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짱우이야기입니다. 오늘은 T전화 녹음파일 복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T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T전화는 삼성 전화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기본 전화 어플입니다.

 

T전화-앱의-통화-중-녹음-기능
T전화 녹음 기능

 

T전화를 사용하다 보면 통화 내용을 녹음해야 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데요. 그런데 종종 용량 정리 등을 하다가 실수로 녹음 파일을 삭제해 버리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빠르게 복구를 진행해 주셔야 하는데요. 삭제한 지 너무 오래되지만 않았다면 대부분 복구가 가능하니 아래에서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T전화 녹음파일 복구 방법

 

 

T전화 앱의 녹음 파일을 복원하는 방법은 크게 8단계로 나누는 것이 가능합니다. 우선 아래에서 간단하게 요약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Samsung 폴더 앱 들어가기
  2. 내 파일 앱 열기
  3. 점 3개 버튼 누르기
  4. 휴지통 목록 터치
  5. 편집 문구 누르기
  6. T전화 녹음파일 목록 체크
  7. 복원 버튼 터치
  8. 복원 완료 메시지 확인

 

 

먼저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설치된 [Samsung] 폴더 앱을 터치해 줍니다.

갤럭시-스마트폰의-Samsung-폴더-앱
Samsung 폴더 앱

 

그리고 Samsung 폴더 안에 있는 [내 파일] 앱에 들어가 주세요. 혹시 내 파일 앱이 없는 분들은 따로 홈 화면에서 찾아 들어가 주셔야 합니다.

기본-내-파일-앱
내 파일 앱

 

아래처럼 내 파일 앱에 들어오신 분들은 우측 상단의 [점 3개] 버튼을 눌러 줍니다.

점-3개-모양의-버튼
점 3개 버튼

 

그러면 팝업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요. 여기서 [휴지통]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팝업-창의-휴지통-목록
휴지통 목록

 

휴지통에서는 내 스마트폰에서 삭제한 모든 파일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T전화로 녹음한 파일이 있는지 확인 후 오른쪽 위의 [편집] 문구를 터치해 주세요.

편집-문구
편집 문구

 

그리고 T전화 녹음파일 목록에 [체크]하신 후 좌측 하단의 [복원] 버튼을 눌러 줍니다.

T전화-녹음파일-복원-방법
녹음파일 복원 방법

 

이제 맨 밑을 보시면 녹음파일이 복원되었다는 메시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일-복원-완료-메시지
복원 완료 메시지

 

하지만 내 파일 앱의 휴지통 보관 기간은 30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녹음파일이 삭제되고, 30일 이상이 지나게 되면 휴지통에서 자동으로 삭제되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통해 복구해 주셔야 합니다.

 

 

 

복원된 T전화 녹음파일 찾는 방법

 

다음으로 복원된 T전화 녹음파일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찾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내장 메모리 목록 들어가기
  2. Music 폴더 터치
  3. TPhoneCallRecords 폴더 누르기
  4. 복구된 T전화 녹음파일 확인

 

 

일단 내 파일 앱의 처음 화면에서 [내장 메모리] 목록에 들어가 줍니다.

내장-메모리-목록
내장 메모리 목록

 

그리고 화면을 아래쪽으로 조금 내려주신 후 [Music] 폴더를 터치해 줍니다.

Music-폴더
Music 폴더

 

다음으로 [TPhoneCallRecords] 폴더를 찾아 눌러 주세요.

TPhoneCallRecords-폴더
TPhoneCallRecords 폴더

 

그러면 아래와 같이 T전화 녹음파일이 복구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녹음 내용을 듣고 싶다면 해당 파일 목록을 눌러 재생해 주시면 됩니다.

T전화-녹음파일-복구-상태-확인
T전화 녹음파일 복구 상태

 

 

T전화 앱에서의 녹음 복구 가능 여부

 

내 파일 앱에서 녹음파일을 복원했더라도 T전화 앱 자체 내에서는 복구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T전화의 통화녹음 목록에 들어가 재생해 보면 아래처럼 삭제되었다는 팝업 창이 뜨게 되는데요.

녹음파일-삭제-메시지-팝업-창
녹음파일 삭제 메시지

 

그래도 다행히 제가 위에서 알려드린 파일 찾는 방법을 참고하시면 녹음 파일 내용은 들으실 수 있으니 딱히 문제가 되지는 않을 거 같습니다.

 

 

참고로 T전화 앱에서 녹음파일을 목록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T전화 > 설정 > 통화 자동녹음 > 통화녹음 목록 > 녹음파일 확인

 

 

T전화 앱에서 녹음파일을 삭제한 경우

 

스마트폰의 내 파일 앱이 아닌 T전화 앱 내에서 파일을 삭제한 경우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복원이 불가능합니다. 실제로 T전화에서 삭제할 시 복구가 되지 않는다는 경고 창을 띄워주는데요. 제가 따로 확인해 본 결과 T전화에서 삭제하면 내 파일 앱에서도 자동으로 제거되기 때문에 복구 자체가 안되도록 되어있었습니다.

T전화-녹음파일-복원-불가-메시지-경고-창
T전화 녹음파일 복원 불가 메시지

 

이런 경우에는 데이터 복구(포렌식) 절차를 진행해 주셔야 하는데요. 하지만 이 절차는 일반인이 하기에는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고, 오히려 잘 못했다가 데이터가 전부 날아갈 수도 있기 때문에 전문 데이터 복구 업체를 알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데이터 복구를 하시기 전까지는 복구율을 높이기 위해서 핸드폰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고, 되도록 빠르게 업체를 방문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특히 속도가 정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녹음파일이라면 몇 분이라도 빨리 복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및 요약

 

지금까지 T전화 녹음파일 복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내 파일 앱의 휴지통 기능을 이용해 삭제한 녹음파일들을 모두 복원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휴지통에서 완전히 삭제되었거나 T전화 앱 내에서 녹음파일을 삭제한 경우에는 복원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 복구 업체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