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핸드폰을 사용하다가 너무 정신 팔린 나머지 실수로 물에 빠뜨리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화장실이나 물웅덩이가 등 휴대폰이 물에 닿을 수 있는 곳들은 생각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삼성전자 고객센터 홈페이지에서 응급 조치를 안내해 주고 있는데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중 방수기능이 있는 제품의 경우 물에 빠지고 바로 뺐을 경우 대부분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방수기능이 전혀 없는 핸드폰들이죠. 휴대폰은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물이 조금 닿는 것만으로도 물기감지 알림이 나오고 한동안 동작되지 않는 경우도 생기곤 합니다. 하지만 제가 설명해드릴 대처방법들을 바로 확인하신 후 적용하신다면 높은 확률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으실 겁니다.
게다가 응급 조치들을 잘 살펴보면 집에서 간단하게 따라하실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잘 다루지 못하시는 분들이라도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거예요. 지금부터 아래에서 삼성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일반적으로 방수가 되지 않는 핸드폰을 물에 빠뜨렸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로 갤럭시 스마트폰 기준을 설명드리긴 하지만 아이폰이나 LG 스마트폰에서도 적용하는 방법은 같습니다. 그리고 방수가 되는 스마트폰이라도 방수등급이 존재하기 때문에 완벽하게 물을 차단할 수 없을 수 있는데요. 이때에도 방법이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똑같이 따라 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핸드폰이 물에 빠졌을때 대처방법 첫번째는 바로 전원끄고 배터리를 분리하는 것입니다. 고객센터에 들어가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핸드폰에는 배터리가 분리되는 기종과 일체형이 있습니다. 구형 핸드폰의 경우 대부분 배터리를 분리하실 수 있는데요. 신속하게 배터리, usim, 메모리 등을 제품에서 빼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최신 스마트폰의 경우 대부분 일체형이기 때문에 단순히 전원만 꺼주시면 됩니다.
핸드폰에 물이 들어간 상태에서 전원이 공급되면 단락, 합선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메인보드가 타버릴 위험이 있습니다. 만약 메인보드까지 타버린다면 나중에 휴대폰 데이터 복구를 할 때 복구율이 많이 낮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배터리 분리 혹은 전원 끄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전원 공급을 차단한 상태라면 이제 휴대폰 내부와 외부의 물기를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겉부분은 마른 수건이나 천을 이용해서 닦아주시고 충전단자나 이어폰단자, 스피커 등은 안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면봉이나 핀 등을 이용해서 꼼꼼하게 닦아주셔야 합니다.
유심단자, 메인보드 등 내부에도 물이 들어갔을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런 곳들도 물기를 제거해 주시는게 좋은데요. 하지만 완전 내부이다 보니 억지로 열다가 물이 더 들어갈 수도 있고 분해 시 고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휴대폰을 분리해 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그대로 놔두시면 편이 좋습니다. 이때 통풍이 잘되는 곳에 실리카겔 같은 습기제거제를 함께 넣어 자연 건조하시거나 열을 이용하지 않는 건조기 등을 이용해서 말려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휴대폰 물에 빠졌을 때 건조시간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30분~1시간 정도로 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응급조치를 전부 하셨으면 이제 최대한 빠르게 삼성전자 고객센터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만약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 건조 상태를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바닷물이나 찌개 등 물이 아닌것이 휴대폰 내부로 들어가게 된다면 메인보드의 부식이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신속한 A/S가 필요한데요. 그전에 응급조치를 빠르게 하시면 고장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서는 물이 아닌 다른 액체가 들어간다면 깨끗한 물에 1~3분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헹궈서 이물질이나 염분을 제거해야 한다고 합니다. 응급조치 후 바로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혼자서 핸드폰을 고치면 좋겠지만 가장 안전하고 빠른 방법은 역시 A/S센터에 방문하는 것인 거 같습니다. 괜히 고쳐보려다 휴대폰 물에 빠졌을때 복구 비용이 더 들 수 있기 때문에 핸드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이 가장 현명해 보입니다.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의 운영시간은 평일(월~금)의 경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까지 운영합니다. 토요일은 제한적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가 운영하며 일요일이나 공휴일에는 휴무입니다. 참고로 혼잡시간대도 있는데 월요일과 화요일은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혼잡하고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의 경우 오후 12시부터 2시까지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토요일의 경우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고 방문객 증가 시 업무가 일찍 마감되기 때문에 당일 수리가 어려울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핸드폰이 물에 빠지는 경우는 특히 여름철에 물놀이를 하러갈때나 화장실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휴가여행을 가실 때에는 반드시 방수팩을 구매하신 후 챙겨가시고 완벽하게 밀봉하신 다음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화장실의 경우 변기에 빠뜨리거나 샤워할 때 핸드폰 노래를 틀어놓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 환풍구를 개방하시거나 창문을 열어서 어느 정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아니면 조금 귀찮더라도 화장실에서 방수팩으로 밀봉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물에 빠지는 것과 같이 핸드폰은 어느 순간에 고장나 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시로 데이터 백업을 해주시는것이 좋은데요. 고장난 스마트폰은 다시 살 수 있지만 핸드폰 데이터 복구가 개인이 하기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예방법을 잘 지키고 안전하게 사용하시면 큰 문제는 없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