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갤럭시 핸드폰 전원 버튼 고장의 확인 및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의 화면이나 전원을 켜거나 끌 때 사용되는 전원 버튼은 가장 많이 눌리는 버튼 중 하나인데요. 그래서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면 고장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휴대폰 전원 버튼이 고장나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적인 고장과 하드웨적인 고장으로 구분되는데요. 먼저 하드웨어 고장일 경우 버튼이 빠지거나 뻑뻑해서 잘 눌리지 않는 등 물리적인 고장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 직접 고치시는 분들도 있지만 더 고장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삼성 서비스 센터에 맡기시는것을 권장드리는데요.
다행히도 소프트웨어적인 고장에 해당할 경우 핸드폰 내에서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전원 버튼이 눌리긴 하지만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고장을 정확하게 구분하기 힘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래 방법을 참고하셔서 먼저 내 핸드폰 버튼 상태를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삼섬 멤버스라는 어플을 통해 내 휴대폰의 하드웨어 상태를 점검하는것이 가능한데요. 서비스 센터에 가기 전 이 앱을 통해 정확한 고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휴대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Samsung Members 앱을 터치해 들어가 줍니다.
삼성 멤버스에 둘어가시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처음 사용해 보시는 분들은 조금 낮설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몇번 이용해 보시면 금방 적응할 수 있으실 겁니다. 이제 맨 밑을 보시면 둘러보기, 도움받기, 내 페이지 목록이 보이실 건데요. 여기서 중간에 있는 도움받기 목록을 눌러 줍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하신 분들은 오른쪽에 있는 인터렉티브 진단 모드를 선택해 줍니다.
인터렉티브 진단 모드는 스마트폰의 하드웨어 상태가 최적인지 확인해 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배터리, 블루투스, 와이파이, 스피커, 터치 화면 등 휴대폰에 내장된 14가지의 하드웨어들을 점검하는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버튼 고장이신 분들은 모두 하실 필요 없이 디바이스 버튼 항목 하나만 터치해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내 휴대폰에 있는 모든 버튼들의 고장 여부를 확인하는 작업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대부분 4가지 버튼을 누르시게 되는데요. 음량 올리기, 음량 내리기, 빅스비, 전원 버튼을 5초 내에 눌러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전원 버튼 순서가 되었을 때 정확하게 눌러서 인터렉티브 진단에서 인식하는지 꼭 체크해 주세요.
진단 결과 아래와 같이 전원 버튼이 정상 상태로 표시되면 큰 문제는 없는 건데요. 정상 상태에서 전원 버튼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는 단순히 소프트웨어의 일시적인 오류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들은 바로 두번째 방법인 설정 초기화를 바로 실행해 주세요.
하지만 아래처럼 전원 버튼이 점검 필요 상태로 표시된다면 하드웨어 고장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2번 정도 더 진단을 해보시고 결과가 같다면 휴대폰 재부팅을 하시거나 소프트웨어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시는것이 좋은데요.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서비스 센터 위치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서비스 센터 항목을 누르시게 되면 이런 식으로 센터 찾기 창으로 넘어오게 됩니다. 여기서 내 근처에 있는 서비스 센터를 확인해 주시면 되는데요. 먼저 내 주변 검색 기능 우측의 아래 화살표(더 보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3가지 항목이 나오는데 지역 검색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내 위치에 가까운 지역을 선택하시고 상세 위치를 검색하셔서 센터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물론 휴대폰에서 위치 정보를 켜고 내 주변 검색 기능을 이용하는것이 더 편리하지만 느리기도 하고 가끔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저처럼 지역부터 상세 위치까지 직접 입력하셔서 찾아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지역 선택이 완료된 분들은 이제 핸드폰 화면을 조금 아래쪽으로 내리신 후 수리 항목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첫번째에 있는 스마트폰 항목에 체크해 주시고 맨 밑의 검색 버튼을 눌러 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방문할 수 있는 서비스 센터들이 검색 결과로 쭉 나오게 되는데요. 빠른 수리를 위해서 가능하면 '원활'상태로 표시되는곳을 찾아주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참고로 센터마다 수리 가능한 항목이나 운영시간이 다를 수 있으니 상세정보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가 문제인 경우 설정 초기화를 통해 대부분 해결이 가능한데요. 가끔 시스템 오류나 설정을 잘못 건드려서 버튼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공장초기화가 아니고 설정만 초기화되는것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바로 진행해 주시면 될 거 같네요. 일단 핸드폰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설정(톱니바퀴) 앱을 열어 줍니다.
그러면 스마트폰 관련 설정 목록들이 모두 나오는데요. 화면을 아래쪽으로 살짝 내리시고 일반 메뉴로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문의하기 위쪽에 있는 초기화 항목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만약 구형 핸드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저처럼 화면이 보이지 않으실 수도 있는데요. 당황하지 마시고 우측 상단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셔서 검색 기능을 이용하시면 쉽게 찾는것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초기화에는 크게 4가지가 있는데요. 모든 설정 초기화, 네트워크 초가화, 접근성 초기화,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가 있습니다. 여기서 최상단에 있는 모든 설정 초기화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물론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진행하셔도 상관없지만 휴대폰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기 때문에 설정 부분만 초기하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모든 설정 초기화 항목을 누르시게 되면 아래처럼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표시되어 있는 아래 항목을 제외하고 모두 초기화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문제가 없는 분들은 바로 하단의 파란색 설정 초기화 버튼을 눌러 주세요. 혹시 이전에 중요한 설정을 해두신 분들이 있다면 간단하게 메모를 해두시거나 데이터 백업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식으로 소프트웨어 고장인 경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나 모든 설정을 초기화 해주시면 대부분 전원 버튼 오류를 해결되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지금까지 갤럭시 휴대폰 전원 버튼 고장 확인 및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고장인지에 따라서 해결 방법이 조금씩 달라지는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어떻게 해결해여할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서비스 센터나 수리 센터에 방문하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