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gif 파일 만들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움짤, 짤방이라고도 불리는 gif 이미지는 온라인에서 검색을 하다 보면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동영상처럼 움직이는 사진으로 되어 있어 생동감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종종 만드는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는 거 같은데요.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셔서 gif 파일을 간단하게 만드시기 바랍니다.

 

gif를 만드는 방법에는 정말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편집 프로그램이나 gif 변환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대부분 pc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기 때문에 조금 불편할 수 있는데요. 보통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게 되는 일이 많아서 pc에서 다시 작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gif 파일 만들기

 

그래서 오늘은 휴대폰에서 바로 gif 파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방법 자체는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gif를 처음 만드시는 분들도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부터 아래에서 gif 만들기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gif 파일 만들기 - 카메라

 

 

갤럭시 휴대폰에서 gif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카메라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과 앨범에서 편집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첫번째로 카메라에서 바로 gif 파일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갤럭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카메라 앱을 터치해 주세요.

카메라 gif 파일 만들기1

 

기본 카메라 어플을 열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가장 위쪽의 검은색 메뉴바가 하나 있을 겁니다. 여기서 첫번째에 있는 설정(톱니바퀴 모양) 버튼을 눌러 주세요.

카메라 gif 파일 만들기2

 

그러면 카메라 설정으로 넘어오게 되는데요. 이곳에서 갤럭시 카메라에 대한 모든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휴대폰 폰 화면을 조금 아래로 내리신 후 촬영 버튼을 길게 눌렀을 때 목록을 터치해 주세요.

카메라 gif 파일 만들기3

 

이 메뉴에서는 기본으로 고속 연속 촬영으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이 설정 때문에 그동안 촬영 버튼을 길게 눌렀을 때 연속으로 많은 사진이 찍히게 되는 거였습니다. 하단의 3가지 목록 중에서 GIF 만들기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카메라 gif 파일 만들기3

 

위쪽에서 설정이 완료된 분들은 이제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서 카메라 화면으로 돌아와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진 촬영 모드로 전환해 주시고 맨 밑의 촬영 버튼을 3초 이상 길게 눌러 주세요.

카메라 gif 파일 만들기4

 

촬영 버튼을 길게 누르면 화면 아래에 숫자가 올라가게 되는데요. 그 이미지에 해당하는 숫자만큼 gif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제가 따로 실험해 본 결과 최대 30장까지 올라가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 부분은 나중에 갤럭시 업데이트 이후에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카메라 gif 파일 만들기5

 

위에서 촬영한 gif는 자동으로 휴대폰에 저장되는데요. 그렇다면 어디에 저장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에 설치된 갤러리 앱으로 들어가 줍니다. 그러면 첫번째에 위치한 사진의 좌측 하단에 gif라고 보이실 건데요. 이 이미지를 터치해 보시면 움직이는 사진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카메라 gif 파일 만들기6

 

카메라 어플을 이용한 방법은 움짤을 바로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기존의 저장된 사진을 사용할 수는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gif로 만들 이미지를 처음부터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아래의 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gif 파일 만들기 - 갤러리

 

위쪽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두번째로 소개해 드릴 방법은 바로 갤러리 앱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어플 또한 갤럭시에 설치되어 있는 기본 앱이며 휴대폰에서 찍은 모든 사진들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인데요. 먼저 갤러리에 들어가 주신 후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점 3개(더 보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갤러리 gif 만들기1

 

그러면 카메라, 편집, 공유, GIF 만들기, 휴지통, 설정 등 목록들이 쭉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GIF 만들기 메뉴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갤러리 gif 만들기2

 

그리고 gif로 만들 사진들을 터치해 선택해 줍니다. 터치한 사진들은 좌측 상단에 체크로 표시되며 최대 50장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제 체크된 사진들을 한번 더 확인해 주시고 화면 가장 아래쪽에 있는 GiF 만들기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갤러리 gif 만들기3

 

그러면 gif 파일이 만들어지며 아래 화면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신다면 상단의 저장 문구를 터치해 주시면 되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분들이 수정을 하기 위해 편집 작업을 하십니다. 원래는 포토샵이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되었지만 갤럭시 스마트폰 내에서도 자체적으로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편집 기능들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갤러리 gif 만들기4

 

화면 맨 밑을 보시면 검은색 버튼들이 여러 개 보이실 건데요. 첫번째에 위치한 버튼을 눌러보면 이미지가 하나 선택될 겁니다. 그리고 동시에 위쪽에 사진, 휴지통 버튼이 생기게 되는데요. 사진 버튼을 누르면 갤러리에서 이곳에 넣을 사진을 추가할 수 있으며 휴지통 버튼을 누르면 해당 이미지가 삭제되게 됩니다.

gif 추가 및 삭제 기능

 

원하는 분들은 사진 비율도 조절하실 수도 있데요. 원본 비율, 1:1, 4:3, 3:4, 16:9, 9:16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저는 원본 비율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비율 조절 기능

 

하단에 표시된 버튼을 누르게 되면 gif가 전환되는 속도를 변경하실 수도 있습니다. 기본 속도가 4로 설정되어 있을 건데요. 아래의 조절 버튼을 움직이셔서 1에서 15 중 원하는 속도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1이나 2 정도의 전환 속도를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속도 조절 기능

 

마지막으로 사진이 움직이는 순서를 설정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아래의 화살표 버튼을 누르게 되면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네모난 화살표(순환)가 보이실 건데요. 기본적으로 오른쪽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원하는 방향이 있다면 여기서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편집이 완료된 분들은 위의 저장 문구를 터치해 주세요.

순서 변경 기능

 

잘 사용되지는 않지만 간혹 이미지에 글자나 색을 넣는 기능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필수적인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필요한 분들만 설정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먼저 우측 하단에 있는 이미지 버튼을 눌러 주세요.

꾸미기 기능

 

그리고 원하시는대로 사진들을 꾸며주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하단의 3가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스티커를 붙이거나 글씨 삽입, 그리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꾸미기가 완료된 분들은 위의 적용 문구를 터치해 주세요. 그리고 다시 편집 화면으로 돌아가셔서 상단의 저장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gif 꾸미기 기능 3가지

 

저는 제방에서 찍은 5장의 사진들을 gif 파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예시를 들기 위해서 찍은 사진들이다 보니 연속적인 느낌은 없는데요. 여러분들은 연속적인 느을 주는 동물이나 사물의 이미지 등을 이용해 보시면 더 생동감이 느껴지는 gif를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gif 만들기 완료

 

 

지금까지 gif 파일 만들기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카메라에서 직접 만드는 방법과 갤러리에서 편집을 이용하는 방법을 모두 알려드렸는데요. 두가지 방법에는 각 각 장점과 단점이 있으니 나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제가 설명드린 방법 외에도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