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노트북 키보드입력 안될 때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키보드가 갑자기 먹통이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데스크톱 PC의 경우 다른 USB 키보드로 바꿔주기만 하면 되지만 노트북에서는 일체형으로 되어 있어 바꾸는게 불가능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키보드가 안되는 분들은 제가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6가지 방법을 모두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노트북 키보드의 입력이 안되는 이유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요. 하드웨어적인 고장과 소프트웨어적인 고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고장은 단순히 물리적인 고장을 의미하며 강한 충격을 받거나 노후화가 되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해결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PC 수리 센터를 알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제가 알려드릴 방법 중 대부분이  소프트웨어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인데요. 이 방법들을 모두 따라해 보시면 대략 80% 이상의 키보드 입력 오류를 해결하실 수 있을 거예요. 해결방법 또한 간단하기 때문에 노트북(PC)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도 천천히 읽어보시면 누구나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겁니다.

 

노트북 키보드입력 안될때 먹통 해결방법
노트북 키보드 먹통 오류

 

지금부터 아래에서 노트북 키보드 입력 안될 때 해결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노트북 키보드입력 안될 때 해결방법

 

 

1) 전원 재부팅

 

전원 재부팅 방법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노트북의 전원을 재부팅 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pc에서 발생하는 소프트웨어 고장 중 대부분이 일시적인 것이기 때문인데요. 단순히 전원 버튼을 눌러서 강제 종료하지 마시고 시스템적으로 종료해 주셔야 합니다. 먼저 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시작(윈도우) 버튼을 눌러 주세요. 그리고 바로 위에 있는 전원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시스템 종료하기

그러면 절전, 시스템 종료, 다시 시작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여기서 편의를 위해 다시 시작을 선택하시는데요. 다시 시작으로 재부팅하다보면 오류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꼭 시스템 종료 메뉴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전원이 완전히 꺼진 후 30초 정도 후에 다시 켜서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화상 키보드 이용하기

 

화상 키보드 검색

키보드 오류가 발생했을 때 임시방편용으로 화상 키보드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 사용해 보시는 분들은 조금 불편하실수도 있는데요. 키보드가 꼭 필요한 분들은 이용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먼저 화면 좌측 하단의 돋보기 버튼을 누르시고 화상 키보드라고 정확하게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위에 결과로 나온 앱을 선택해 주세요.

 

화상 키보드 실행

그러면 이런식으로 노트북 화면에 화상 키보드가 나타나게 됩니다. 입력하는것이 불편하시더라도 일반 키보드의 기능을 거의 모두 사용하실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아래에서 설명해 드릴 3번째 방법에서도 화상 키보드가 사용되니 들어가는 방법 정도는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키보드 입력이 조금도 되지 않는 분들은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설정 들어가는 방법

만약 키보드가 아예 입력이 안돼서 먹통이신 분들은 마우스만으로 들어가 주셔야 합니다. 바탕 화면 좌측 하단의 윈도우 아이콘을 클릭하신 후 나오는 목록 창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접근성 목록 선택

그러면 위와 같이 윈도우 설정 창이 뜨게 되는데요. 여기서 접근성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화상 키보드 사용 항목 활성화

마지막으로 왼쪽의 목록 바에서 상호 작용 카테고리에 있는 키보드 목록을 눌러 줍니다. 그리고 화상 키보드 사용 항목의 활성화 버튼을 클릭해 켬 상태로 바꿔주시면 화상 키보드가 화면이 띄워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3) 입력장치 재부팅

 

실행창 띄우기

다음으로 입력장치 프로그램을 재부팅해서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의 입력장치 설정을 잘못 건드리게 되면 키보드 입력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요. 이런 경우 단축키를 이용해 빠르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먼저 위에 표시된 것처럼 화상키보드를 실행하신 후 윈도우R 키를 순서대로 눌러 줍니다.

 

 

입력장치 재부팅 방법

그러면 노트북 왼쪽 아래에 실행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요. 여기서 ctfmon.exe를 그대로 입력해 주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실행창과 명령어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재부팅 해주시면 되는데요. 키보드의 숫자나 문자가 눌러지지 않을 때 많이 해결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4) 키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키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

위에서 알려드린 3가지 방법으로 해결되면 좋겠지만 간혹 키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거나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방법들에 비해서 조금 복잡하지만 가장 정확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키보드 입력 오류를 해결하실 수 있을 거예요. 먼저 노트북의 시작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 해줍니다. 그리고 위의 장치관리자 메뉴로 들어가 주세요.

 

키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1

장치관리자에 들어오시게 되면 이렇게 노트북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장치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니터, usb, 프로세서, 시스템 장치, 키보드 등 목록들이 정말 많은데요. 화면을 조금 아래로 내려주신 후 키보드 항목을 더블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기 힘든 분들은 한글순으로 배열해 보시면 쉽게 찾는것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2

키보드 항목을 더블클릭 하게되면 아래쪽에 현재 연결된 키보드 이름이 나오게 되는데요. 저처럼 USB로 연결해 사용하지 않고 노트북 자체의 키보드를 사용하신 분들은 표준 PS/2 키보드가 보이실 겁니다. 이 목록을 더블 클릭해 주세요. 만약 다른 이름이 보이시거나 두개 이상이 연결된 분들도 모두 아래에서 설명드릴 방법을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키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3

저는 표준 PS/2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키보드 이름을 선택하게 되면 일반 탭이 나오게 되는데요. 하단의 장치 상태에서 '이 장치가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습니다'라고 표시되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행히도 이런식으로 상태가 표시된다면 아래 방법으로 해결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키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4

상태 이상이 없는 분들은 위에서 드라이버 탭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바로 아래쪽에 드라이버 정보, 드라이버 업데이트, 드라이버 롤백, 디바이스 사용 안 함, 디바이스 제거 목록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드라이버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주세요.

 

키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5

그러면 드라이버 검색 방법을 선택하라는 창이 뜨게 되는데요. 드라이버 자동 검색과 내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찾아보기 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내 노트북에서 직접 드라이버를 찾아주셔도 되지만 그럴 필요 없이 드라이버 자동 검색 기능을 이용하시는것이 더 편리합니다.

 

키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6

그리고 업데이트 진행이 가능한 분들은 바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만약 저처럼 최신버전의 드라이버를 사용중이어서 '디바이스의 최적 드라이버가 이미 설치되어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뜨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이런 분들은 닫기 버튼을 눌러주시고 다음 방법으로 넘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5) 드라이버 삭제 후 재설치

 

키보드 드라이버 삭제방법

위의 업데이트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은 분들은 키보드 드라이버를 삭제 후 재설치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표준 키보드 속창으로 돌아와 주신 후 맨 밑에 있는 디바이스 제거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키보드 드라이버 삭제방법1

그러면 디바이스 제거 창이 나오는데 해당 키보드 이름이 맞는지 확인해 주신 후 제거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제 키보드 드라이버가 깔끔하게 삭제되었는데요. 이제 아래 방법을 참고하셔서 드라이버 설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장지관리자 창에서 맨위를 보시면 내 노트북 이름이 보이실 겁니다. 이 목록을 마우스 우클릭하신 후 하드웨어 변경사항 재검색을 클릭하시면 키보드 드라이버 재설치가 완료됩니다. 헷갈리시는 분들은 단순히 노트북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주셔도 상관없습니다.

 

6) USB 키보드 연결하기

 

usb 키보드로 대체방법

마지막 방법으로 USB 키보드를 연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노트북의 왼쪽이나 오른쪽을 보시면 USB 단자가 몇개 보이실 건데요.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usb 키보드를 연결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처음엔 불편하시겠지만 화상 키보드보다는 더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노트북 터치패드 입력이 안 되는 분들은 아래 방법을 통해 해결해 주세요.

 

노트북 마우스패드(터치패드) 잠금 설정 및 해제 방법

 

지금까지 노트북 키보드입력 안될 때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설명드린 6가지 방법을 순서대로 따라해 보시면 노트북 키보드 먹통 오류를 대부분 해결하실 수 있을 거예요. 만약 위의 방법들로도 해결되지 않는 분들은 PC A/S 센터에 맡기시거나 새로운 노트북을 알아보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