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실수로 앱을 구매하거나 정기 결제가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이런 경우 구글 플레이 환불 정책에 따라서 결제 취소가 가능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된 대부분의 어플들은 대부분 Google Play 환불 정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시된 기간이 지나지 않았거나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누구나 환불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환불-결과-화면
구글-플레이-환불-내역

 

개인적으로 저도 다른 앱을 실수로 결제한 적이 있었는데 환불하는 방법이 너무 많아서 헷갈렸던 적이 있었는데요. 그런데 직접 해보니까 의외로 쉽게 해결되었습니다. 환불 절차는 Play 스토어 앱 또는 구글 플레이 사이트에 접속해 진행하실 수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고 나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구글 플레이 환불 받기 (구매, 결제 취소)

 

  1. 플레이 스토어 어플에서 앱 구매 취소하기
  2. Play 스토어 앱에서 정기 결제(구독) 취소하기
  3. 구글 플레이 사이트에서 인앱 결제 취소하기
  4. Android 앱 개발자에 문의하기
  5. 미승인 구매 신고로 환불 요청하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환불받는 방법은 위와 같이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플레이 스토어 어플에서 앱 구매 취소하기

 

첫 번째로 스마트폰에 설치된 플레이 스토어 어플에서 앱 구매를 취소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유료로 앱을 설치한 경우에만 해당되며 정기 결제나 인앱 결제는 밑에서 다른 방법을 적용해 주셔야 합니다.

 

1.1 먼저 Play 스토어 어플을 터치해 열어주신 후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구글 계정 프로필 사진을 터치해 줍니다.

구글-계정-프로필-사진-터치

 

1.2 그러면 목록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 맨 위에 있는 [앱 및 기기 관리] 목록을 눌러 줍니다.

앱-및-기기-관리-메뉴-누르기

 

1.3 다음으로 상단에서 [관리] 탭을 터치하신 후 [설치됨] 목록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해 줍니다. 그러면 맨 밑에 휴대폰에 설치된 어플들이 모두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환불하고 싶은 어플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결제-어플-항목-선택

 

1.4 어플 항목으로 들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좌측의 [환불] 버튼을 눌러서 결제 취소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앱-환불-버튼-누르기

 

 

2. Play 스토어 앱에서 정기 결제(구독) 취소하기

 

어플 내에서 구독으로 정기 결제를 하신 후 조금 다른 방법으로 환불해 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정기 결제란 매달 또는 매년마다 자동으로 결제가 진행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2.1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와 프로필 사진을 눌러주시고 나오는 메뉴 창에서 [결제 및 정기 결제]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결제-및-정기-결제-메뉴-선택

 

2.2 그러면 결제 수단, 정기 결제, 예산 및 기록, 기프트 코드 사용 목록이 나오는데 두 번째에 있는 [정기 결제] 목록을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정기-결제-목록-터치

 

2.3 [정기 결제] 목록으로 들어가시면 [활성] 탭에서 구독했던 어플들이 쭉 뜨게 됩니다. 여기서 환불하고 싶은 어플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구독한-어플-항목-선택

 

2.4 마지막으로 맨 밑에 [구독 취소] 버튼을 누르셔서 환불 절차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구독-취소-버튼-누르기

 

※ 정기 결제 취소 시 주의 사항

 

1) 앱을 삭제하더라도 정기 결제(구독)는 취소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구독 취소 버튼을 눌러서 환불해 주셔야 합니다.

 

2) 구독을 취소하면 이후에 부과될 정기 결제 요금이 청구되지 않지만 이전에 부과되었던 요금들은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 앱 구매 및 정기 결제 환불 시 주의 사항

 

구글 정책에 따른 환불 절차는 1회만 가능합니다. 즉 구글 플레이에서의 2회 환불은 불가능하다는 의미로 어플을 다시 구매하거나 구독한 경우 결제 취소가 되지 않습니다.

 

 

3. 구글 플레이 사이트에서 인앱 결제 취소하기

 

세 번째로 구글 플레이 사이트에서 환불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게임 아이템 등 인앱 결제를 취소할 때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인앱 결제뿐만 아니라 정기 결제앱 구매를 취소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해서 다양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첫 번째와 두 번째 방법으로 해결을 못하시는 분들은 아래 방법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3.1 우선 아래쪽의 링크를 눌러서 구글 플레이 사이트로 접속해 줍니다.

 

구글 플레이 환불 공식 사이트

 

 

3.2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상단의 [주문 내역]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만약 아래 화면이 나오지 않는 분들은 브라우저를 삼성 인터넷으로 들어가서 보시기 바랍니다. 삼성 인터넷은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어플이며 보라색 행성 모양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주문-내역-메뉴-터치

 

3.3 그리고 스크롤을 내리시고 [주문 내역] 카테고리에서 환불할 어플의 [문제 신고] 문구를 터치해 줍니다.

문제-신고-문구-터치

 

3.4 [문제 신고] 문구를 누르면 이렇게 팝업 창이 뜨게 됩니다. 이 팝업 창에서 [옵션 선택] 목록을 눌러 줍니다.

옵션-선택-목록-누르기

 

3.5 그러면 6가지의 환불 사유 항목들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내가 해당되는 사유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환불-사유-항목-선택

 

※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사유

 

  • 실수로 구매함: 잘못 터치하거나 다른 어플과 헷갈리는 등 실수로 인해 결제한 경우
  • 구매한 상품을 더 이상 원하지 않음: 앱 또는 정기 결제를 더 이상 사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
  • 친구나 가족 구성원이 내 동의 없이 구매함: 친구나 가족 등 내 지인이 동의 없이 내 구글 계정으로 구매한 경우
  • 구매 또는 청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 수 없음: 결제가 어떻게 되었는지 알 수 없는 경우
  • 구매했지만 받지 못함; 상품을 구매했지만 받지 못한 경우
  • 제품에 결함이 있거나 광고대로 작동하지 않음: 스토어에서 구매한 상품에 결함이 있거나 광고와는 다른 내용의 제품인 경우

 

이 방법은 어떠한 사유를 선택하셔도 결제가 이루어진지 48시간 이내라면 거의 모두 환불됩니다. 하지만 48시간이 초과하게 되면 어플마다 거절되는 사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환불 사유를 선택할 때에는 [친구나 가족 구성원이 내 동의 없이 구매함] 사유로 해 주시는 것이 환불 처리가 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3.6 환불 사유 항목을 선택하게 되면 문제 신고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맨 밑의 [문제 설명]에 구체적인 환불 사유를 입력해 주신 후 [제출] 버튼을 눌러 줍니다.

문제-신고-제출-방법

 

3.7 그러면 요청 제출이 완료되었다는 알림 창이 뜨게 됩니다. 이제 [확인] 버튼을 누르시고 결제가 취소될 때까지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기다리는 시간은 최대 48시간이지만 저는 10분 만에 승인 결과를 받았습니다. 구매 후 바로 취소하는 경우 더 빠르게 환불되는 거 같습니다.

문제-접수-팝업-창-확인-버튼-누르기

 

 

4. Android 앱 개발자에 문의하기

 

위에서 설명드린 3가지 방법을 모두 적용했을 때 환불 거절이 되는 경우 앱 개발자에게 따로 환불을 요청해 주셔야 합니다.

 

4.1 먼저 Play 스토어 앱에 들어가신 후 상단의 검색 창에 결제를 취소할 어플을 검색해 줍니다. 그리고 해당 어플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환불할-앱-검색

 

4.2 그리고 화면을 밑으로 살짝 내리셔서 [개발자 연락처] 항목의 더 보기(아래쪽 화살표)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더-보기-아이콘-터치

 

4.3 그러면 개발자 연락처가 나오게 되는데 [웹사이트][이메일]을 이용해 환불을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둘 중에 한 곳으로만 요청해도 되지만 혹시 모르니 두 곳 모두 신청해 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참고로 넷마블이나 넥슨 같이 기업에서 운영하는 어플은 해당 어플 내의 고객센터를 이용해 주셔야 합니다.

개발자-연락처-정보

 

※ 앱 개발자에 문의하는 경우 기본 요청 양식

 

  1. 환불하고 싶은 어플 이름을 작성해 줍니다.
  2. 앱 구매, 인앱 결제, 정기 결제 중 해당되는 결제 시스템을 알려줍니다.
  3. 환불 사유와 상황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4. 전액 환불, 부분 환불 중에서 내가 원하는 요청사항을 정확하게 작성합니다.
  5. 국내 개발자가 아닌 경우 마지막에 반드시 번역기로 번역을 해주셔야 합니다.

 

 

5. 미승인 구매 신고로 환불 요청하기

 

만약 내가 결제한 어플이 아닌 경우 결제일로부터 120일 이내로 미승인 구매신고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Google 정책에 따라서 사기 신고로 접수되어 환불 절차가 진행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사기 결제로 확인될 경우 구글에서 결제를 할 수 없게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5.1 아래의 링크를 터치해서 미승인 구매신고 환불 사이트로 접속해 줍니다.

 

구글 플레이 미승인 구매 신고 신청 사이트

 

 

5.2 환불 요청 양식을 작성하시고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결제 수단이 여러 개인 경우 결제 수단마다 별도의 양식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 환불 결과 확인하는 방법 2가지

 

1) 구글 계정 이메일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결과는 구글 계정에 등록된 이메일로 오게 됩니다. 메일로 들어가 보시면 결제 금액과 앱 이름이 나오며 아래에 환불이 처리되었다는 메시지가 보이실 겁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환불-이메일-확인
결제-취소-승인-이메일

 

2) 구글 플레이 주문 내역

 

세 번째 환불 방법에서 설명드린 구글 플레이 사이트로 이동하신 후 [주문 내역] 메뉴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결제 취소가 완료된 어플의 경우 [환불됨]이라는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참고로 [환불됨] 대신에 [취소됨]으로 표시되는 분들도 있는데 이런 분들은 아직 결제 금액이 들어오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도 취소는 된 상태이니 환불됨으로 바뀔 때까지 조금 더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구매-내역에서-플레이-스토어-환불-결과-확인
구글-플레이-스토어-환불-처리-승인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환불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카톡) 이모티콘 환불 100% 결제 취소 하기 방법(+아이폰 환불)

 

지금까지 구글 플레이 환불 방법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플레이 스토어 환불 기간은 48시간 내로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최소한 65일 이내로는 해주셔야 합니다. 물론 미승인 구매 신고 접수로 최대 120일까지 결제 취소가 가능하지만 실질적으로는 65일을 넘기면 환불이 아주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결제일로부터 65일 이상이 지난 분들은 일단 기본적인 환불 절차를 밟아보시고 거절 처리가 된다면 개발자나 회사 측에 따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