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갤럭시 휴대폰 해상도 바꾸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모니터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 화면에도 해상도가 존재하는데요. 해상도를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서 사진이나 동영상의 화질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사진,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해상도를 높여주실 필요가 있는데요.

 

해상도 높이는법을 적용하시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보통 화질과 화면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서인데요. 스마트폰의 경우 해상도가 높아지면 화질이 좋아지면서 화면 크기가 작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반대로 시력이 좋지 않거나 노안이 온 분들 중에 일부로 해상도를 낮게 해서 화면을 크게 보시려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즉 화면 해상도가 높아진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래에서 나에게 맞는 해상도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해상도 바꾸는 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루팅 없이도 휴대폰 설정을 통해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핸드폰 해상도 설정 방법도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겁니다.

 

갤럭시 핸드폰 해상도 변경

 

지금부터 아래에서 갤럭시 핸드폰 해상도 바꾸는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휴대폰 해상도 바꾸는 법

 

 

위쪽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핸드폰 해상도를 변경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는데요. 첫번째로 구형 휴대폰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적용되는 가장 확실한 방법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갤럭시 휴대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설정(톱니바퀴) 앱을 터치해 주세요.

갤럭시 휴대폰 해상도 바꾸는법

 

여기서 핸드폰에 대한 모든 설정을 하실 수 있는데요. 화면을 가장 아래쪽으로 내려주신 후 휴대전화 정보 메뉴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 메뉴로 들어가는 이유는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하기 위해서인데요. 일반적인 기능으로는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개발자모드를 켜주셔야 합니다. 개발자 옵션이 바로 보이는 분들은 해당 메뉴로 들어가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갤럭시 휴대폰 해상도 바꾸는법1

 

그러면 내 갤럭시 기종과 전화번호, 모델번호 등 폰에 대한 정보가 쭉 나오게 되는데요. 하단의 목록에서 소프트웨어 정보 메뉴를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갤럭시 휴대폰 해상도 바꾸는법2

 

소프트웨어 정보로 들어오시게 되면 안드로이드 버전, one ui 버전 등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어떤것을 확인하기 위해 들어온것이 아니라 갤럭시 스마트폰만의 특수한 기능을 이용해 개발자 모드를 켜주셔야 합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빌드번호 메뉴를 연속으로 딱 7번만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갤럭시 휴대폰 해상도 바꾸는법3

 

그러면 시작 몇 단계 전이라는 문구가 몇 번 뜨다가 7번 연타가 완료되면 개발자 모드를 켰습니다 라는 알림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이제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 설정으로 이동하신 후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갤럭시 휴대폰 해상도 바꾸는법4

 

설정에 돌아가셔서 화면을 맨 밑으로 내리게 되면 휴대전화 정보 메뉴 바로 아래에 개발자 옵션 목록이 새롭게 생긴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제 이 메뉴로 들어가 주세요.

갤럭시 휴대폰 해상도 바꾸는법5

 

그리고 화면을 그림 카테고리가 나올때까지 쭉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해당 카테고리에서 스크롤을 멈추게 되면 아래사진처럼 보이실 건데요. 이곳에서 최소 너비 메뉴를 눌러 줍니다.

갤럭시 휴대폰 해상도 바꾸는법6

 

저는 현재 최소 너비의 기본값으로 360이 설정되어 있는데요. 이 부분은 갤럭시 스마트폰의 화면 크기나 성능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제 해당 수치를 지우고 원하는 해상도를 입력해 주시기만 하면 되는데요. 너무 크거나 작은 수치를 입력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적당한 해상도로 변경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갤럭시 휴대폰 해상도 바꾸는법7

 

저는 360의 두배인 720으로 설정해 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원하는 너비를 입력하신 후 오른쪽 아래의 확인 문구를 터치해 주세요. 이때 안드로이드의 해상도의 숫자를 크게 입력할수록 핸드폰 화면에 나타나는 글씨나 사진 등 항목은 작아지게 됩니다.

갤럭시 휴대폰 해상도 바꾸는법8

 

이제 아래쪽에서 바로 변경된 해상도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은 기본 설정인 360dp이고 오른쪽이 제가 변경한 720dp 해상도입니다. 확실히 해상도를 2배 크게 올렸더니 화면 크기도 2배로 작아지게 되네요. 우리 눈의 특성상 화질에서는 큰 차이를 느낄 수는 없는 거 같습니다.

갤럭시 휴대폰 해상도 변경전갤럭시 휴대폰 해상도 변경후

 

해상도 바꾸는 법 - 스마트폰

 

 

두번째 방법으로 최신 스마트폰의 경우 개발자옵션을 활성화하지 않아도 자체적으로 화면 해상도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수치를 입력해서 정확하게 조절할 수는 없지만 아주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먼저 갤럭시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설정 어플을 터치해 열어줍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해상도 바꾸는법

 

그리고 스크롤을 조금 아래로 내려주시고 디스플레이 메뉴를 눌러 줍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해상도 바꾸는법1

 

디스플레이 목록에 들어오셨으면 이제 화면 해상도 목록을 눌러 줍니다. 참고로 이 목록은 구형 휴대폰이거나 보급형의 경우 없을 수도 있는데요. 보이시는 분들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최신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인데도 화면 해상도 목록이 보이지 않는 분들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해주세요.

갤럭시 스마트폰 해상도 바꾸는법2

 

그러면 아래와 같이 HD+(1520 x 720), FHD+(2280 x 1080), WQHD+(3040 x 1440) 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FHD+로 설정되어 있으실 겁니다. 이제 세가지 중 원하는 해상도를 터치해 선택해 주신 후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눌러 주세요. 참고로 해상도를 변경하게 되면 현재 실행 중인 앱의 일부가 종료될 수 있으니 중요한 작업을 하고 계시는 분들은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해상도 바꾸는법3

 

 

지금까지 갤럭시 해상도 바꾸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루팅없이 설정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 드렸는데요. 크기가 최적화된 화면 해상도 메뉴를 통해서 변경해 주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이 방법을 적용하실 수 없는 분들은 개발자 모드를 통해서 최소 넓이를 조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