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인터넷으로 제품을 구매할때 다양한 할인방법이 있다는거 아시나요? 할인의 종류에는 청구할인, 현장할인, 환급할인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그럼 왜 단순히 할인만 하면 되는걸 복잡하게 3종류로 나눴을까요? 그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 할인의 개념들을 아셔야 할 필요기 있습니다. 또한 각 할인별로 장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청구할인이 유리할수도 있고 현장할인이나 환급할인이 유리할수도 있습니다.  결제하실때 무턱대고 결제하시기 보다는 같은제품이라도 사이트별로 결제 방법이 조금씩 다를수 있기 때문에 이를 잘 숙지하신다면 결국에는 할인율이 높아져서 제품을 더 싸게 구입 하실수 있게 됩니다.



청구할인이란?

 인터넷 주문을 하실때 조금만 주의깊게 보시면 상품 상단에 할인방법이 적혀있습니다.  한 가전제품으로 제가 예시를 하나 가져온 것인데요, 보시면 기존할인받아서 415,000원 청구할인을 받아서 394,250원으로 가격이 낮아졌습니다. 그렇지만 결제 될때는 415,000원으로 출금되는데 종종 청구할인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분들이 왜 청구할인 적용이 되지 않았는지 문의하시기도 합니다. 청구할인은 말 그대로 청구할인이고 결제할때는 무조건 기존의 가격으로 결제됩니다. 위의 제품인 415,000원 으로요 결제된 후 신용카드는 한달별로 사용한 금액을 청구하게 되는데 이때 394,250원으로 청구됩니다. 


또 참고로 주의하셔야 할점이 있는데 카드는 회사별로 할인한도가 있다는거 아실겁니다. 예를들어 저 위에 사진에서 청구할인된 금액을 계산해보며 20,750원데 만약 카드의 할인한도가 15,000원이라면 나머지 금액인 5,750원은 청구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신용카드의 할인율이 40%~50% 일지라도 할인한도가 있기 때문에 실제로 할인되는 금액은 더 적을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드를 가입하실때 단순 할인혜택 뿐만 아니라 할인한도도 꼭 확인해보세요.

 

환급할인(캐쉬백)과 청구할인?

환급할인은 청구할인과 매우 유사한 할인방법입니다. 보통 영어로 캐쉬백이라고도 하는데요 공통적으로 정상가격으로 결제가 되고 후에 할인금액 만큼을 돌려주는데 환급할인은 결정적으로 청구 형식이 아닙니다. 신용카드는 매달 사용한 가격을 청구할때 할인된 가격만큼만 깎아서 청구하지만 환급할인은 후에 청구하지않고 이후에  지정된 영업일 이내에 돈을 되돌려줍니다.


어떤 차이인지 대충 감 잡으셨나요? 정리하자면 환급할인은 정해진 기간내에 할인가격만큼 돈을 환급하여 보내주지만 청구할인은 할인금액을 보내는게 아니라 청구할때 할인을 해주는 셈인거죠. 자세히보면 비슷하지만 할인방법도 다르고 주는일자 또한 다릅니다.

 

현장할인 잘 사용하지 않는이유


다음은 현장할인데요 현장할인 말 그대로 현장에 직접 가시면 바로 할인이 적용됩니다. 청구할인은 원금 그대로 결제되고 나중에 할인받는점 과는 많이 다릅니다. 만약에 415,000원을 결제하신다고 하면 그 즉시 20%인 83,000원이 할인이 바로 적용 332.000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나중에 할인받을 필요없이 즉시 받기 때문에 가장 직관적인 할인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에버랜드나 아울렛 같은 곳에서 주로 사용하는데 가장 편리하고 직접적이지만 단점이 분명 존재합니다.다. 그런데 왜 이렇게 간편한 현장할인을 사용하지 않고 환급할인(캐쉬백)이나 청구할인을 사용하는 걸까요?

카드의 혜택은 보통 카드사와 가맹점과 협상을 해서 카드 혜택을 정하는데 각자 부담하고 있는 금액이 다릅니다. 만약 현장할인을 한다고 하면 현장할인에 맞춰서 pos기의 시스템을 설치하고 꾸준히 업데이트를 해야하는데 이런 비용들은 카드사에서 더 많이 부담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비용을 줄여보고자 청구할인이나 환급할인(캐쉬백) 등의 개념이 생겨난 것이죠.

 

할인별 장단점 비교정리

청구할인, 환급할인(캐쉬백) 장점 : 결제시 가격이 할인되지 않아서 포인트 적립에 좋다. 
예를들어 제품구매시 10,000원을 결제할때 할인율이 20%이고 포인트적립이 10%라 한다면

청구할인, 환급할인(캐쉬백) 의 경우 할인금액 : 2,000원, 포인트적립 : 1,000원
현장할인의 경우 할인금액(2,000원), 포인트적립 : 800원

위의 청구할인이나 환급할인의 경우 기본 결제금액에 대한 포인트로 1,000원을 적립받지만 현장할인의 경우 할인받은 2000원에 대해서는 포인트를 적립받지 못하게 됩니다. 제가 예를들어 10,000원이라 했지만 금액이 10만원이나 100만원대라면 손해가 더 커지니 확실히 고려해야 할 사항 입니다.

청구할인, 환급할인 단점 : 즉시 할인되는게 아니기 때문에 할인받는 느낌이 없고 확인시 청구서를 찾아봐야 한다.

현장할인 장점 : 할인을 즉시 되기 때문에 할인받은 느낌이 있고 확인이 간편하다.

현장할인 단점 : 포인트 적립등 다른 할인혜택과 중복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렇게 오늘 여러가지 할인방법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쇼핑할때 어떤 할인혜택이 있는지 알아보시고 가장 많이 할인받을수 있는 방법이 뭔지 고민해서 현명하게 소비해셨으면 좋겠습니다.


KB국민은행 나라사랑카드 혜택 전월이용실적,기간별 총정리(2020년)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