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짱우이야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 카메라 QR코드 스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은 기본 카메라 어플을 이용해 QR코드를 인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갤럭시-카메라-QR코드-스캔-기능

 

참고로 QR코드란 웹 사이트 주소, 사진 정보, 동영상 정보, 지도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2차원 형태의 바코드를 의미합니다. 1차원 형태보다 빠르고, 보안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어서 일상생활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되고 있는 코드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종종 QR코드를 스캔하기 위해서 앱을 설치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하지만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그럴 필요 없이 카메라 기본 기능만을 이용해 빠르게 스캔하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카메라 QR코드 스캔 방법

 

 

갤럭시에서 QR코드를 스캔하는 방법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기본 카메라 앱으로 스캔하기
  2. 빅스비 비전 기능 활용하기
  3. 갤럭시 QR코드 스캔 기능 활성화하기
  4. 삼성 인터넷 앱에서 설정하기
  5. 구글 렌즈 인식 기능 이용하기

 

이 중에서 어떤 방법을 선택하셔도 상관없지만 모두 읽어보신 후 나에게 가장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기본 카메라 앱으로 스캔하기

 

첫 번째로 기본 카메라 앱만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간단하지만 인식률이 조금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안드로이드 9(파이), RAM 4G 이상의 갤럭시 S8 이후의 모델들만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1.1 먼저 갤럭시 휴대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카메라] 앱을 터치해 열어 줍니다.

갤럭시-기본-카메라-앱

 

1.2 그리고 설정을 위해서 화면 왼쪽 위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톱니바퀴-아이콘

 

1.3 그러면 카메라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여기서 [QR 코드 스캔] 목록의 활성화 버튼을 켜주시면 됩니다.

QR-코드-스캔-목록

 

1.4 이제 뒤로 가기 버튼을 눌러서 촬영 화면에 QR코드를 인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오는 팝업 창의 우측 화살표 버튼을 눌러 주시면 해당하는 웹사이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카메라-촬영-화면

 

 

2. 빅스비 비전 기능 활용하기

 

두 번째로 정보 검색용으로 사용되는 빅스비 버전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 설정하는 것이 조금 번거롭지만 인식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안드로이드 8 이상의 갤럭시 핸드폰 기종에서만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웬만한 구형 핸드폰이 아니면 거의 대부분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2.1 카메라 앱을 실행해 주신 후 우측 하단의 [더보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간혹 좌측 상단에 바로 빅스비 비전 문구가 보이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은 바로 해당 문구를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더보기-버튼

 

2.2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빅스비 비전]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빅스비-비전-항목

 

2.3 그러면 물건 인식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QR코드 인식 화면으로 바꾸기 위해 하단 중앙의 돋보기 아이콘을 2초 정도 꾹 눌러 줍니다.

돋보기-아이콘

 

2.4 그리고 손가락으로 우측에서 좌측으로 드래그하셔서 가운데에 QR 코드 아이콘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중앙에-QR-코드-아이콘-맞춤

 

2.5 이제 하얀색 네모 박스 안에 스캔하고 싶은 QR코드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갤럭시-QR코드-인식-화면

 

 

3. 갤럭시 QR코드 스캔 기능 활성화하기

 

세 번째로 갤럭시 핸드폰에서 제공하는 QR코드 스캔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굳이 카메라 어플에 들어가지 않고 빠른 설정 창에서 바로 스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1 일단 갤럭시 화면에서 가장 위쪽에 있는 상태 표시줄(상단바)을 아래로 내려 줍니다.

상태-표시줄

 

3.2 그러면 아래처럼 빠른 설정 창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QR 코드 스캔] 버튼을 눌러 줍니다. 만약 이 버튼이 안보이시는 분들은 화면을 우측이나 좌측으로 넘겨보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QR-코드-스캔-버튼

 

3.3 빠른 설정 창에서 버튼을 누르면 바로 큐알코드 스캔 화면으로 넘어오게 됩니다. 이제 카메라 렌즈에 인식하고 싶은 QR코드를 보여주시면 됩니다.

갤럭시-QR코드-스캔-화면

 

 

4. 삼성 인터넷 앱에서 설정하기

 

네 번째로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삼성 인터넷 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아니니 참고용으로 알아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4.1 [삼성 인터넷] 앱 실행

4.2 우측 하단 가로줄 3개 아이콘 터치

4.3 [설정] 메뉴 누르기

4.4 [유용한 기능] 목록 선택

4.5 [QR 코드 스캐너] 항목 활성화 버튼 켜기

4.6 삼성 인터넷 주소 창 선택

4.7 우측 상단 QR 코드 이미지 터치

4.8 네모 박스에 QR 코드 갖다 대기

 

 

5. 구글 렌즈 인식 기능 이용하기

 

마지막으로 구글 렌즈(Google Lens)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말 편리하고, 인식도 잘 돼서 많이 사용되는 스캔 방법입니다.

 

5.1 우선 갤럭시 홈 화면으로 돌아오신 후 맨 밑에서 가운데에 있는 홈 버튼3초 정도 길게 눌러 줍니다.

갤럭시-홈-버튼

 

5.2 그러면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가 열리게 되는데 여기서 제가 빨간 박스로 표시한 구글 렌즈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구글-렌즈-아이콘

 

5.3 구글 렌즈에 큐알코드를 넣어주신 후 하단의 셔터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리고 원하시는 사이트나 정보 창으로 이동해 주시면 됩니다.

셔터-버튼

 

 

▼ 다음 앱에서 큐알코드를 스캔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qr코드 스캔 방법 2가지

 

 

▼본인 인증용 QR코드를 발급받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방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인증 qr코드 발급 받기

 

지금까지 갤럭시 QR코드 스캔 방법 5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세 번째와 다섯 번째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제가 설명드린 방법들보다 더 높은 인식률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은 따로 스토어에 들어가셔서 따로 큐알코드 전용 스캔 앱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