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휴대폰 안드로이드 버전 확인 방법과 업그레이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와 lg 핸드폰에는 운영체제로 안드로이드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이런 안드로이드에도 버전이 존재하는데 하위 버전일수록 기능의 제한이 있거나 자잘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를 참고하셔서 내 휴대폰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현재 10까지 나왔지만 새로운 스마트폰이 출시됨에 따라서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하게 될 텐데요. 2021년에도 안드로이드 11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다고 하며 최신 스마트폰 순서대로 적용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동 업데이트가 설정되지 않은 분들은 계속 낮은 버전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어디서 안드로이드 버전을 확인할 수 있는 걸까요?

 

안드로이드 버전 확인

 

안드로이드 버전은 간단하게 휴대폰 설정에서 하실 수 있는데요. 방법 자체는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도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거예요. 갤럭시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설명드리지만 lg폰도 비슷한 맥락으로 진행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지금부터 아래에서 갤럭시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버전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확인하기

 

 

위쪽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안드로이드는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항상 최신 버전을 유지해 주시는게 좋은데요. 여기서 내 휴대폰의 안드로이드 버전 정보를 확인해 주신 후 하위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뒤에서 설명드릴 안드로이드 버전 업그레이드 방법을 적용해 주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먼저 갤럭시 스마트폰 전원을 켜신 후 화면 가장 위쪽에 있는 상단바를 아래로 내려줍니다. 참고로 이 상단바의 명칭은 상태표시줄인데 데이터 연결, 배터리, 시간 등을 간단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확인방법

 

상태표시줄을 맨 밑으로 내리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오른쪽 위를 보시면 돋보기(검색), 전원, 설정(톱니바퀴), 점 3개(더보기) 아이콘이 있을 겁니다. 여기서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터치해 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 확인방법1

 

그러면 휴대폰 설정 메뉴들이 쭉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갤럭시에 관한 모든 설정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확인을 위해 화면을 가장 아래쪽으로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확인방법2

 

그리고 맨 끝에 있는 휴대전화 정보 메뉴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만약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는 분들은 휴대전화 정보가 바로 위에 보이실 겁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확인방법3

 

이곳에서 내 갤럭시 휴대폰의 기종과 전화번호, 모델번호, 시리얼넘버 등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안드로이드 os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다른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의 소프트웨어 정보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확인방법4

 

그러면 내 휴대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 정보들이 나오는데요. ONE UI, 안드로이드 버전, 기저 대역 버전, 커널 버전, 빌드 번호 등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리는 아래처럼 두번째 목록에 있는 안드로이드 버전 정보만 확인해 주시면 되는데요. 10 아래의 버전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아래에서 안드로이드 업그레이드 방법을 진행해 주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확인방법5

 

하지만 안드로이드의 버전 정보만 봐서는 이게 최신 버전인지 구버전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는데요. 그렇다면 휴대폰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는 걸까요?

 

안드로이드 버전 업그레이드 방법

 

 

여기서부터는 내가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의 소프트웨어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버전이 최신이 맞는지 확인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먼저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고 설정 목록으로 들어와 줍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 업그레이드 방법

 

그러면 다운로드 및 설치, wi-fi로 자동 다운로드, 최근 업데이트 목록이 나오는데요. 첫번째에 있는 다운로드 및 설치 메뉴를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해당 메뉴 바로 아래쪽에 마지막 업데이트 확인 날짜도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업그레이드 방법1

 

안드로이드 하위버전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다운로드 창이 뜨게 될 텐데요. 지금 설치 버튼을 누르셔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저처럼 최신 소프트웨어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온다면 업데이트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혹시 버전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현재 버전 항목에서 체크해 주시면 될 거 같네요.

안드로이드 버전 업그레이드 방법2

 

지금까지 갤럭시 안드로이드 버전 확인과 업그레이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는 핸드폰 소프트웨어로 설치된것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업데이트 하게 되는데요. 업그레이드 버전이 어디까지 가능한지는 휴대폰 제조사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제조사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