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오늘은 휴대폰(핸드폰) 물기감지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핸드폰 배터리를 충전하려고 연결하는 순간 '물기가 감지되었습니다' 문구가 뜨고 충전이 안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는 크게 2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 핸드폰 충전단자에 물기가 있거나 충전기 연결단자에 물이 묻은 경우입니다. 

 

핸드폰 물기감지는 전기 감전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시스템이 바로 감지를 하고 경고 알림을 보내줍니다. 이 문구를 무시하고 그대로 충전할 경우 경고 알림이 꺼지지 않고 그대로 표시되며 핸드폰 충전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핸드폰 물기감지

 

지금부터 휴대폰 물기감지 발생 이유와 해결방법 그리고 핸드폰 물기를 전부 제거했음에도 경고 알림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 대처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핸드폰 물기감지 발생이유 

 

① 휴대폰을 물에 빠뜨리고 얼마 되지 않았을 경우

② 휴대폰이 습기가 많은곳에 계속 있었을 경우

③ 핸드폰 충전단자에 물이 묻어있을 경우

④ 핸드폰 충전기 연결단자에 물이 묻어있을 경우

⑤ 시스템 오류로 물기감지 경고 알림이 표시되는 경우

 

 

스마트폰 물기감지 이유로는 위의 5가지 중 하나일 건데요. 그중에서도 3번이나 4번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핸드폰 시스템에서 물기가 감지되면 상단바와 배경화면 아래에 경고 메시지를 띄어줍니다. 핸드폰 상단바를 내려보면 아래 사진처럼 '충전기/USB 포트에 물기가 감지되었어요. 휴대전화를 충전하기 전에 다시 확인해 주세요.' 경고 메시지가 보이실 겁니다.

핸드폰 물기감지 발생이유

 

상단바를 굳이 내려보시지 않아도 핸드폰 충전선을 딱 꽂는 순간 배경화면 아래에 '물기가 감지되었습니다. 충전기를 분리한 후 충전기와 USB 포트에 물기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라는 경고 알림을 보내줍니다.

핸드폰 물기감지 발생이유1

 

휴대폰 물기감지 해결방법

 

다음으로 휴대폰에 감지된 물기를 제거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저의 경우 아래사진처럼 핸드폰 충전 단자에 물이 묻었었는데요. 충전기 물기감지 또한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먼저 휴지나 수건등을 이용해서 물기가 있는 곳을 간단하게 닦아줍니다. 

핸드폰 물기감지 해결방법

 

선풍기 또는 드라이기를 이용해서 안쪽의 물기를 증발시켜 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빠르게 물기 제거를 하기 위해서 드라이기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고온의 바람으로 너무 가까운 곳에서 말릴 경우 스마트폰 센서가 고장 날 수 있으니 중·저온의 온도에서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물기가 증발되면 이제 건조한 장소에서 오랜 시간 두시면 됩니다. 만약 건조한 장소가 없다면 방안에 제습기를 틀어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핸드폰 물기감지 해결방법1

 

핸드폰 물기감지 시스템오류 해결방법

 

물기가 전부 제거됬음에도 핸드폰 자체의 시스템 오류로 인해 물기 감지 경고 알림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시스템에서 캐시 정보를 삭제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휴대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설정(톱니바퀴 모양) 앱을 터치해 줍니다.

휴대폰 물기감지 시스템 오류 해결방법

 

여기서 스마트폰에 대한 모든 설정을 하실 수 있는데요. 화면을 조금 아래로 내리신 다음 애플리케이션 목록을 터치해 주세요.

휴대폰 물기감지 시스템 오류 해결방법1

 

애플리케이션 목록에 들어기사면 내가 설치한 여러 앱들이 보이실 건데요. 여기서 오른쪽 위에 있는 점 3개(더 보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휴대폰 물기감지 시스템 오류 해결방법2

 

그러면 정렬, 기본 앱, 권한 관리자, 시스템 앱 표시, 특별한 접근, 앱 설정 초기화 메뉴들이 보이실 건데요. 여기서 시스템 앱 표시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휴대폰 물기감지 시스템 오류 해결방법3

 

시스템 앱 표시 목록에 들어가시면 다시 여러 목록들이 쭉 나올 건데요. 여기서 안드로이드 시스템을 찾아 터치해 줍니다.

휴대폰 물기감지 시스템 오류 해결방법4

 

여기서 내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대한 정보들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저장공간 목록을 터치해 줍니다.

휴대폰 물기감지 시스템 오류 해결방법5

 

저장공간에 들어오신 후 맨 아래에 데이터 삭제와 캐시 삭제 버튼이 보이실 건데요. 캐시 삭제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휴대폰 물기감지 시스템 오류 해결방법6

 

휴대폰 물기감지 상태에서 충전방법

 

다음으로 아래에서 휴대폰에 물기감지 알림이 떠 있는 상태에서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물기감지 상태에 있는 핸드폰을 종료합니다.

② 꺼진 상태에서 핸드폰 충전기를 연결합니다.

③ 스마트폰을 다시 켜줍니다

④ 핸드폰 물기감지 알림이 사라지고 충전이 가능해집니다.

⑤ 그럼에도 물기감지 메시지가 계속 나오는 경우 ① ~ ④ 과정을 반복해 줍니다.

 

휴대폰 물기감지 상태에서도 충전하는 방법

 

지금까지 핸드폰(휴대폰) 물기감지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방법을 전부 따라하시고 오랜 시간 기다렸는데도 물기감지 오류 메시지가 나온다면 내부에 있는 부품이 고장 났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갤럭시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