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톡 단체방(단톡방) 만들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단체방을 단톡방, 그룹채팅방이라고도 하는데요. 카톡 어플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만드는 방법을 몰라도 초대받아 어느 단톡방에라도 들어가 있을 거예요. 하지만 초대만 받아봤지 단톡방을 한번도 만들어보지 않으신 분들도 굉장히 많으신데요. 그러면 어디에서 카톡 단톡방을 만들 수 있을까요?

 

 

1:1 채팅방은 2명만 있어도 만드는게 가능하지만 카톡 단톡방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소한 방안에 3명 이상의 참여자들이 있어야 하는데요. 30명이나 300명 이상의 단체방도 만드는 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에 인원이 많다고 어렵게 추가적인 설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카톡 단톡방 만들기

 

단톡방을 만드는 2가지 방법을 설명해 드릴텐데 순서의 차이일뿐 사실 만드는 방법은 같습니다. 둘 다 읽어보신 후 내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부터 아래에서 카톡 단체방 만들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톡 단체방(단톡방) 만들기

 

 

▼카톡 단톡방은 1:1 채팅방을 만들어 보신 분이나 초대를 한 번이라도 해보신 분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안해본 분들도 아주 간단한 내용이기 때문에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따라할 수 있으실 겁니다. 먼저 핸드폰에 설치되어 있는 카카오톡 어플을 터치해 줍니다.

카톡 단체방 만들기

 

▼그러면 채팅 대화 목록들이 쭉 나오는데요. 오른쪽 위에 돋보기, 말풍선+, 음악, 톱니바퀴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두번째에 있는 말풍선 +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카톡 단톡방 만들기1

 

말풍선 + 버튼을 누르면 일반채팅, 비밀채팅, 오픈채팅 메뉴가 나옵니다. 어떤 메뉴를 선택하시든 단톡방을 만들 수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기능인 일반채팅 메뉴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비밀채팅과 오픈채팅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비밀채팅은 알림이 비밀메시지로 표시되어 채팅을 숨기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기능이고 오픈채팅은 익명의 참여자들끼리 대화하는 채팅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톡 단톡방 만들기2

 

일반채팅 메뉴를 누르면 대화상대 초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내가 만든 단톡방에 초대할 사람들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아래 친구 목록에서 터치해 주셔도 되고 친구가 많아서 찾기 어려운 분들은 위쪽의 검색창에서 이름의 초성이나 전화번호를 입력하셔서 빠르게 찾을수도 있습니다.

카톡 단톡방 만들기3

 

단톡방에 초대할 사람들을 선택하시면 아래 친구목록에 노란색 체크가 표시되고 좌측 상단의 초대목록에 추가된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확인을 터치해 초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확인 왼쪽에 숫자는 단톡방에 초대할 인원수이니 실수로 많거나 적게 초대했는지 바로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카톡 단톡방 만들기4

 

확인을 누르면 아래 화면처럼 카톡 단톡방 만들기가 완료됩니다. 단톡방을 만들고 가장 먼저 해주셔야 할 일이 있는데요. 카카오톡 단톡의 방제목을 지어주셔야 합니다. 처음 카톡 단체방을 만들게 되면 방제목이 기본적으로 초대한 사람들의 이름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따로 바꿔주실 필요가 있기 때문인데요. 단톡방을 처음 만드시면 위쪽에 하얀색 알림창이 하나 뜨게됩니다. 여기서 그룹채팅방 정보 설정하기 문구를 터치해 줍니다.

카톡 단톡방 만들기5

 

여기서 채팅방 이름 이라고 써있는 문구를 터치해 줍니다. 채팅시작전에 내가 설정한 단톡방의 사진과 이름은 다른 모든 대화상대에게도 동일하게 보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채팅시작후 이름 변경이 가능하긴 하지만 나에게 보이는 이름만 바꿀수 있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니 예의를 차려야 하는 단톡방을 만드시는 분들은 꼭 이름을 설정해 주시는게 좋겠죠?

카톡 단톡방 만들기6

 

채팅방 이름 문구를 터치하면 단톡방 성격에 맞는 이름을 입력해 주시면 되는데요. 50자 이내로 입력해 주신 후 우측 상단에 확인을 터치해 줍니다.

카톡 단톡방 만들기7

 

그러면 아래처럼 단톡방 이름이 바뀐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요. 친구를 초대 해서 내 핸드폰 화면에서 단톡방이 만들어졌지만 상대방 카카오톡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로 활성화를 시켜 주셔야 하는데요. 활성화를 하지 않고 나가버리면 단톡방이 삭제되기 때문에 여태까지 했던 행동들이 전부 물거품이 됩니다.

카톡 단톡방 만들기8

 

단체방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채팅 입력창에 아무 말이나 한마디만 해주시면 되는데요. 초대받은 친구들을 말할 수 있는 상태가 아나기 때문에 반드시 단톡방을 만드신 여러분이 말을 해주셔야 합니다. 아무 말이나 채팅창에 입력하면 이제 초대받은 친구들도 단톡방 대화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카톡 단톡방 만들기9

 

1:1 채팅방 단톡방으로 바꾸기

 

두번째로 소개해 드릴 방법은 일반 1:1 채팅방을 단톡방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1:1 채팅방은 단순히 친구목록에서 1:1 채팅 버튼을 누르거나 대화에서 바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과 겹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카톡 단톡방 만들기10

 

현재 나 이외에 한명의 대화상대만 있는 상태인데요. 여기서 친구를 초대해서 간단하게 단톡방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줄 3개(더 보기)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카톡 단톡방 만들기11

 

그러면 채팅방 서랍이 열리고 사진, 동영상, 파일 등 목록이 쭉 나오는데요. 여기서 + 대화상대 초대 문구를 터치해 카카오톡 친구들을 추가로 초대할 수 있습니다.

카톡 단톡방 만들기12

 

검색창에 입력을 하거나 아래 친구목록에서 채팅방에 초대할 친구들을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체크 표시가 잘 되었는지 확인 후 오른쪽 위에 있는 확인을 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톡 단톡방 만들기13

 

그러면 첫번째 방법과 마찬가지로 단톡방 만들기가 완료됩니다. 내가 채팅을 치기 전까지는 친구들에게 카톡 알림이 가지 않기 때문에 수정할 내용이 있다면 자유롭게 수정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 역시 활성화를 위해서 채팅창에 아무말이나 한마디 입력해 주신 후 그룹채팅을 즐기시면 될 거 같습니다.

카톡 단톡방 만들기14

 

 

지금까지 카톡 단톡방 만들기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쉬운 내용이어서 대부분 잘 따라 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혹시 따라하시다가 모르거나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아래 댓글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