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윈도우 10 작업표시줄 먹통(프리징) 오류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10을 사용하다 보면 작업표시줄이 눌리지 않는 프리징 오류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앱 바로가기 아이콘이 실행되지 않으며 시작 버튼도 눌리지 않아 마우스로 전원을 끌 수 없게 되는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작업표시줄 먹통 해결 방법

 

이런 작업표시줄 먹통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보통 윈도우 업데이트, 계정 오류, 시스템 파일 손상 등이 있는데요. 원인이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센터에서는 여러 해결 방법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엔 윈도우 10 업데이트가 문제였던 거 같습니다.

 

아래에서 제가 설명드리는 방법들은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센터 답변을 기준으로 진행할 건데요. 개인적으로 저도 해결한 경험이 있으니 순서대로 따라 해 보시면 잘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윈도우 10 작업표시줄 먹통 오류 해결 방법

 

 

윈도우 10에서 작업표시줄 먹통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은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1. Windows 탐색기 다시 시작하기

2. 온라인 이미지 복구하기

3. User Manager 시작 유형 및 서비스 상태 확인하기

4. Powershell에서 작업 표시줄 복구하기

5. TileDataLayer 폴더 삭제하기

 

설명드리다가 중복되는 내용은 간단하게만 언급할 것이기 때문에 이해를 위해서 첫 번째 방법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 Windows 탐색기 다시 시작하기

 

1.1 Windows 탐색기 항목 다시 시작 버튼 누르기

 

첫 번째로 윈도우 탐색기를 다시 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키보드의 Ctrl + Shift + Esc키를 눌러서 아래처럼 작업 관리자 창을 실행시켜 줍니다. 그러면 좌측에 프로세스 목록들이 쭉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Windows 탐색기를 클릭해 주신 후 우측 하단의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줍니다.

Windows 탐색기 다시 시작하는 방법

 

2. 온라인 이미지 복구하기

 

2.1 작업 관리자 파일 > 새 파일 실행 들어가기

 

가끔 온라인 이미지가 손상되어 작업표시줄에 오류가 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이미지를 복구시켜 주시면 되는데요. Ctrl + Shift +Esc를 눌러 작업 관리자 창을 띄워주신 후 화면 왼쪽 위의 파일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하단에 나오는 목록 창에서 새 작업 실행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작업관리창에서 새 작업 실행 목록 누르기

 

2.2 cmd.exe 입력 후 관리자 권한 실행

 

그러면 아래와 같이 새 작업 실행 창이 뜨게 되는데요. 열기 항목에서 cmd.exe를 입력해 주신 후 아래의 관리자 권한으로 이 작업 실행에 체크해 줍니다. 아래 사진처럼 설정이 완료된 분들은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열기 항목에 cmd.exe 명령어 입력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3 텍스트 파일 복구 문장 붙여 넣기

 

이제 검은색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게 됩니다. 이 창에서 제가 올려놓은 텍스트 파일을 다운로드하신 후 해당 문장을 복사, 붙여 넣기를 해줍니다.

 

온라인 이미지 복구 문장.txt
0.00MB

 

그리고 Enter키를 누르고 다시 exit 문구를 입력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Enter키를 다시 누르게 되면 온라인 이미지 복구가 완료됩니다. 이제 전원 재부팅 후 확인해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

.

3. User Manager 시작 유형 및 서비스 상태 확인하기

 

3.1 services.msc 입력 후 관리자 권한 실행

 

가끔 유저 매니저의 시작 유형과 서비스 상태가 변경되어 프리징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우선 작업 관리자를 실행시켜 주신 후 파일 > 새 작업 실행 목록으로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열기에 services.msc를 입력해 주시고 관리자 권한 실행에 체크해 주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입력 항목에 services.msc 명렁어 입력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3.2 UserManager 메뉴 클릭

 

그러면 아래와 같이 서비스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요. 우측에서 User Manager이라고 보이는 메뉴를 찾아 선택해 줍니다.

User Manager 메뉴 누르기

 

3.3 시작 유형 및 서비스 상태 체크

 

이제 User Manager 속성(로컬 컴퓨터) 창이 나오게 되는데요. 시작 유형이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고 서비스 상태가 실행 중인지 확인해 줍니다. 만약 서비스 상태가 실행 중이 아닌 분들은 하단이 시작 버튼을 눌러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처럼 설정이 된 분들은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이제 PC 재시작 후 해결 여부를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시작 유형 및 서비스 상태 확인하는 방법

 

4. Powershell에서 작업표시줄 복구하기

 

 

4.1 powershell 입력 후 관리자 권한 실행

 

다음으로 파워셀을 이용해 작업 표시줄을 복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Ctrl + Shift +Esc 키를 눌러서 작업 관리자 창을 열어주신 후 파일 > 새 작업 실행 순서로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나오는 팝업 창에서 열기에 Powershel 문구를 입력 후 관리자 권한으로 이 작업 실행에 체크해 주세요. 완료된 분들은 완료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입력 항목에 powershell 입력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4.2 텍스트 파일 문장 붙여 넣기

 

그러면 Windows Powershell이라는 파란색 창이 뜨게 됩니다. 이곳에 제가 아래쪽에 올려놓은 텍스트를 다운로드하신 후 복사 및 붙여 넣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Powershell 창에 넣을 문장1.txt
0.00MB

 

Windows Powershell 창

 

붙여 넣기를 하신 분들은 이제 창을 닫아주신 후 재부팅을 해주세요. 만약 오류가 해결되지 않으신 분들은 위와 동일한 순서로 진행해 주신 후 Powershell 창에 아래 문장을 붙여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Powershell 창에 넣을 문장2.txt
0.00MB

 

5. TileDataLayer 폴더 삭제하기

 

5.1 실행 창에 AppData 입력

 

마지막으로 TileDataLayer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의 네 가지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은 분들만 적용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먼저 키보드에서 윈도우 로고 + R키를 눌러서 실행 창을 띄워 줍니다. 그리고 열기 항목에 AppData를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실행 창 열기 항목에 AppData 입력

 

5.2 Local 폴더 들어가기

 

AppData로 들어가면 Local, LocallLow, Roaming 폴더가 보이실 건데요. 첫 번째에 있는 Local 폴더로 들어가 줍니다.

Loacal 폴더 위치

 

5.3 TileDataLayer 폴더 삭제 목록 누르기

 

그러면 여러 폴더들이 쭉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TileDataLayer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하신 후 삭제 목록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해당 폴더에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하고 계시는 분들은 삭제 전 반드시 다른 곳으로 백업해 주시기 바랍니다.

TileDataLayer 폴더 삭제하는 방법

 

 

지금까지 윈도우 10 작업표시줄 먹통 오류 5가지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네 번째 방법을 통해 해결했는데요. 프리징 현상은 일시적인 오류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