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갤럭시 워치 연결 안됨 및 끊김 오류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워치는 삼성에서 출시한 스마트 워치로 크게 LTE와 블루투스 모델로 나누어집니다.
이렇게 2가지 모델로 구분되지만 일반적으로 개통 문제 때문에 스마트폰과 연동할 수 있는 블루투스 모델을 더 많이 선택하시게 됩니다. 하지만 블루투스 기기이다 보니 종종 통신에 오류가 생겨서 연결이 되지 않거나 끊기는 등의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시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제가 아래쪽에서 설명드리는 내용 중에는 Galaxy Wearable 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해당 어플을 다운로드하지 않으셨다면 먼저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워치가 연결되지 않는 오류의 해결 방법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약 연결이 처음이신 분들은 연결하는 과정 중에서 방법이 잘못되었을 수도 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정화하게 연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워치와 스마트폰의 연결이 일시적으로 끊어지게 되면 '워치와 연결이 해제되었습니다'라는 상태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연결이 계속해서 끊기는 분들은 대부분 재연결을 통해 간단하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우선 스마트폰과 연동 상태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연결 자체가 안 되는 분들은 적용하실 수 없습니다.
1.1 먼저 갤럭시 스마트폰에 설치된 [Galaxy Wearable] 어플을 터치해 줍니다.
1.2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화면 왼쪽 위에 있는 더 보기(줄 3개 모양)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1.3 더 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좌측에서 서랍이 열리게 되는데 여기서 [연결 해제] 목록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1.4 다음으로 아래와 같이 연결이 해제된 상태에서 [연결]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이제 일시적으로 블루투스가 끊기는 오류가 해결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워치의 블루투스 검색 기능이 비활성화 상태인 경우 스마트폰을 포함한 어떤 기기와도 연결이 불가능해지게 됩니다. 만약 휴대폰에서 블루투스를 연결할 때 목록에 워치가 안 뜨는 분들은 이 기능을 점검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1 우선 갤럭시 워치 화면으로 넘어오신 후 베젤을 돌려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앱을 찾아 눌러 줍니다.
2.2 화면을 아래쪽을 조금 내려주신 후 [연결] 메뉴로 들어가 줍니다.
2.3 다음으로 [블루투스] 목록이 '사용 중' 상태로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해 줍니다. 만약 사용 중 상태가 아닌 분들은 해당 목록을 눌러서 설정을 바꿔주셔야 합니다.
2.4 그리고 [블루투스] 항목의 활성화 버튼을 눌러서 아래 사진처럼 파란색으로 켜주시면 됩니다. 이제 검색 허용이 설정되었으니 다른 기기와의 연결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갤럭시 워치는 통신 기반의 블루투스 기기이기 때문에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다른 통신 요소들을 꺼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아니지만 위의 방법으로 해결이 안 된 분들은 GPS를 한 번 꺼주시고 다시 연결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1 두 번째 방법과 동일하게 설정 > 연결 순서로 들어오신 후 [Wi-Fi]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3.2 그리고 [Wi-Fi] 목록이 '항상 해제' 상태인지 확인해 줍니다. 만약 항상 사용이나 자동 상태인 경우 설정을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3.3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은 [Wi-Fi] 목록을 누르신 후 스크롤을 맨 밑으로 내려서 [항상 해제] 항목에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네 번째로 소개해 드릴 방법은 GPS(위치 정보)를 비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위치 정보 역시 통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워치 연결 안됨 오류가 발생한 분들은 일단 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에 설명드린 와이파이 기능을 끄는 방법과 동일한 목적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4.1 설정 앱에 들어오신 후 화면을 내려서 [위치]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4.2 그리고 '사용 안 함' 상태로 활성화 버튼을 꺼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위의 4가지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 되신 분들은 마지막으로 공장 초기화를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입력된 모든 데이터가 초기화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중요한 데이터를 입력해 놓으신 분들은 반드시 백업을 진행해 주신 후 공장 초기화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5.1 다시 갤럭시 스마트폰의 Galaxy Wearable 어플에 열어주신 후 하단의 [일반] 메뉴를 눌러 줍니다.
5.2 그리고 화면 가장 아래쪽에 있는 [초기화] 목록으로 들어가 줍니다.
5.3 마지막으로 주황색 [초기화] 버튼을 눌러서 공장 초기화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워치 초기화가 시작되면 전원이 재부팅되는데 다시 켜질 때까지 기다려 주신 후 핸드폰과 연결을 해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갤럭시 워치 연결 안됨 오류의 5가지 해결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간혹 스마트폰에 무선 이어폰 같은 블루투스 기기가 많이 연결된 경우애도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모두 해제해 주신 후 다시 연결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설명드린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 되신 분들은 삼성 A/S 센터에 방문해 고치시거나 새로운 스마트 워치를 알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