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PC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대의 컴퓨터나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네트워크를 공유해서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는데요. 하나의 폴더로 압축되어 만드는 시간도 절약되고 더 빠르게 주고 받을 수 있어 회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어디에서 네트워크 공유를 할 수 있는 걸까요?

 

 

네트워크는 PC(컴퓨터, 노트북)의 윈도우 설정에서 공유하실 수 있는데요.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windows10 개발 환경에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7이나 다른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비슷한 맥락으로 따라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네트워크 공유

 

컴퓨터의 네트워크 공유 방법은 생각보다 조금 복잡한데요. 한번도 해본 경험이 없는 분들이라면 조금 낯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지금은 빠르게 할 수 있지만 저도 처음할때는 조금 헷갈렸던 부분이 많았던 거 같은데요. 그래도 공유 방법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으니 컴퓨터 사용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도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거예요.

 

지금부터 아래에서 PC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

 

 

네트워크 공유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폴더와 파일을 빠르게 주고 받기 위함인데요. 하지만 같은 인터넷에 묶인 다른 PC에 공유하기 위해서는 먼저 윈도우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컴퓨터를 켜주신 후 왼쪽 아래에 있는 윈도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pc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

 

그리고 톱니바퀴 모양이 그려져 있는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대 대면 pc, 문서, 사진, 설정, 전원 메뉴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설정 목록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pc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1

 

설정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여기서 컴퓨터 윈도우에 관한 모든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메뉴들이 있는데 네트워크 및 인터넷 목록을 클릭해 줍니다.

pc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2

 

그러면 네트워크와 인터넷 상태를 나타내는 창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커서를 조금 아래로 내리신 후 고급 네트워크 설정 카테고리를 확인해 줍니다. 여기에 어댑터 옵션 변경,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네트워크 문제 해결사 항목이 있는데 두번째에 있는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이 항목이 보이지 않은 분들은 공유 옵션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pc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3

 

아래 화면은 윈도우 버전에 따라 나올 수도 안나올 수도 있습니다. 공유 옵션으로 들어가신 분들은 바로 다음 단계로 진행해 주시면 되지만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로 들어간 분들은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이곳에서 왼쪽 메뉴바에 있는 고급 공유 설정 변경을 클릭해 줍니다.

pc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4

 

이제 네트워크 프로필의 공유 설정을 변경해 주셔야 하는데요. 총 3가지 목록이 있는데 개인(현재 프로필), 게스트 또는 공용, 모든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세가지 모두 설정해 주셔야 하는데 먼저 개인부터 설정해 보겠습니다. 개인(현재 프로필) 우측의 화살표 버튼을 누르고 네트워크 검색 켜기파일 및 프린터 공유 켜기에 체크해 줍니다.

pc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5

 

다음으로 게스트 또는 공용의 화살표를 눌러 열어주신 후 네트워크 검색 켜기파일 및 프린터 공유 켜기에 체크해 줍니다.

pc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6

 

마지막으로 모든 네트워크 역시 액세스 권한이 있는 사용자의 공유 켜기128비트 암호화에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밑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암호로 보호된 공유가 있는데 단순히 초기 설정을 유지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모든 체크가 완료되었으니 하단의 변경 내용 저장 버튼을 눌러 주세요.

pc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7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 - 공유폴더 만들기

 

 

위쪽에서 pc 네트워크 공유 설정을 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공유폴더를 만들어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폴더 만들기 방법 또한 조금 복잡할 수 있으니 천천히 따라해 보시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먼저 다른 컴퓨터에 공유할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 해주신 후 맨 밑의 설정(R)을 선택해 줍니다.

컴퓨터 공유폴더 만들기

 

그러면 공유폴더 속성 창이 열리게 되는데 상단에서 공유 탭을 클릭해 주시고 이 탭에서 두번째 카테고리에 있는 고급 공유(D) 버튼을 눌러 줍니다.

컴퓨터 공유폴더 만들기1

 

그리고 선택한 폴더 공유(S)에 체크해 주시면 아래처럼 창이 활성화 되는데요. 여기서 주석은 필수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달아주셔도 되고 굳이 쓰지 않으셔도 상관없습니다. 이제 하단의 권한(P)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컴퓨터 공유폴더 만들기2

 

그리면 Everyone이란 이름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이 설정되는데 모든 권한에 체크해 주시고 아래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만약 pc에서 공유폴더 수정을 원하지 않는 분들은 읽기만 허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공유폴더 만들기3

 

위쪽에서 공유 사용 권한이 모두 허용되면 창이 닫히게 되는데요. 그럼 이제 컴퓨터 화면에 고급 공유 창과 속성 창만이 있을 겁니다. 고급 공유 창을 선택하신 후 아래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컴퓨터 공유폴더 만들기4

 

그리고 공유폴더 속성창으로 이동해 주신 후 보안 탭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화면이 변경되는데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 항목에 everyone을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화면 중간정도의 편집(E) 버튼을 눌러 주세요.

컴퓨터 공유폴더 만들기5

 

그러면 또 공유폴더의 사용 권한이란 창이 뜨게 되는데 추가(D)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컴퓨터 공유폴더 만들기6

 

추가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사용자 또는 그룹 선택 창이 뜨게 되는데요. 개체 유형과 찾을 위치는 기존 설정 그대로 두시고 선택할 개체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아래의 입력칸에 everyone을 직접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눌러서 창을 닫아 줍니다.

컴퓨터 공유폴더 만들기7

 

그러면 아래와 같이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G) 항목에 Everyone이 추가된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 목록을 선택한 후 모든 권한을 허용해 주시고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수정을 원하지 않은 분들은 수정 목록만 거부하신 후 나머지는 모두 허용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컴퓨터 공유폴더 만들기8

 

이제 내 PC에서 네트워크 공유폴더 찾기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사진처럼 왼쪽 메뉴바의 탐색기에서 네트워크에 들어가 보시면 공유폴더 만들기가 완료된것을 확인 수 있을 겁니다. 눌러서 들어가게 되면 아까 위에서 지정한 폴더가 나오게 되며 다른 PC(컴퓨터)에서도 보는것이 가능해집니다.

컴퓨터 공유폴더 만들기9

 

지금까지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 및 공유 폴더 만드는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공유폴더는 만들기가 조금 번거롭긴 하더라도 한 번 설정해 놓으면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사진이나 파일 등을 보낼때 카카오톡이나 이메일을 이용하지 않고도 이런식으로 네트워크를 공유해 편리하게 보내는것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정보보안을 좀 더 강화하고 싶은 분들은 폴더에 암호를 걸어두시는것도 좋은 방법이고요. 같은 네트워크를 여러 명이서 사용한다면 각 각 권한을 다르게 허용해 줄 수도 있으니 필요한 상황에 맞게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