 견과류인데요 특히 항암작용을 하는 셀레늄이라는 성분때문에 암을 예방할수 있어서 다른 견과류들에 비해 더 많이 주목 받고 있는거 같습니다.

 

브라질너트 효능

 

 

 

브라질너트 성분 & 고르는법

 

브라질너트 100g당 칼로리는 659 kal이고 성분으로는 탄수화물은 11.74g, 단백질은 14.32g, 지방은 67.1g, 당류는 2.33g 나트륨은 3mg, 포화지방산은 16.13g의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칼륨은 659mg 마그네슘은 376mg 철분은 2.4mg 비타민c는 0.7mg 셀레늄은 1817μg 포함되어 있는데 특히 셀레늄은 하루권장량의 34배정도로 상당히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또한 마른 브라질너트는 다이어트에 나쁜 트랜스지방과 콜레스테롤이 0g으로 전혀 들어있지 않다고 합니다.

보통 브라질너트를 고를때 마른것과 볶은것 둘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볶은것은 열에의해 영양소가 파괴될 우려가 있고 맛을 내기위해 다른 여러가지를 식품을 첨가해 각종 영양소가 우리몸에 흡수되는것을 방해할수 있습니다.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가능한 원물상태 그대로 드실수 있는 마른제품을 추천드립니다.

 

브라질너트의 다양한 효능

 

 

1) 항암효과가 뛰어나다

 

브라질너트의 가장 큰 효능은 항암효과입니다. 브라질너트에는 셀레늄이 브라질너트 100g3490% 정도가 들어있을 정도로 항암효과가 높은데요 우리몸의 암세포를 죽이는 세포를 NK세포라고 하는데 브라질너트가 이 NK세포를 활성화를 돕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셀레늄은 우리몸의 체내에서 합성할수 없는 필수무기질입니다. 이 셀레늄의 하루 권장 섭취량이 60mcg인데 브라질너트 한개당 70~90mcg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암환자들을 검사한 결과 일반인들에 비해서 체내에 셀레늄 함량이 많이 부족했다고 합니다. 

 

2) 심혈관 건강에 좋다

브라질너트는 칼륨, 칼슘,엽산, 셀레늄, 비타민E 등이 들어있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사망원인중 하나가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인데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식품이 보편화되면서 심혈관질환의 위험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평소에 한 두알씩 꾸준히 드시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개선되고 혈액순환이 활발하게 잘 이루어져 동맥경화나 심근경색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3) 갑상선 저하증 예방효과가 있다

 

브라질너트에는 우리몸의 갑상선에 좋은셀레늄이 많이 들어있어있습니다. 우리몸의 갑상선은 체내에 있는 세포내의 이화작용을 촉진하고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등의 역할등을 하는 호르몬을 만드는 장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상선에 혹이 생기거나 저하증 증상이 나타나는등 문제가 생기면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각 기관들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게 됩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갑상선 저하증 증상아 나타난다고 하는데 연구결과 셀레늄이 많이 부족했다고 합니다.

 

4) 전립선 건강 & 피부미용

 

우리가 집안에있거나 밖에 돌아다닐때 산소를 몸속에서 흡수하는 과정에서 독성물질이 만들어지는데 그 독성물질은 활성산소라고 부릅니다. 활성산소는 세포막에 상처를 내고 세포의 정상적인 성질을 바꾸어 체내의 자연치유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이 활성산소는 전립선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데 브라질너트에 들어있는 셀레늄 성분이 활성산소를 작게하거나 파괴해서 우리몸의 전립선을 보호해줍니다. 

 

5) 우울중에 좋다


브라질너트에는 지방산, 단백질, 셀레늄 등이 들어있어서 불안과 우울증을 줄여주는 성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영국대학에서 브라질너트와 우울증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실험을 했는데 지방산, 단백질, 셀레늄의 섭취를 못하게 한 그룹이 더 불안해하고 우울증을 나타낸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6) 면역력을 높여준다

브라질너트에는 마그네슘, 항산화성분등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면역력은 우리몸의 필수요소중 하나입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세균, 바이러스에 자주 공격당해서 오래 살지 못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실제로 많은분들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체내의 온도를 높이려고 하고 건강기능식품도 많이 챙겨드십니다. 매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에 큰 효과가 있으니 사서 드시는 분들은 시간을 딱 정해두고 섭취하는걸 권장드립니다.

7)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브라질 너트에는 뼈에 좋은 칼륨, 칼슘, 아연, 인, 마그네슘이 들어있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노화가 진행될수록 뼈의 골밀도는 약해지고 골다공증의 위험은 더 커집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연골영양제나 보스웰리아영양제 등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건강기능삭품이 많이 출시되는걸 보면 노후에 뼈가 약해지고 골다공증에 노출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걸 알수있습니다. 꾸준히 브라질너트 섭취해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줍시다.

 

 

브라질너트 부작용 

브라질너트는 과다섭취를 하게되면 여러가지 부작용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셀레늄이 하루권장량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 셀레늄을 과다섭취하게 되면 기침, 설사, 구토, 탈모, 메스꺼움의 부작용이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브라질너트 보관법 & 하루섭취량 & 주의사항

 

 

브라질너트는 밀폐용기에 넣어 건조하고 온도가 낮은 어두운곳에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냉장고에 넣으십니다.

 

브라질너트는 셀레늄이 아주 많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꼭 과다섭취를 하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셀레늄의 성인 하루섭취 권장량은 60mcg이고 400mcg 초과해 먹게되면 여러 부작용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크기나 제품별로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2~3개가 적정한 하루섭취량입니다.

 

너트종류이기 때문에 너트류에 알러지가 있으신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브라질너트는 지방산 함량이 많아 쉽게 변질되고 상합니다. 구매하신후 오래두지않고 바로 섭취하는걸 권장드리며 오래둘 경우 상하지 않게 냉장고에 넣어두시는 권장합니다.

약을 복용하고 계시다면 의사와 충분히 상담한후에 섭취하셔야 합니다. 약과 함께 섭취시 약효과가 떨어지거나 다른 부작용이 생길지 모르니까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