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앱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오류의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앱이 설치가 안되는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시면 간단하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핸드폰 앱 설치가 안되는 이유는 대부분 안드로이드 정책 변경 때문이라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이상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이런 오류가 많이 생기게 되는데요. 다행히도 해결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해결되었다고 하니 대략 95% 이상은 아래 방법들을 통해 해결되는 거 같습니다.

 

앱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썸네일

 

방법 자체는 간단하기 때문에 제가 설명드리는 내용을 순서대로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지금부터 아래에서 앱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오류 해결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앱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해결법

 

 

 

 

 

 

스마트폰 앱 설치가 안될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구글 플레이 프로텍트 기능 해제

 

2. apk 설치 파일 삭제 후 재설치

 

3. 플레이 스토어 캐시 및 데이터 삭제

 

갤럭시와 LG 등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모두 동일하게 이 방법들을 적용하시는 것이 가능합니다.

 

 

 

 

 

 

 

1. 구글 플레이 프로텍트 기능 해제

 

안드로이드 정책 변경 때문에 앱 설치가 안되는 분들은 구글의 프로텍트 기능을 해제하는 방법을 통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휴대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설정(톱니바퀴 모양) 앱을 터치해 열어 줍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설절 앱 실행

 

여기서 휴대폰에 대한 모든 설정을 하실 수 있는데요. 화면을 조금 아래쪽으로 내려주신 후 Google 목록으로 들어가 줍니다.

Google 목록 터치

 

Google 항목을 누르시면 구글 설정 목록들이 쭉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보안 메뉴를 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안 메뉴 누르기

 

그러면 내 기기 찾기, Google Play 프로텍트 메뉴가 보이실 건데요. 두 번째에 있는 Google Play 프로텍트 메뉴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이 메뉴를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플레이 스토어에서 문제가 될만한 앱들을 차단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즉 이 차단 기능을 해제해 주시기만 하면 앱 설치가 다시 가능하게 됩니다.

Google Play 메뉴 선택

 

제 스마트폰은 아무런 문제가 발견되지 않아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요. 신경 쓰지 마시고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 터치

 

마지막으로 Play 프로텍트로 앱 검사 목록의 활성화 버튼을 터치해 아래처럼 꺼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유해 앱 감지 기능 개선 목록 역시 해제 상태로 바뀌게 되는데요. 이제 플레이스토어로 가셔서 앱 설치가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프로텍트 앱 검사 목록 비활성화

 

2. apk 설치 파일 삭제 후 재설치

 

만약 프로텍트 기능 해제로도 오류가 해결되지 않는 분들은 스마트폰에 기존의 apk 설치 파일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휴대폰의 다운로드 파일에서 apk를 삭제해 주셔야 하는데요. 가장 먼저 핸드폰에 기본으로 설치된 내 파일 앱을 실행해 줍니다.

기본 내 파일 앱 열기

 

이곳에서 내 스마트폰에 다운로드된 파일들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하단의 카테고리에서 설치파일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카테고리에서 설치파일 항목 선택

 

그리고 Download 폴더로 들어가 줍니다. 참고로 저는 폴더가 하나밖에 없어서 바로 찾는 것이 가능했지만 많아서 찾기 어려우신 분들은 오른쪽 위의 돋보기 버튼을 누르셔서 검색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Download 파일 폴더 및 쉽게 찾는 방법

 

내 파일 앱에서 apk로 들어왔기 때문에 Download 폴더 중에서도 apk 설치 파일만 표시됩니다. 여기서 설치 안됨 오류가 나타나는 파일2초 정도 꾹 눌러 줍니다.

오류 발생 파일 2초 정도 누르기

 

그러면 왼쪽에 주황색으로 체크표시가 되면서 파일이 선택되는데요. 이제 맨 밑에 있는 삭제(휴지통 모양) 버튼을 누르셔서 해당 파일을 스마트폰에서 지워줍니다. 그리고 플레이 스토어에 이동하셔서 앱을 다시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오류 발생 파일 삭제 방법

 

3. 플레이 스토어 캐시 및 데이터 삭제

 

마지막으로 플레이 스토어 어플의 캐시와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기본 설정 앱에 들어가 주시고 하단의 애플리케이션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어플리케이션 메뉴 들어가기

 

그러면 스마트폰에서 설치한 어플들이 전부 나오는데요.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시고 Google Play 스토어 앱을 선택해 줍니다. 애플리케이션이 너무 많아 찾기 어려운 분들은 우측 상단의 검색 기능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Google Play 스토어 앱 선택 및 쉽게 찾는 방법

 

플레이 스토어를 누르시면 이 앱의 정보들이 뜨게 되는데요. 이 중에서 사용량 카테고리의 저장공간 항목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저장공간 항목 터치

 

그러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최하단에서 캐시데이터 정보를 삭제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캐시를 먼저 삭제하시고 오류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데이터를 삭제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데이터 삭제 시 중요한 정보들도 함께 지워질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캐시를 통해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만약 데이터까지 삭제해야 한다면 꼭 백업을 해주시는 것을 잊지 마세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 캐시와 데이터 삭제 방법

 

 

+) 추가 방법

 

종종 '패키지가 잘못되어, 충돌되어'라는 오류가 뜨시는 분들은 개발자 또는 버전 호환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휴대폰에 최신 어플이 설치되어 있는데 구버전 어플을 추가로 설치하려고 할 때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버전 호환 충돌로 인해 앱이 설치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해당 오류는 앱 개발 단계 테스트 중에서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통 이 어플 개발자에게 문의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합니다. 물론 임시 방편으로 구버전을 사용하시면 오류가 일시적으로 해결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같이 읽으면 도움되는 글

 

 

 

마무리, 정리

 

지금까지 앱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오류의 3가지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3가지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분들은 소프트웨어나 안드로이드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보시기 바랍니다.

 

▼소프트웨어나 안드로이드 버전을 업데이트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업데이트하는 방법 12단계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