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오늘은 카톡 투표기능 만들기 방법(카톡방에서 투표하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톡방에서 친구들이나 모임 사람들끼리 대화하다 보면 약속장소와 시간을 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톡방이 5명 이하로 적다면 정하기가 쉬울 테지만 큰 단톡방의 경우 한 명씩 언제 어디가 좋을지 물어보는 것은 굉장히 힘이 듭니다.

 

이런 경우 카톡 투표 만들기로 해결이 가능이 가능한데요. 카톡 투표기능은 2명 이상의 카톡방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한 번 만들고 나면 방의 인원들이 자유롭게 참가해서 투표는 물론이고 의견 댓글까지 달 수 있습니다.

 

카톡 투표기능 만들기 방법(카톡방에서 투표하기)

 

과거 카톡 투표기능이 없었을 때는 한 명씩 전화하거나 단체문자를 돌려 모두 시간이 비는 날을 찾기 위해 고생하셨던 분들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모임을 주도하는 사람들에겐 아주 반가운 소식인데요. 저도 고등학교 동창 연말모임을 주도하는 역할을 맡아서 어떻게 할까 걱정했지만 카톡 투표기능을 이용해 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카톡 투표기능은 그렇게 어려운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주 간단하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지금부터 아래에서 카톡 투표기능 만들기 방법과 카톡방에서 투표하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톡 투표기능 활용 - 카톡 투표 만들기 방법

 

먼저 스마트폰에 설치된 카카오톡 앱을 터치해 실행하신 후 카톡 투표기능을 이용하실 방에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 있는 더 보기(줄 3개)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카톡 투표기능 만들기 방법1

 

그러면 아래처럼 채팅방 서랍이 열리게 되는데요. 여기서 투표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여기서 기존에 만들었던 투표를 확인하거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투표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카톡방에서 투표를 안 한 사람이 있다면 이 방법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알려주시면 됩니다.

카톡 투표기능 만들기 방법2

 

저는 이 방에서 카톡 투표기능을 이용해 본 적이 없어서 아래처럼 흰 화면이지만 한 번이라도 투표기능을 이용해 보셨다면 예전투표기록들이 전부 나오게 됩니다. 이제 투표 올리기 버튼을 터치해 주세요. 한가지 알아두셔야 하는 게 있는데 카톡 투표기능을 사용하신 분들은 투표 올리기 버튼이 안보이실 거예요. 이런 경우 오른쪽 위에 있는 연필 버튼을 터치하시면 카카오톡 투표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톡 투표기능 만들기 방법3

 

카톡 투표 만들기 첫번째 단계는 투표 제목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저는 단순하게 '연말모임'으로 설정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적절한 제목을 지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를 보시면 텍스트와 날짜로 나누어져 있는데 텍스트 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텍스트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직접 글자를 입력해서 메뉴를 고를 수 있게 만드는 투표방식으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톡 투표기능 만들기 방법4

 

다음으로 날짜 또한 카톡 투표 만들기를 하실 수 있는데요. 참고로 텍스트와 날짜 방식은 중복해서 투표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이제 날짜를 지정해 보겠습니다. 아래 날짜 선 문구를 터치해 주세요.

카톡 투표기능 만들기 방법5

 

날짜를 선택하셔서 카톡 투표 만들기를 하시면 아래 사진처럼 달력이 나오게 되며 각 목록마다 날짜 선택하신 후 아래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날짜 지정이 완료됩니다.

카톡 투표기능 만들기 방법6

 

투표 제목과 보기를 전부 설정하셨으면 아래에서 추가적인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항목 추는 말 그대로 메뉴들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메뉴는 3개만 생성되지만 항목추가를 눌러 메뉴를 더 늘릴 수 있습니다. 다음은 마감시간 설정입니다. 설정한 시간이 지나면 투표를 할 수 없게 만드는 기능입니다. 복수 선택은 하나의 메뉴뿐만 아니라 다른 메뉴들도 중복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고 익명투표는 누가 투표했는지를 알 수 없게 개인 프라이버시를 보호해주는 기능입니다.

카톡 투표기능 만들기 방법7

 

이제 휴대폰 화면을 위로 올려주신 후 공지에 체크해 줍니다. 안 하셔도 상관없지만 투표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 공지 설정은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 완료 버튼을 터치해 주시면 카톡 투표 기능 만들기가 완료됩니다.

카톡 투표기능 만들기 방법8

 

카톡방에서 투표하기 방법

 

위에서 만든 투표는 카톡방에 자동으로 올라오게 됩니다. 방에 있는 사람들은 '투표하러 가기'를 눌러서 카카오톡 투표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공지에 투표가 안 보이시는 분들은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오른쪽 위의 더보기 버튼을 눌러 투표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카톡방에서 투표하기1

 

카톡 투표에 들어오신 후 원하는 메뉴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투표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카톡방에서 투표하기가 완료됩니다. 만약 투표에 대해 의견이 있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에 댓글로 남겨서 답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카톡 채팅방에서 문의를 하실 수도 있지만 금방 올라가 버려서 못 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카톡방에서 투표하기2

 

투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텐데요. 실수로 다른 메뉴에 투표하신 경우 '다시 투표하기'버튼을 누르신 후 재투표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투표하기' 옆에 '투표 종료' 버튼을 누르면 투표가 다 되지 않았더라도 올라간 투표가 종료됩니다. 참고로 카톡 투표 만들기를 한 사람만 투표 종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카톡방에서 투표하기3

 

투표가 종료되면 '투표가 종료되었습니다.' 라는 창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투표결과 확인하기'를 눌러서 몇 명이 투표에 참여했는지 몇명 차이로 투표가 종료되었는지 등을 아실 수 있습니다.

카톡방에서 투표하기4

 

지금까지 카톡 투표기능 만들기 방법(카톡방에서 투표하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카톡 투표기능은 한 번 알고 나면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니 이번 기회에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